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신지체 청소년의 자율성 향상을 위한 집단미술치료효과 사례연구논문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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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정신지체 청소년의 자율성 향상을
위한 집단미술치료 효과 : 사례연구
출처 : 숙명여대 교육 대학원 학위논문 정미숙
목차
CONTENTS
서론
-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 연구의 문제
- 용어의 정의
이론적 배경
- 정신 지체
- 자율성
- 집단 미술 치료
연구 방법
- 연구 대상
- 연구 도구
결과 분석
- 사례별 분석
- 미술 치료 과정
논의 및 결론
- 논의
- 결론
1. 서론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연구의 필요성
&목적
정신지체 청소년들에게 비언어적 수단인
미술 매체를 통하여 성취감과 자유로운
감정을 표출하게 하고, 작품을 통하여
객관화된 자신과 타인을 이해하는 등의
경험을 하게 함으로 자신이 독립적인
개인으로 인정 받을 수 있음과 자율성을
지원 받았다는 경험을 통하여
가정이나 학교에서도 자율성 향상에 영향을 주었는지 알아본다.
2) 연구의 문제
구체적인 연구 문제?
① 집단미술 치료는 자율성의 하위요소인 정신지체 청소년의 자기 표현
향상에 영향을 주는가?
② 집단 미술치료는 자율성의 하위요소인 정신지체 청소년의 환경과의
상호작용에 변화를 주는가?
3) 용어 정의
정신지체는 지적기능이 유의하게 평균 (IQ 70) 이하이고, 이와 동시에 적응기술의 제한이 있으며, 발달기 동안에 나타나는 것을 의미한다. 기본적인 학습에 문제가 있으며, 환경에 잘 적응하지 못하는 특성을 가지고 있다.
정신지체
자신의 기호, 관심, 능력에 따르는 행동과 자기 표현 및 환경과의 상호작용에 있어서 스스로 선택하고 결정할 수 있는 능력을 의미한다.
자율성
미술을 매개로 집단 속에서 자유로운 창작과정을 통하여 개인의 문제 해결 능력을 증진시키고 대인관계, 다른 환경과의 관계에 있어서 개인을 돕는 심리치료
집단미술치료
2. 이론적 배경
1) 정신지체
(1) 정신지체 정의
정신 지체인을 정신발육이 항구적으로 지체되어
지적 능력의 발달이 불충분하고 불완전하며 자신의 일을 처리하는 것과
사회생활에 적응이 현저히 곤란한 사람 으로 규정하고 있다.
우리나라의 장애인 복지법(1999)
정신지체의 정의는 각 나라마다
문화적, 사회적, 경제적, 정치적
여건 및 생활수준에 따라 변화하지만
다음과 같은 공통점을 포함한다.
발생 원인 다양
지적 능력 열악
정신발육 항구적
지진
사회생활 적응이
곤란한
증후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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