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객관계관리기법] 현대자동차의 CRM도입에 관하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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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기업소개
2. 현대자동차의 CRM도입 배경
3. 환경분석
4. 현대자동차의 CRM도입
5. CRM 도입성과
6. 향후계획
본문내용
1.기업소개
1.1. 기업명 : 현대자동차
1.2. 설립일 : 1967년 12월 29일
1.3. 매출액 : 26조 3천 3백억원
1.4. 당기순이익 : 1만 4천 4백 3십 5억원
1.5. 임직원수 : 51,000명

1. 현대자동차의 CRM 도입배경
1.1. 우리나라에서 마케팅의 개념이 체계적으로 도입된 것은 1970년대로 볼 수 있다. 1950년대부터 마케팅 교육은 이루어졌으나, 그것은 마케팅이라기보다는 판매에 가깝다고 할 수 있다. 1970년대 우리나라 경제는 외국의 원조와 정부 주도의 산업 정책으로 경이로울 정도의 급성장을 이루어냈지만, 제조업 부문에만 집중적으로 투자된 탓에, 생산물을 전략적으로 판매하도록 하는 마케팅의 개념은 전무한 상태였고 고객은 단순한 수동적 구매자일 뿐 이였다.
1.2. 그러나 1980년대에 접어들어, 기업간의 판매 경쟁이 치열해지고 이전의 판매자 중심 시장에서 소비자 중심의 시장으로 그 구도가 변하게 되자 매스마케팅이 활발해 진행되었다. 이 시기에 기업 활동에 있어 『고객만족』이라는 개념이 처음 등장하게 되었고, 마케팅에서 중요한 비중을 차지하기 시작하여 기업 사명 및 광고에도 적용되었다. 게다가 고객만족을 담당하는 부서까지 만들어지기도 했다.
1.3. 우리나라에서 마케팅 개념이 보편화된 것은 1990년대에 들어서이다. 1980년대에는 표준화된 대중을 향한 단일 마케팅이 수행되었지만, 1990년대에 들어 기업들은 고객집단을 획일적으로 보지 않고 보다 세분화한 뒤 타겟 고객군에 대한 특화된 마케팅 활동을 벌였다. 또한, 마케팅의 중요한 구성요소인 『고객만족』 컨셉은 기업 뿐 만 아니라 병원이나 학교, 공기관 등 사회 전 분야로 확산되었고, 그 후 1990년대 말에 접어들어 데이터 베이스 마케팅(Database Marketing)과 원 투 원 마케팅(One-to-One Marketing) 등의 개념이 등장함으로써 마케팅은 거래적 개념이 아닌 관계적 개념으로 변화했다. 다시 말해 마케팅 패러다임은 『고객 만족』에서 『고객 맞춤』으로 바뀌어 왔고, 이는 다시 『고객 관계 마케팅』으로 발전하고 있는 것이다.
참고문헌
<웹 사이트>
-www.uniboss.co.kr
-www.saturncars.com
-www.hmc.co.kr
-www.crm.co.kr

<단체>
-한국 마케팅 클럽
-한국 자동차협회

<국내 문헌>
-knowledge Research Group(2001), “국내 산업부문별 CRM(고객관계관리)현황조사 결 과보고서”.

-최정환, 이유재 “죽은 CRM 살아있는 CRM" (2001)

-Web business, "CRM 구축, 성공으로 가는 길", 2001. 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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