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술] 작품 속의 기호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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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서론

본론
◎ 미켈란젤로-최후의 심판
1) 작품 설명
2) 작품에 숨겨진 상징과 의미
3) 작품의 의의




본문내용
서론
문화와 관련된 텍스트를 선정해 그것에 대해 분석해 보라는 과제를 받은 후, 나는 어떠한 것을 할지 고민이 되었다. ‘가요가사에 담긴 기호나 상징을 해볼까?’ , ‘영화에 나오는 기호나 상징을 해볼까?’ 하고 고민하고 있을 때, 몇 달 전에 봤던, 론 하워드가 만든 ‘다빈치코드’라는 영화가 떠올라서 댄 브라운의 “다빈치코드”라는 책을 읽어보았다. “다빈치코드”는 우리가 알고 있던 상식과 믿음을 뒤집는 파격적인 설정으로 책은2003년 출판되었지만 수많은 화재와 논란을 불러일으키며 전 세계인들의 이목을 사로잡게 되면서 결국 영화로 만들어지게 된 것이다. “다빈치코드”는 기본적으로 예수가 신의 아들이 아닌 인간이며 심지어 막달라 마리아와 결혼을 하여 자손을 퍼뜨렸다는 비밀을 파헤쳐나간다는 줄거리를 가지고 있다. 책 속의 두 주인공이 이런 비밀을 파헤쳐 진실을 알아내는데 가장 중요한 역할을 하는 것은 다빈치와 코드 두 단어의 결합에서 알 수 있듯이 바로 그림과 기호, 암호 그리고 상징이다. 저자는 유명한 예술가인 레오나르도 다빈치의 작품에 수많은 코드가 숨겨져 있다는 사실을 전제로 하고 책을 저술해나간다. 지금까지 레오나르도 다빈치의 작품을 보면서 한번도 생각해보지 못했던 사소한 부분들이 결정적인 기호가 되는 것이다.
“다빈치코드”를 읽으면서 무심코 보고 넘겼던 세계의 수많은 명화들 속에도 미쳐 생각해보지 못했던 기호가 분명히 존재할 것이란 사실을 깨달았다. 평소 미술에 관심이 많은 편이 아니었기에 이번기회에 과제도 하고, 작품도 자세히 의미를 알아가면서 감상하고, 작품 속에 있는 기호들의 의미를 하나하나 되짚어가며 다시 한번 감상해 보기로 하였다.

본론
◎ 미켈란젤로-최후의 심판

1) 작품 설명
세상이 종말을 맞는 날, 예수 그리스도가 재림하여 죽은 이들이 되살아나 예수의 심판을 받아 천국에 갈 자와 지옥에 떨어지는 자로 나눠진다고 한다. 미켈란젤로의 “최후의 심판”은 이런 소재로 그려진 그림 중 가장 유명한 작품이다. 미켈란젤로의 “최후의 심판”에는 200평방미터의 넓이와 391명의 인물이 등장하는데, 그것이 그려진 1541년 당시에는 세계 최대의 프레스코화였다.
“최후의 심판”은 상하 구조로 그려져 있어 천국과 지옥의 대비를 보여주고 있고, 인류의 종말을 상상시키는 “최후의 심판”은 20년 전에 그린 낙관적인 천장화의 “천지창조”와는 전혀 다른 당시의 비극적인 시대상과 미켈란젤로의 비관적인 인생관을 여실히 반영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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