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생교육론] 평생학습사회 구축과 관련하여 대학이 나아가야 할 방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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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1. 연구 목적 및 의의

2. 선진국의 사례

3. 연구 방법

Ⅱ. 평생학습사회와 대학 - 이론적 검토

1. 평생학습사회란

2. 환경의 변화 속에서 대학의 역할은 무엇인가?

Ⅲ. 대학 평생교육의 실태

1. 성인 평생교육 참여 저조

2. 학력 격차 문제 심각

3. 고등교육 기회 저조

4. 직업능력을 포함하는 교육 부재

5. 개방형 고등교육체제

6. 대학 평생교육원

Ⅳ. 대학 교육의 개선 방향

1. 성인수요자의 요구 파악

2. 교육과정 다양화

3. 직업과 학교교육의 연계 강화

4. 개방형 고등교육체제의 과제

5. 교수학습방법의 변화

Ⅴ. 결론

본문내용
Ⅰ. 서론

1. 연구 목적 및 의의

사회와 산업 현장의 변화는 사회 구성원들에게 계속적인 자기 발전의 노력을 요구한다. 급속한 변화가 이루어지고 있는 현대 사회에서 일정 기간 교육받은 내용만으로는 삶을 감당하기가 어려워졌기 때문이다. 평생학습사회에서는 누구라도 평생 동안 계속해서 새로운 지식을 습득하고 만들어내지 않으면 안 된다. 특히 대학교육은 전체 교육체계 속에서 가지는 영향력이 크고, 직업의 세계와도 바로 연결되며, 정규학교과정 이외의 성인 계속교육을 담당한다는 면에서 평생학습사회의 구축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
전통적으로 대학은 청년층의 학생을 대상으로 가르치고 학문을 연구하는 곳이었다. 그러나 평생학습사회로의 변화는 대학의 교육 시스템에도 변화를 요구하고 있다. 이제 대학의 역할은 고고한 학문연구에 머무르는 것이 아니라 산업 사회에 필요한 전문적인 인력을 양성하며, 교육의 기회를 더 많은 사람들에게 확대해야 하는 사명도 가지고 있다. 그렇다면 우리의 대학 교육은 이러한 사회의 요구를 받아들여 일의 세계와 밀접한 관련을 가진 커리큘럼을 조직하고, 또 학습 수요자의 대중화를 향하여 나아가고 있는가.
실상은 그렇지 않다고 생각된다. 많은 대학이 이와 같은 요구를 수용하여 변화를 꾀한다고는 하지만 현재로서는 대학이 가지는 정체성과 역할이 분명하지 않은 실정이다. 이처럼 모호한 정체성을 가지고 있는 대학 교육은 개인적 ․ 사회적으로 많은 낭비를 가져오며, 구성원들에게 질 좋은 교육을 제공하지 못하는 이유가 된다. 특히 입시가 교육에 큰 영향을 차지하고 있는 우리나라의 경우 고등 교육의 성격을 분명히 하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 고등 교육의 성격에 따라서 초·중등 교육은 물론이고 고용의 측면도 변화기 때문이다. 따라서 평생학습사회의 구축과 관련하여 고등 교육의 성격을 규정하고, 그 나아갈 방향을 제시하는 일은 의미 있는 연구라고 생각한다.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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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돈민(2006),『한국 성인의 평생학습 참여 실태 연구』, 한국교육개발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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매일경제 칼럼 2007.6.17 <세계의 대학은 지금 특성화 올인 중>
http://kosis.nso.go.kr/cgi-bin/sws_999.cgi?ID=DT_1W5B06&IDTYPE=3&A_LANG=1&FPUB=3&ITEM=T261&CLASS1=B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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