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경영학] 국내외 사립학원의 경영과 교육 현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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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서론

2. 사교육 시장 현황

3. 학원가 트랜드

4. 한국 학원의 경영과 교육방식

5. 외국의 사례

6. 사교육 산업의 발전 방향

참고자료
본문내용

1. 서론

2006년 우리나라 연간 사교육비 규모는 20조원을 넘어선 것으로 추정된다. 2003년도 전체 사교육비 13조 6천억 원에 견주어보면, 3년 만에 무려 47% 늘어난 셈이다. 교육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정부는 수시로 대책을 들고 나왔다. 지난 2006년 말에는 범부처 차원의 ‘사교육대책 추진단’까지 꾸렸지만 효과는 전혀 없었다. 오히려 사교육은 날로 번창하고 있다. 대다수 전문가들은 사교육이 줄어들지 않은 상황의 뿌리에는 서열화된 대학체제가 있다고 지적한다. 대학 입시 경쟁이 사라지지 않는 한, 사교육도 없어지지 않을 것이라는 얘기이다. 이는 결국 학벌주의 해소와 관련된다. 사교육을 받을 필요성을 없애거나 줄이는 방법으로 ‘공교육 내실화’를 꼽는 데 이의를 제기하는 사람은 많지 않다. 학교에서 배운 것만으로 학교 시험이나 대학 입시를 충분히 대비할 수 있다면 사교육은 자연스럽게 설 자리가 없어질 수 밖에 없다는 것이다. 이를 위해서는 강의의 질을 높이는 것이 최우선이다. 하지만 지금의 학교 교육은 중간 그룹의 학생들을 대상으로 하는 시스템이다. 영재도, 학습 부진아도 학교 교육만으로는 충분히 커버할 수 없는 것이다. 때문에 실력이 있는 학생도 학교라는 시스템 아래에서 범재이거나 문제아로 머무르는 경우도 대다수이다.
학력은 한국이라는 특수한 사회에서 사람이 살아가는데 중대한 영향을 끼치는 요인 중 하나이다. 2007년을 후끈 거리게 했던 ‘신정아 학력 위조사건’ 또한 학벌이 한국사회에서 얼마나 중대한 사안인지를 보여주는 예이다. 그런 가운데 많은 사람들이 미국의 대학 입시를 바라보면서 한국의 대학 입시가 변해야 한다고 주장한다. 마치 한국의 교육계만이 치맛바람에 휩싸여있고, 한국 학생들만이 사교육의 열풍에 갇혀 있는 것 같은 엉뚱한 이야기들이 떠돌고 있는 것이다. 거기다 이러한 사교육을 피해서 미국으로 이민을 가겠다는 사람들까지 있을 정도이다.
참고문헌
KEDI-사교육비 실태 조사 결과 발표 2003
정진환, 2004
남궁은, 2003
김기석 외, 2001
한미연합회 센서스 정보센터 자료 - 2003.6
미 연방 센서스 2000
월레스 2004
perfect madness(2005.2)
학원 발가벗기기, 이범, 와이즈멘토, 2007.8.1
이름있는 학원들의 학원 경영이야기, 김영선, 미디어숲, 2006.3.20

(주)이투스 그룹, 인터넷 홈페이지
(주)창의와탐구, 인터넷 홈페이지
김영한국대학편입사, 인터넷 홈페이지
영재사관학원, 인터넷 홈페이지
파고다 아카데미, 인터넷 홈페이지
카와이 주쿠, 인터넷 홈페이지
순다이 입시학원, 인터넷 홈페이지
매스내지움 Mathnasium, 인터넷 홈페이지
스코어Score learning center, 인터넷 홈페이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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