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료제론] 하위직 공무원의 직무만족도 향상을 위한 혁신방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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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목 차

Ⅰ. 서언



Ⅱ. 하위직 공무원의 직무만족도 현황
1. 근무시간에 대한 不滿足
2. 보수에 대한 不滿足
3. 민원인과의 접촉에서 생기는 스트레스로 인한 不滿足
4. 하위직 공무원에 대한 차별로 인한 不滿足
5. 후생복지에 대한 不滿足
6. 적은 승진기회에 따른 不滿足
7. 민간부문에 비해 낮은 처우에 따른 不滿足



Ⅲ. 직무만족도 향상을 위한 혁신방안
1. 보수에 대한 혁신방안
2. 복지에 대한 혁신방안
3. 비금전적 보상을 통한 혁신방안



Ⅳ. 요약 및 결론

본문내용
Ⅰ. 서언
최근 들어 정부를 비롯한 공공부문의 성과와 생산성을 향상시키기 위해서 민영화나 규제완화 등 공공부문의 재구조화 방안이 지속적으로 전개되고 있다. 또한 정부조직의 개편, 인력감축, 책임운영기관제도의 구조적 개선 등 다양한 구조조정 노력이 계속되고 있다. 하지만 이 이면에서는 정부의 비효율성, 사회문제의 해결을 위한 무능력 등과 같은 사회적 비판이 작용하고 있으며 그 결과 공무원들의 직무만족도와 사기가 저하되고 있다. 이런 문제들 속에서도 많은 사람들이 관료제의 문제점을 이야기 하려하면 관료제가 가진 외부적인 문제점에 주목한다. 예를 들면 관료 조직은 여타의 사조직보다 비능률적이라든지, 경직되고 창의성이 부족하든지 하는 등의 논란이다. 물론 행정서비스를 받는 입장에서의 분석 또한 중요하지만 행정서비스를 집행하는 입장에서의 분석 또한 효과적이라고 생각한다.

행정을 집행하는 관료의 직무 만족도는 행정실무의 효율성을 평가하는 중요한 척도이다. 또한 주민을 직접 상대하는 하위관료의 직무 만족도 향상은 관료조직의 발전에 필수적인 것이다. 높은 직무 만족도는 좀 더 나은 행정 서비스가 실현되는데 기여하고 조직의 능률성도 높아지기 때문이다. 그러나 우리나라의 경우 하위 공무원의 직무만족도는 주민들의 행정서비스의 만족도보다도 낮은 실정이다. 낮은 직무만족도가 실무를 행하고 있는 하위 공무원의 실제 집행 행태에 부정적인 영향을 주는 것은 당연하다. 아무리 좋은 정책을 만들어낸다고 하더라도 하위공무원에 의해실제 집행이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는다면 심각한 문제를 초래하기 때문이다. 또한 행정의 기간이라고 할 수 있는 공무원의 직무불만족이 사기저하로 이어지면 이는 행정의 위기로 연결되기 때문에 중요하다는 것이다. 하위직 공무원의 직무만족도에 대한 문제는 하위직 공무원이 몸담고 있는 조직의 구조와 성격의 측면 그리고 공무원이 직접 행하고 있는 업무의 생산성 측면, 마지막으로 관료의 성격 측면으로 크게 세 가지로 구분할 수 있다. 독립적이거나 완전히 개별적인 문제가 아니고 연관되어 있기 때문에 통합적으로 접근하도록 하겠다.
참고문헌

중앙인사위원회(http://www.csc.go.kr/)

공무원급여포털(http://pay.csc.go.kr), 공무원보수체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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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정책학회,『성과평가와 보상 연계방안 연구』, 2005, 국회도서관

조경호, 『공무원 직업만족도 변화와 인사관리 개선방안』, 한국거버넌스학회보, 제14권 제1호, 2007, pp. 241~259

한인섭, 『지방공무원과 지방공기업 종사자의 직무만족도 비교』, 한국사회와 행정 연구 제 12권 제4호, 2002, pp. 27~41

황성돈 외 2명 역, 『공무원을 위한 변론』, 올리브 M&B, 2006

윤재풍 역, 『관료제와 민주주의』, 대영문화사, 199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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