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학용어정리, 경영학용어해설] 경영학과 경영학용어정리(경영, 경영학관련용어, 경영학용어해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8.30 / 2019.12.24
- 26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7,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경영학 요약
Ⅱ. 경영학 용어 정리
참고문헌
- 본문내용
-
사회과학의 한 분야로서 경영학은 지식을 위한 지식의 체계라기보다는 실천 내지 행동을 위한 지식의 체계로서 순수 이론적 측면과 실천적 측면이라고 하는 양면적 성격을 지니고 있다. 이는 경영학의 주연구대상인 기업의 경영활동이 급변하는 환경에 의하여 영향을 받을 수밖에 없으며, 이러한 과정에서 기업이 직면하는 위협을 극복하고 기회를 활용하기 위해서는 이론뿐만 아니라 구체적인 실천방법이 요구되기 때문이다. 여기서 말하는 이론적 경영학이란 이론과학(Theoretical Science) 또는 순수과학(Pure Science)으로서의 경영학을 말한다. 이는 경영의 경험적 사실을 분석해서 경영의 새로운 법칙이나 원리를 이끌어 내려는 것을 주된 목적으로 하는 경영학이다. 따라서 이는 현실적 존재(sein)로서의 경영현상에 대하여 그것을 관찰하고 예측하며 연역하고 가설을 검증하는 방법을 통해서 하나의 원칙으로 확정 시켜 나아간다. 이와 같은 과정에서 기업의 목적이 어떤 방법과 수단에 의해서 달성되었는가를 밝혀 낼 수 있지만, 경영이 어떻게 되어야 한다고 하는 당위(sollen)로서의 목적의 합리성이나 당위의 가치성은 여기에서 배제된다.
특히 이와같은 연구방법이 논리적, 실증적인 분석체계를 따르게 될 때에 이것을 기술과학(Descriptive Science)이라고 한다. 기술과학이란 검증 불가능한 추상적인 법칙을 수립하는 것이 아니라 검증가능한 가설을 세워 이 가설을 관찰이나 실험에 의하여 검증함으로써 새로운 이론을 구축하는 학문이다. 따라서 기술과학으로서의 경영학은 논리실증주의(Logical Positivism)의 과학방법론에 의해서 경영의 경험적 사실을 설명하고 예측할 수 있는 경영이론의 구축을 앞세우는 이론과학을 의미하게 된다. 그러므로 현대경영학이란 이러한 새로운 의미로서의 이론과학이며 기술과학의 성격을 지닌다고 할 수 있다. 한편 실천적 경영학은 실천과학(Practical Science)으로서의 경영학을 의미하며, 이는 일정한 경영목적을 위하여 실천적으로 유용한 제반 관리기술이나 처방을 모색하고자 하는 경영학이다. 즉 이론적 경영학
- 참고문헌
-
강남호 저자 : 테마경제
경제학 기사정리 : 경제학 용어의 이해와 실행
미래와 경영/2001-2002 : (NEW) 경제용어, 미래와 경영, 미래와경영연구소
박기동/2002 : 경영학 원론, 박영사
송양민․김영진 공저 : 알기쉬운 경제학 - 배기형경제기사는 지식이다, 21세기 북스
이영권 : 이영권의 경제포커스, 도서출판 두남
양훈모 외/1999 : 최신경영학원론, 한올출판사
그린파이의 경제용어 http://my.dreamwiz.com/greenpie/word.htm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2021 전략적간호관리][기말시험] 1.과학적 관리론의 주된 특징과 문제점들을 설명하시오. 2.전략기획과 실행기획을 비교ㆍ설명하시오 (시간틀, 책임, 목표, 목적, 과정) 3.목표관리 단계에서 유의할 점 5가지를 설명하시오. 4.조직화의 기본원리 5가지를 나열하고 간단히 설명하시오..19. 의료 분야 CRM의 도입 효과에 대해 설명하시오.
- 중등교원임용시험대비 교육학 전영역 서브노트
- [원서 번역] [Crafting Qualitative Research - Working in the Postpositivist Traditions]
- 공인회계사 시험방법
- [국제통상] 해외직접 투자전략 카르페디엠(Carpediem)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노사관계론]모의교섭 절차와 방법
- [마케팅성공사례] 화장품 `미샤` 마케팅분석
- [호텔경영] 신라&메리어트 호텔의 조직 구성도
- POSCO 포스코 사회적책임완수위한 윤리경영사례분석
- 경쟁사 분석을 통한 자사의 경쟁력 방안
- CJ CGV 기업분석과 CGV 마케팅 4P,SWOT,STP전략분석및 CGV 경쟁사전략(롯데시네마,메가박스)과 비교분석 PPT레포트
- 도브 Dove 브랜드분석과 SWOT분석및 도브 마케팅과 광고전략 연구 - 도브 한국시장 전략연구 레포트
- [국제무역론] 생산요소의 국제이동
- CHIP4 추진배경 및 가입에 따른 문제점 [CHIP4,반도체,CHIP,시스템반도체,미중]
- [경영전략] 넥센타이어의 기업전략 분석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