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음악, 온라인음악] 디지털음반, 디지털음악, 온라인음반, 온라인음악, 인터넷음반, 인터넷음악, MP3 문제와 한국대중음악 진흥 방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8.30 / 2019.12.24
  • 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디지털 음반의 정의 및 특성
1. 디지털 음반의 정의
2. 디지털 음반의 특성

Ⅲ. 인터넷의 활성화에 따른 국내 음반시장 변화

Ⅳ. MP3 다운로드 서비스 복제 방지 시스템 적용 의무화

Ⅴ. 국내 인터넷음악시장 현황

Ⅵ. 디지털 음반으로 인한 문제점
1. 저작권 보호정책의 미비
2. 문화산업에 대한 이해 부족

Ⅶ. 음반사의 온라인음악 전략

Ⅷ. 디지털 음악을 상품화하기 위한 과제

Ⅸ. 한국대중음악진흥을 위한 방안

Ⅹ.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최근 국내외에서 기술발전과 지적재산권에 관해 가장 첨예하게 이해관계가 대립하면서 활발히 논의되고 있는 것이 냅스터, 소리바다 등 P2P (Peer to Peer) 소프트웨어 서비스의 제공과 관련한 저작권 문제이다. 인터넷 상에서 사용할 수 있는 기술기반 중의 하나인 P2P 방식을 통해 파일공유를 가능하게 하는 사이트에 대해 이를 통해 공유되는 파일 중 가장 많은 숫자를 차지한다고 생각되어지는 음반업계가 문제를 제기하고 나선 것이다. 이러한 문제제기가 소송으로까지 이어져 국내외에서 P2P 방식의 서비스를 통한 저작물의 무료 공유를 불법으로 인정하고 이에 대한 사업자의 행동을 요구하는 판결이 내려지고 있고, 사업자간의 협상 역시 끊임없이 일어나고 있다. 그런데 최근의 논쟁은 판결 자체의 옳고 그름이나 각 당사자의 이해관계와 입장 등에 초점이 맞추어져 왔고, 이러한 P2P 소프트웨어의 이용과 이를 둘러싼 여러 가지 쟁점들을 정보기술의 발전역사와 지적재산권 정책, 또는 기술의 발전과 법제도 간의 관계, 나아가서 사회적 현실과 법제도 간의 관계라는 맥락에서 체계적으로 이해하려는 노력은 아직 적었던 듯 하다.
P2P 소프트웨어 관련 연구는 여러 가지 측면에서 중요한 함의를 가진다. 먼저 P2P 기반기술 자체의 산업적 함의가 매우 크다. P2P 기술의 실제적 적용범위는 파일공유 서비스 분야를 훨씬 벗어나 기본적 기술기반, 디지털 가전 제어, 전자상거래, 지식정보공유 등 매우 클 뿐 아니라 앞으로 개발될 수 있는 분야도 매우 넓다고 할 수 있다. 그런데 현재의 상황에서는 냅스터, 소리바다 등 개인들에게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며 언론의 주목을 크게 받은 파일공유 서비스에 대한 논란이 P2P 산업 전체에 대한 논쟁으로 비쳐질 수 있을 뿐 아니라 다른 P2P 관련 분야에도 직, 간접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점에서 체계적인 연구가 매우 필요한 시점이다 .
또한 최근 파일공유서비스를 둘러싼 이용자와 사업자, 음반사업자, 예술가, 공연가 등 이해 당사자들의 첨예한 대결이 법원과 언론, 수많은 토론회 등을 통해 가시화되고, 법원의 판결이 잇따라 나옴에 따라 이에 대한 대응 역시 다양한 방법으로 나오고 있다. 이는 기술의 발전에 따른 관련 당사자간의 역학관계와 대응방안들을 자세히 살펴 볼 수 있는 좋은 연구대상이 된다. 당사자들의 주장과 입장이 첨예하게 대립하는 것은 그만큼 산업적, 사회적 함의가 크기 때문이기도 하다. 향후의 시장에서의 입지와 정보환경에서의 활동 영역을 결정하는
참고문헌
김도현(2000), 디지털 음악의 문제점과 가능성
강수진(2004), 음제협 벅스뮤직 고소 김범수 4집 무단 스트리밍, 굿데이
백재길(1998), MPman출시와 음반시장 재편에 관한 연구, 한국외국어대학교 경영학과 졸업논문
우지숙(1998), 정보화 시대의 저작권법과 발전정책, 언론 사회 문화(제6호)
정기호(2001), P2P(peer-to-peer) 서비스 제공자의 저작권 침해에 대한 책임, 부산여자대학교 논문집
정진영(2005), 잘 나가던 소리바다 또 &저작권 암초&, 전자신문
황예랑(2005), 저작권 침해 방조 소리바다 저작권협에 1900만원 배상, 한겨레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MP3 산업과 아이리버
  • 인터넷과 P2P 방식의 확산으로 최근 들어 MP3 플레이어의 비중이 점점 증가하고 있는 추세. (3) 온라인 음악 환경 시장조사기관인 PwC의 전망에 따르면 세계 온라인 음악시장규모는 2004년 42억 달러에서 39%씩 성장하여 2010년 306억 달러에 이를 것으로 예상된다. 세계 온라인 음악시장 규모는 2004년 세계 음반시장 규모의 11% 수준이, 2009년 이후에는 50% 이상의 규모에 해당될 것으로 전망된다. 디지털 음원을 담아 사용하는 MP3플레이어 매출액은 2000년 8천억

  • [미디어 산업] 융합시대 음악산업의 독과점
  • 음반’산업협회는 ‘음악’산업협회로 이름까지 바꿨다. 반대로 디지털 온라인 음악 시장은 비상했다. 한국 소프트웨어 진흥원의 집계에 따르면, 2004년 디지털음악 산업 규모는 2014억원으로, 2000년(450억원)의 4.5배로 성장했다. 이미 2003년 디지털음악 시장(1850억원)은 음반 시장(1833억원)의 규모를 넘어섰다. 국내의 온라인음악서비스는 1990년대 말부터 급속히 보급되기 시작한 PC통신 이후 초고속인터넷망 보급률의 증가에 힘입어 MP3 포맷의 음악파일을

  • [미디어경영] SCP 모델을 이용한 엠넷미디어의 수익다각화 분석
  • 음반 제작 업체인 CJ 뮤직(채널 MNET, KMTV 보유)과 음악 포털 사이트 맥스MP3, 연예 제작 기획사이자 음반 제작사인 GM기획을 인수 합병하여 탄생했다. 엠넷미디어의 합병을 통한 수익다각화가 2006년에 이루어졌다는 점에 착안하여 엠넷미디어가 행위 변화를 한 이유를 2000~2006년의 시장 변화에서 찾아보았다. 이를 통해 온라인 유료 음악 시장이 국내의 경우 2005년까지 위축되었으나 그 후 성장세를 보였으며 2003~2004년 현재, 국내보다 1~2년 정도 사이클이 빠

  • [미디어산업] 음반 산업의 현황, 문제점
  • 음반 산업의 특징① 가요시장의 편중성② 대형 기획제작사의 독점 현상③ 기존 유통체계의 몰락3. 음반 산업의 현황3-1. 음반 산업의 현황① 규모② MP3의 등장과 이후 시장의 변화3-2. 음반과 음원의 관계3-3. 주 수용자 층의 특성4. 사회구조적 변화와 음반 산업적 의미4-1. 고령화 사회로의 진입4-2. 주 5일 근무제 도입4-3. 소득의 양극화4-4. 사회구조의 변화가 주는 음반 산업의 기회요인과 위협요인5. 음반 산업이 가진 문제점6. 한국 음반 산업

  • [음반회사][CDnow][YBM서울음반][소니][KRCnet]음반회사 CDnow, 음반회사 YBM서울음반, 음반회사 소니, 음반회사 KRCnet
  • 음악시장의 80% 이상을 장악하고 있는Universal Music, Sony Music, BMG, Warner Music, EMI 등 5대 메이저 음반사들은 최근까지도 불법복제나 저작권문제 등으로 인해 디지털음악사업에 대해 소극적인 자세를 취했다. 그러나 MP3음악이 엄청난 속도로 확산됨에 따라 인터넷음악에 대해 위협을 느끼면서 이에 대한 적극적인 전략을 수립하지 않으면 안 되게 되었다. 더욱이 AOL-Time Warner-EMI의 합병으로 온라인음악사업이 가속화되면서 나머지 업체들은 서둘러 온라인음악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