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사] 북한의 역사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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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서론
2. 북한의 역사의식
3. 북한의 역사연구 방법론
4. 북한의 역사교육
5. 평가
본문내용
1. 서론
북한은 김일성과 김정일의 유일체제를 확립하고, 세습체제를 확립하는 과정에서 주체사상을 내세우며, 이를 통해 국가의 모든 부분을 통제, 운영해 나가고 있다. 주체사상은 북한 사회의 전반적인 제분야의 기반이자 중심적인 통치수단이다. 이러한 주체사상이 북한사회에서 미치지 않는 분야는 없으며, 이는 역사에서도 마찬가지이다. 그리하여 북한의 역사학은 단순히 객관성을 추구하고 다양한 해석에 만족하는 것이 아니라 북한사회의 사회주의, 공산주의 건설에 복무하는 것을 사명으로 하고 있다. 이러한 북한의 역사학에 대하여 그 중심적인 북한의 역사의식과 역사연구 방법론의 변천, 그리고 역사교육에 대해서 아는 것은 북한의 역사학의 핵심을 아는 것과 마찬가지라고 할 수 있다.

2. 북한의 역사의식
역사관은 역사가와 그를 둘러싸고 있는 세계에 대한 총체적인 견해, 입장, 방법의 전일적인 체계로서의 세계관과 밀접한 연관을 가지고 있다. 어떤 세계관인가에 따라 역사적 사물들과 현상에 대한 관점이 좌우되기 때문이다. 북한의 역사의식은 주체사상의 철학적인 원리 기초를 두고 있다. 주체사상의 세계관은 세계는 사람에 의해 지배, 개조된다는 관념을 기초로 한다. 주체사상은 인간이 세계의 주인으로서 특별한 지위와 역할을 차지하는 것은 자주성, 창조성, 의식성을 지닌 사회적 존재이기 때문이라고 한다. 이러한 주체사상의 근본원리, 세계관, 인간관은 사회역사원리의 전개의 기본토대를 이루며, 그중에서도 자주성, 창조성, 의식성이라는 인간의 3대속성이 중요한 위치를 차지한다. 주체사관은 이전의 역사관과는 구별되는 몇 가지 중요한 특징이 있는데, 첫째로 주체사관의 가장 중요한 특징은 사람, 그중에서도 인민대중을 역사의 주체로 규정한 데에 있다. 다음으로는 역사의 기본내용에 대해 새로운 철학적 해석을 내리고 있다는 특징을 가지고 있는데, 즉 주체사관은 인민대중이 사회와 자연의 구속에서 벗어나기 위한 투쟁과정이 인민대중의 자주성을 옹호하기위한 투쟁의 역사, 창조의 역사를 의미한다고 본다. 마지막으로 역사발전의 추동력 문제에 대해서 독특하게 규정하고 있는 것을 들 수 있다. 주체사관은 인민대중이 역사의 주체라는 근본원리로부터 출발하여 역사발전의 추동력 문제도 인민대중의 지위와 역할에서 찾는 것이다.
참고문헌
1.국사편찬위원회 [편], 『북한의 역사학. 1』, 국사편찬위원회 , 2002.
2.이경규,『現代思想硏究(제7집)』,「북한의 역사학과 역사교육」, 대구효성가톨릭대학교 현대사상연구소, 1997
3.정석영,『啓明(제22권)』,「북한의 역사과학과 역사의식」, 계명대학교, 199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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