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심리] 피아제의 인지심리학 이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8.29 / 2019.12.24
- 14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서론-조사의 목적 및 방향 제시
본론-1.피아제의 생애와 저서
(1) 피아제의 생애
(2)피아제의 저서
2.피아제의 인지심리학 이론
(1) 지능의 본질과 발달
(2) 인지구조의 발달 단계
(3) 인지구조의 발달 가능성
(4) 피아제 이론의 교육적 시사점
3.한국의 조기유학 열풍현상 실태
4. 논의점
결론 -요약 및 정리
참고문헌
- 본문내용
-
서론
포털 사이트에서 ‘삐아제’라는 단어를 검색하면 다음과 같은 단어들이 가장 먼저 나타난다. 삐아제 상품 판매전문 북짱, 리틀코리아 삐아제책공동구매, 한국 삐아제 등 각종 교구를 판매하는 사이트 주소와 아이들이 등장하는 광고도 한 편 나오는 것을 알 수 있다. 검색엔진 : www.naver.com 참고.
이 광고의 내용은 어린 남자 아이가 나무로 만들어진 장난감(교구)를 가지고 놀면서 기어서 돌아다니다 홀로 서는 모습과 함께 ‘재미가 쑤욱~’, ‘생각이 쑤욱~’ 하면서 뛰어노는 장면이 나온다. 이 밖에도 다양한 광고가 나오겠지만, 이 광고만을 통해서 생각해보면 이 교구가 아동의 지적발달에 도움을 준다는 것을 쉽게 추측할 수 있을 것이다.
때문에 교육열이 강한 우리나라에서 어린 아이를 가진 여성이나, 혹은 예비 엄마가 되는 사람들이라면 교구를 사게 되거나 책을 통해서든 누구나 한 번쯤 ‘삐아제’라는 말을 들어 보았을 것이다. 그리고 삐아제(뒷부분 내용에서는 피아제로 명명함.)가 유아기부터 사춘기까지 인간의 사고가 어떻게 발달해 가는지 상세하게 연구한 세계적으로 유명한 아동 심리학자라는 것도 들어보았을 것이다. 따라서 여기에서는 피아제가 어떤 사람이었는지, 그리고 그가 어떤 연구를 했으며 이론을 남겼는지에 대해서 살펴보고자 한다. 또한 그러한 이론을 통해서 현 한국사회의 불고 있는 조기유학 열풍에 대해서 논의 해볼 수 있다.
]본론
1․.피아제의 생애와 저서
(1) 피아제의 생애 (Jean Piaget. 1896~1980)
피아제는 교육 심리학분야에서 특히 인지주의 심리학을 대표 할 수 있는 학자로 꼽힌다. 피아제의 주된 관심은 인식론적인 문제에 관한 것이었다. 그는 인식의 문제가 순수하게 철학적인 방법에 의해서 해명될 수 있다고 생각하는 것은 환상이라고 판단하였고, 타당성을 가져야 한다고 생각 하였다. 그리고 정답보다는 엉뚱한 오답, 반응의 결과 보다는 그 반응에 이르는 모종의 체계적인 과정, 연령에 따른 사고 유형의 이질성 등에 더욱 많은 관심을 보였다. 김달효 지음. 교육학개론. 시그마프레스. 2006. 85page
즉, 지식이 성장하고 발달하는 기제 기제 : 인간의 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심리의 작용이나 원리.
와 저급의 지식이 고급의 것으로 이행하는 경로를 밝히는 것이었다고 할 수 있다.
- 참고문헌
-
․ 김달효, 『교육학개론』, 시그마 프레스,2006
․ 김재은 . 「현대의 사상: 피아제의 사상 - 인식발생론」. 한국논단. 한국논단.1992.
․ 김종구. 「평화교육이 필요한 시대에 피아제를 읽다《교육론》」우리교육(중등), 중등우 리교육. 2005. 6
․ 구광현, 『교육심리학』, 시그마 프레스,2006
․ P.G. Richmond . 역> 강인언 , 『피아제 이론 입문』, 학지사, 1998
․ 류희찬. 「삐아제의 교수학습원리...발생학적 인식론」. 우리교육(초등). 초등우리교육. 1995
․ 옥승 외 12 공저(2003), 『유아교육개론』, 학지사
․ 장 피아제. 역> 이병애. 『교육론』. 동문각. 1998.
․ 조복희(2003), 『아동발달』, 교육과학사
․ 한스 쇼이얼 외. 역> 정영근 외. 『교육학의 거장들2』. 도서출판 한길사. 2004.
․ www.piaget.co.kr 한국삐아제홈페이지.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인문학] `사랑손님과 어머니` 작품속 시점표현, 소설과 영화의 비교
- 이야기나누기 수업 계획안 - 사랑하는 우리가족 가족을 위해서 우리는 무슨 일을 할 수 있나요
- 만5세 이야기나누기활동
- 아동, 유아 교재·교구 제작계획안 - 나와 가족 - 만 5세 - 너는 특별하단다 - 동화 들려주기, 이야기 나누기
- 인간행동과사회환경-자기 자신의 삶과 현재의 습관, 성격, 문제 등을 깊게 성찰해보고 이를 토대로 지금까지 수업에서 다룬 이론가들 중 자신에게 가장 공감이 가는 이론가는 누구이며 어떤 점에서 그러한지를 상세하게 기술하십시오 다른 이론가들의 입장과 구별되는 어떤 점이 자신의 삶과 성향을 이해하는 데 보다 유용하였는지를 논리적이고 깊이 있게 서술하시오
- `유리동물원` 등장인물 분석
- 만2세 (4세) 1년분량 부모상담일지,개별상담일지 5명 10페이지
- 관찰일지 만2세 1학기(3-8월) 10명
- 아리스토텔레스의 시학 요약정리
- 사회복지실천론_면담의 기술 중 하나를 선택하여 설명하고 활용하여 본인의 주변 인물 중 어려움에 처해 있거나 고민이 있는 사례에 대해 어떻게 면담할 것인지 서술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