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심리] 피아제의 인지심리학 이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8.29 / 2019.12.24
  • 1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서론-조사의 목적 및 방향 제시

본론-1.피아제의 생애와 저서
(1) 피아제의 생애
(2)피아제의 저서

2.피아제의 인지심리학 이론
(1) 지능의 본질과 발달
(2) 인지구조의 발달 단계
(3) 인지구조의 발달 가능성
(4) 피아제 이론의 교육적 시사점

3.한국의 조기유학 열풍현상 실태

4. 논의점


결론 -요약 및 정리

참고문헌
본문내용
서론

포털 사이트에서 ‘삐아제’라는 단어를 검색하면 다음과 같은 단어들이 가장 먼저 나타난다. 삐아제 상품 판매전문 북짱, 리틀코리아 삐아제책공동구매, 한국 삐아제 등 각종 교구를 판매하는 사이트 주소와 아이들이 등장하는 광고도 한 편 나오는 것을 알 수 있다. 검색엔진 : www.naver.com 참고.
이 광고의 내용은 어린 남자 아이가 나무로 만들어진 장난감(교구)를 가지고 놀면서 기어서 돌아다니다 홀로 서는 모습과 함께 ‘재미가 쑤욱~’, ‘생각이 쑤욱~’ 하면서 뛰어노는 장면이 나온다. 이 밖에도 다양한 광고가 나오겠지만, 이 광고만을 통해서 생각해보면 이 교구가 아동의 지적발달에 도움을 준다는 것을 쉽게 추측할 수 있을 것이다.
때문에 교육열이 강한 우리나라에서 어린 아이를 가진 여성이나, 혹은 예비 엄마가 되는 사람들이라면 교구를 사게 되거나 책을 통해서든 누구나 한 번쯤 ‘삐아제’라는 말을 들어 보았을 것이다. 그리고 삐아제(뒷부분 내용에서는 피아제로 명명함.)가 유아기부터 사춘기까지 인간의 사고가 어떻게 발달해 가는지 상세하게 연구한 세계적으로 유명한 아동 심리학자라는 것도 들어보았을 것이다. 따라서 여기에서는 피아제가 어떤 사람이었는지, 그리고 그가 어떤 연구를 했으며 이론을 남겼는지에 대해서 살펴보고자 한다. 또한 그러한 이론을 통해서 현 한국사회의 불고 있는 조기유학 열풍에 대해서 논의 해볼 수 있다.


]본론

1․.피아제의 생애와 저서

(1) 피아제의 생애 (Jean Piaget. 1896~1980)

피아제는 교육 심리학분야에서 특히 인지주의 심리학을 대표 할 수 있는 학자로 꼽힌다. 피아제의 주된 관심은 인식론적인 문제에 관한 것이었다. 그는 인식의 문제가 순수하게 철학적인 방법에 의해서 해명될 수 있다고 생각하는 것은 환상이라고 판단하였고, 타당성을 가져야 한다고 생각 하였다. 그리고 정답보다는 엉뚱한 오답, 반응의 결과 보다는 그 반응에 이르는 모종의 체계적인 과정, 연령에 따른 사고 유형의 이질성 등에 더욱 많은 관심을 보였다. 김달효 지음. 교육학개론. 시그마프레스. 2006. 85page
즉, 지식이 성장하고 발달하는 기제 기제 : 인간의 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심리의 작용이나 원리.
와 저급의 지식이 고급의 것으로 이행하는 경로를 밝히는 것이었다고 할 수 있다.
참고문헌
․ 김달효, 『교육학개론』, 시그마 프레스,2006
․ 김재은 . 「현대의 사상: 피아제의 사상 - 인식발생론」. 한국논단. 한국논단.1992.
․ 김종구. 「평화교육이 필요한 시대에 피아제를 읽다《교육론》」우리교육(중등), 중등우 리교육. 2005. 6
․ 구광현, 『교육심리학』, 시그마 프레스,2006
․ P.G. Richmond . 역> 강인언 , 『피아제 이론 입문』, 학지사, 1998
․ 류희찬. 「삐아제의 교수학습원리...발생학적 인식론」. 우리교육(초등). 초등우리교육. 1995
․ 옥승 외 12 공저(2003), 『유아교육개론』, 학지사
․ 장 피아제. 역> 이병애. 『교육론』. 동문각. 1998.
․ 조복희(2003), 『아동발달』, 교육과학사
․ 한스 쇼이얼 외. 역> 정영근 외. 『교육학의 거장들2』. 도서출판 한길사. 2004.
․ www.piaget.co.kr 한국삐아제홈페이지.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심리학] 피아제 인지발달 이론에 대해서
  • 교육심리학 피아제 인지발달 이론에 대해서목차1.피아제의 소개2.피아제 인지발달 이론1) 인지발달의 정의2) 인지발달의 산출3) 인지발달에 영향을 주는 요소4) 지능의 본질3.인지발달의 구성요소1) 인지발달의 기본과정2) 지식의 구성3) 인지발달의 단계4.논리적 사고력의 학습과정1) 구체적 조작구조2) 형식적 조작구조5.피아제 이론의 시사점6.학교 교육에의 적용7.피아제 인지발달 이론의 한계점참고자료 및 문헌1.피아제의 소개장 피아

  • [교육심리학] 피아제의 인지발달단계와 특징을 제시하고 이론의 한계점과 학습자가 생각하는 각 발달단계에 적합한 교육방법을 기술하시오
  • 교육심리학 피아제의 인지발달단계와 특징을 제시하고 이론의 한계점과 학습자가 생각하는 각 발달단계에 적합한 교육방법을 기술하시오목 차Ⅰ. 서론Ⅱ. 본론1. 피아제의 인지발달단계와 특징1) 피아제의 인지발달단계2) 피아제의 인지발달의 특징2. 피아제의 인지발달이론의 한계점3. 학습자가 생각하는 각 발달단계에 적합한 교육방법1) 감각운동기(Sensory motor stage)2) 전조작기(Preoperational stage)3) 구체적 조작기(Concrete operational stage)4) 형식적

  • [교육심리학, 교육심리] 교육심리학 A+ 파워서브
  • 심리학의 일반화는 집단에게는 가능하나 개개인에게는 적용 불가능하다.하지만 아동의 일반적 특징을 이해하는데 큰 도움을 준다.4. 발달의 영향요인1) 생물학적 요인 - 부모, 성, 민족, 질병, 2) 환경적 요인- 거주지, 가정, 양육방식, 영양, 기후, 계절, 출생순위, 3) 심리적 요인- 친자관계, 부모의 결손, 정신적 상처, stress제 3 장 피아제의 인지발달이론- 성인들의 인지구조와의 차이에 대한 설명▶인지구조(사고)의 변화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1)

  • [교육심리학] 피아제의 인지발달 이론
  • 교육체제 : 학습자와 교육환경의 상호작용이 가능한 교육체제. 3. 인지발달이론의 강점과 한계피아제는 동화와 조절이라는 적응의 과정을, 심리구조의 재구성을 이룩함으로써 인지발달이 이루어져 간다고 설명하고 있다. 그렇다면, 심리구조의 재구성을 이룩함에 있어서 촉진제 역할을 하는 요소들은 무엇인가? 즉, 어떻게 인간의 인지발달이 이루어지는가? 인지발달을 촉진하는 요소는 무엇인가? 이에 대해 피아제는 인간발달은 타고난 유전적 기질

  • 교육심리학의 개념과 발달의 의미 및 발달이론-피아제의 인지발달이론, 프로이드의 성격발달이론, 에릭슨의 심리사회적 발달이론, 콜버그의 도덕성이론
  • 교육심리학의 개념과 발달의 의미 및 발달이론-피아제의 인지발달이론, 프로이드의 성격발달이론, 에릭슨의 심리사회적 발달이론, 콜버그의 도덕성이론목차* 교육의 심리적 기초Ⅰ. 교육심리학의 개념Ⅱ. 발달의 의미1. 발달의 개념2. 발달의 특성Ⅲ. 발달이론1. Piaget(피아제)의 인지발달이론1) 인지발달의 과정2) 인지발달단계(1) 감각운동기(2) 전조작기(3) 구체적 조작기(4) 형식적 조작기2. Frued(프로이드)의 성격발달이론1) 성격의 세 구성요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