[패스트푸드] 패스트푸드의 개념, 영향, 식품첨가물과 패스트푸드의 이용 실태 및 맥도날드의 판매전략 사례, 피자헛의 판매전략 사례, 롯데리아의 판매전략 사례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9.01 / 2019.12.24
  • 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개요

Ⅱ. 패스트푸드의 개념

Ⅲ. 패스트푸드의 영향

Ⅳ. 패스트푸드의 식품첨가물
1. 화학조미료 MSG
2. 식용색소
3. 방부제, 보존료

Ⅴ. 패스트푸드의 이용실태

Ⅵ. 맥도날드의 판매전략 사례
1. QSC&V 실천
2. 최상의 원재료로 정확하게 조리
3. 맥도날드만의 특별한 서비스
4. 새벽까지 계속되는 마감준비
5. 맥도날드만의 특별한 가치
6. 철저한 안정성 관리

Ⅶ. 피자헛의 판매전략 사례

Ⅷ. 롯데리아의 판매전략 사례

참고문헌
본문내용
외식이란 가정에서 먹는 것 외에 밖에서 먹고 마시는 것을 말하며, 외식산업이란 가정 외에서 만든 음식을 제공하되 영세성을 탈피하고 현대적 경영으로 관리, 운영되는 형태의 음식점이라 할 수 있다. 그중 간편성, 편리성, 저렴한 가격, 균일한 품질과 위생, 서비스를 강조하고 있는 패스트푸드는 외식산업의 대표적인 한 분야로 지역에 관계없이 널리 보급되어 있을 뿐 아니라 소비자층도 80년대에는 10대 청소년층이 중심(모수미 등, 1986)이었는데, 이후 30대 소비자들이 증가하고 있어 패스트푸드점을 이용하는 소비자층의 범위 확대와 아울러 패스트푸드는 연령에 관계없이 계속 확대, 성장할 것으로 판단된다. 패스트푸드란 외식 산업의 한 부분으로 고객이 주문하면 곧바로 음식이 제공되는 서비스의 신속성에서 기인된 말로서 제조와 판매가 분리된 조직적인 경영기법인 프랜차이징 시스템(franchising system)으로 운영되고 있다. 이 시스템의 특징은 본부에서 식품 구매, 급식의 생산 방법 등을 표준화하여 운영 방침을 개발한 후 가맹점을 모집하여 제품의 독점 판매권을 부여하고, 표준 시설을 설비해 주는 체인 시스템으로 관리 운영 전반의 규격화, 시스템화, 매뉴얼화에 의한 표준화를 실현하는 경영기법이다. 이러한 경영기법을 도입한 패스트푸드 체인점은 음식의 질(quality), 고객에게 친절한 서비스(service), 청결한 점포 환경(cleanliness)을 강조함으로서 같은 체인점이면 어디서나 똑같은 분위기를 느낄 수 있는데, 이는 바쁘게 생활하는 현대인들에게 먹기 간편하고, 싸고, 빠르게 음식을 제공하여 그들의 욕구를 충족시켜줄 뿐 아니라 쾌적하고, 깨끗한 점포분위기와 색다른 맛으로 인해 그 이용도는 급속히 늘어나고 있다.

Ⅱ. 패스트푸드의 개념

오늘날 소득이 증대되면서 보다 질적이고 편리한 식생활 활동을 찾게 됨에 따라 외식의 기회가 증가하고 있고, 전통적인 가족형태가 핵가족화하고, 맞벌이부부의 증가, 여성의 사회참여 증가, 여가선용으로서의 욕구증대, 독신층 및 노령인구의 증가 등에 따라 외식빈도가 높
참고문헌
김종덕(2002) - 패스트푸드의 세계화와 슬로우푸드 운동, 지역사회학, 지역사회학회
모수미&전미정&백수경&이수경(1989) - 패스트푸드 외식행동에 관한 2차 실태조사-여의도 지역을 중심으로. 한국식문화학회지, 한국식문화학회
신재영(1999) - 박응, 외식사업개론, 대왕사
존 로빈스 저&안의정 역(2002) - 음식혁명 육식과 채식에 관한 1000가지 이해와 오해, 시공사
한명주(1992) - 서울지역 대학생들의 패스트푸드의 외식생동에 관한 실태조사, 한국식문화학회지, 한국식문화학회
한국 슬로푸드협회 http:www.slowfoodkorea.com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외식산업] 외식산업의 현황과 개선방안
  • 패스트푸드 현황 (단위 :억, %)브렌드명업체명매출액증감률점포수롯데리아㈜롯데리아5,400-850BBQ㈜)제너시스3,10014.91,350맥도날드㈜신맥,맥킴2,800-2.1361KFC㈜두산외식BG2,50012226파파이스㈜TS해마로1,3010.2211버거킹㈜두산식품BG930-15.5114하디스㈜세진푸드시스템150-28.821계16,1812.43,133자료 : 한국외식연감, 2003 패스트푸드 매출액 다이어그램자료 : 한국외식연감, 2003 조사한 2002년의 자료를 살펴보면 매년 거듭되던 두

  • 인스턴스식품(패스트 푸드)에 대한 이해와 문제점 및 대안과 해결책
  • 맥도날드 화‘와 ’맥도날드의 세계화‘를 이루고 있다. 그렇다면 패스트푸드는 단순히 ‘간편하고 값싸게 한 끼를 해결할 수 있는 음식’에 지나지 않는 것일까? Schlosser(2001)는 패스트푸드 산업의 성장이 사회 전반에 미치는 영향을 다각도에서 분석한 후 이 질문에 단호하게 “그렇지 않다”고 말한다. 패스트푸드 세계화 이면에는 노동 착취, 환경 파괴, 동물 학대, 소비자 건강 위협, 유전자조작식품 등의 문제들이 숨어 있다. 현대 포드주의 식량체

  • 패스트푸드의 세계화, 문제점과 해결책
  • 맥도날드 화‘와 ’맥도날드의 세계화‘를 이루고 있다. 그렇다면 패스트푸드는 단순히 ‘간편하고 값싸게 한 끼를 해결할 수 있는 음식’에 지나지 않는 것일까? Schlosser(2001)는 패스트푸드 산업의 성장이 사회 전반에 미치는 영향을 다각도에서 분석한 후 이 질문에 단호하게 “그렇지 않다”고 말한다. 패스트푸드 세계화 이면에는 노동 착취, 환경 파괴, 동물 학대, 소비자 건강 위협, 유전자조작식품 등의 문제들이 숨어 있다. 현대 포드주의 식량체

  • 패스트푸드문화의 문제점
  • 패스트푸드의 정의 -fast food 정의패스트푸드란 미국에서 시작된 편의식품이 식품 산업기술의 급속한 발전으로 간편성을 추구하는 현대인의 생활 습성에 맞춰 생겨난 것으로 우리말로는 “즉석식품”이라고 번역되고 있다. 즉, 패스트푸드는 외식 산업의 한 형태로써 신속한 서비스와 간편성을 가지고 저렴한 가격에 식품을 제공하는 것을 말한다. 대표적인 패스트푸드업계를 보면 맥도날드, 버거킹, 웬디스, KFC, 파파이스, 롯데리아, 피자헛, 도미노

  • [외식산업] 패스트푸드시장의 현황과 전망
  • 패스트 푸드시장의 현황과 전망조 명 : 조 원 : 조 장 : 제 목 : 목 차Ⅰ 서 론Ⅱ 본 론1. 패스트푸드 소개2. 패스트푸드 시장규모3. 패스트푸드 시장전략4. 패스트푸드 문제점Ⅲ 실증분석1. 설문조사2. 결과분석Ⅳ 문제점 및 개선방안Ⅴ 결 론1. 결 과참고문헌Ⅰ 서 론사회전반의 급속한 성장과 발전에 따라 소비자의 욕구는 점점 복잡해지고 다양화되고 있다. 소비자들의 이런 기대에 부응하기 위해 각 기업들의 제품은 점점 전문화, 세분화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