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신지체 청소년의 자율성 향상을 위한 집단미술치료효과 사례연구논문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6.27 / 2015.06.27
- 37페이지 / pptx (파워포인트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 본문내용
-
정신지체 청소년의 자율성 향상을
위한 집단미술치료 효과 : 사례연구
출처 : 숙명여대 교육 대학원 학위논문 정미숙
목차
CONTENTS
서론
-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 연구의 문제
- 용어의 정의
이론적 배경
- 정신 지체
- 자율성
- 집단 미술 치료
연구 방법
- 연구 대상
- 연구 도구
결과 분석
- 사례별 분석
- 미술 치료 과정
논의 및 결론
- 논의
- 결론
1. 서론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연구의 필요성
&목적
정신지체 청소년들에게 비언어적 수단인
미술 매체를 통하여 성취감과 자유로운
감정을 표출하게 하고, 작품을 통하여
객관화된 자신과 타인을 이해하는 등의
경험을 하게 함으로 자신이 독립적인
개인으로 인정 받을 수 있음과 자율성을
지원 받았다는 경험을 통하여
가정이나 학교에서도 자율성 향상에 영향을 주었는지 알아본다.
2) 연구의 문제
구체적인 연구 문제?
① 집단미술 치료는 자율성의 하위요소인 정신지체 청소년의 자기 표현
향상에 영향을 주는가?
② 집단 미술치료는 자율성의 하위요소인 정신지체 청소년의 환경과의
상호작용에 변화를 주는가?
3) 용어 정의
정신지체는 지적기능이 유의하게 평균 (IQ 70) 이하이고, 이와 동시에 적응기술의 제한이 있으며, 발달기 동안에 나타나는 것을 의미한다. 기본적인 학습에 문제가 있으며, 환경에 잘 적응하지 못하는 특성을 가지고 있다.
정신지체
자신의 기호, 관심, 능력에 따르는 행동과 자기 표현 및 환경과의 상호작용에 있어서 스스로 선택하고 결정할 수 있는 능력을 의미한다.
자율성
미술을 매개로 집단 속에서 자유로운 창작과정을 통하여 개인의 문제 해결 능력을 증진시키고 대인관계, 다른 환경과의 관계에 있어서 개인을 돕는 심리치료
집단미술치료
2. 이론적 배경
1) 정신지체
(1) 정신지체 정의
정신 지체인을 정신발육이 항구적으로 지체되어
지적 능력의 발달이 불충분하고 불완전하며 자신의 일을 처리하는 것과
사회생활에 적응이 현저히 곤란한 사람 으로 규정하고 있다.
우리나라의 장애인 복지법(1999)
정신지체의 정의는 각 나라마다
문화적, 사회적, 경제적, 정치적
여건 및 생활수준에 따라 변화하지만
다음과 같은 공통점을 포함한다.
발생 원인 다양
지적 능력 열악
정신발육 항구적
지진
사회생활 적응이
곤란한
증후군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A+]자기이해를 위한 나의 청소년기발달 과업의 특징(특성) 및 아동기발달의 특징(특성) 분석 보고서.구매평가 별 5개 만점
- 노인문제 사례분석 - 노년기의 자살
- [A+구매 만족] 종합심리검사 평가보고서 작성법(프로파일과 그래프사진 첨부,BGT,지능검사 K-WAIS,MMPI-2 척도 해석,로샤검사,TAT,문장완성검사 SCT 해석,HTP 검사 보고서)실제 심리평가 성인 사례 레포트 보고서
- [심리검사] 심리평가 보고서
- 학교사회복지 각각의 실천 모델에 대한 개념과 특징을 이해하고 이 중 하나의 실천 모델을 선정하여 개념과 특징을 설명하고, 자신이 학교사회복지사로서 어떻게 그 역할을 수행하고자 하는지 기술하시오
- 사례관리 과정에서의 옹호
- 노후화가 진행되는 공동주택의 마지막 모습, 노후화를 맞이하는 공동 주택에 대한 권리 등의 변화를 기술하시오
- [A+]종합심리검사 평가보고서 작성법(프로파일과 그래프 사진 첨부.부모 양육태도 검사 PAT,BGT,지능검사 K-WISC-III,MMPI-A 척도 해석,로샤,문장완성 SCT,KFD,HTP 해석)실제 심리평가 아동 사례 레포트 보고서
- [언어교육] 제 2언어 습득에서 문법 교육이 필요한가 그렇지 않은가에 대한 자신의 입장을 정리하고 이론적 근거를 토대로 의견을 기술하십시오
- 학습자 수준(초급, 중급, 고급)과 주제를 정하고 다른 기능(읽기, 쓰기, 말하기)과 통합 가능한 듣기 연습 활동(듣기 텍스트 포함)을 3가지 만들고 해설을 붙이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