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교학] 갈라디아서에 나타난 십자가 신학과 이방인 선교와의 관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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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I. 서 론
II. 본 론
1. 갈라디아서의 기록 목적
2. 유대교와 율법
3. 십자가 신학
4. 이방인 선교
III. 결론
본문내용
I. 서 론
유대교는 독특한 세계를 형성하고 있었다. 그들은 하나님의 선택된 백성이라는
강한 자기의식을 지니고 있었으며, 타 민족에 대해서는 배타적인 의식을 지니고 있
었다. 이들은 할례와 정결의 법, 음식에 관한 규정들 그리고 절기법등으로 자기 민
족의 정체성을 지켜 나갔다. 유대인이 아닌 이방인은 죄인으로 간주되었으며, 유대
인의 승리를 기대하였다. 타민족이 유대교에 들어오기 위해선 할례를 받아야 했으
며, 할례를 받지 아니하고 성경을 읽으며 하나님을 섬기는 자는 "하나님을 경외하
는 자"로 분류되었고, 할례를 받은 자만이 진정한 개종자가 될 수 있었다.
이러한 유대교의 토양에서 기독교가 탄생하였다. 그런데, 그 기독교는 유대교의
테두리를 넘어서 보편 종교로 나아갔다. 바울은 스스로를 이방인의 사도라고 하면
서(롬 11:13, 갈 2:8), 이방인에 대한 전도를 시작하였다. 더구나 그는 유대교의 입교예식인 할례를 요구하지 않고 단지 믿음으로 구원을 받는다고 선언하였다. 이러한 변화는 기독교가 편협한 유대교의 토양에서 탄생하였으며, 그 초창기 구성원도 유대 기독교인이었음을 생각할 때 대단한 변화이다. 무엇이 이것을 가능하게 하였는가? 갈라디아서에 나타난 바울 사도의 십자가의 신학을 중심으로 대답을 찾고자 한다.

II. 본 론
1. 갈라디아서의 기록 목적
갈라디아서의 수신지가 북 갈라디아인지 남 갈라디아이든지 간에 갈라디아서의 내용을 보면 복음이 율법주의자들에 의해 약해진 이유로 바울이 갈라디아서를 기록하고 있음을 볼 수 있다. 문제는 과연 이러한 율법주의자들이 어떤 특성을 가지고 있었느냐 하는 것이다. Duncan은 주장하기를 갈라디아 교회에서 문제를 일으키는 사람들은 율법의 중요성을 강조하고 할례가 시행되어야 한다고 하는 유대 기독교인들이었다고 한다. 이에 반하여 Lake는 당시에 유대 기독교인 사역자가 존재했을 가능성을 부인하면서, 바울이 이방 개종자들을 유대교로 끌어들이려고 한 유대교로부터 이방자들을 굳게할 목적으로 갈라디아서를 기록했다고 한다. 하지만 행 15장을 보면 이미 유대 기독교인들이 이방에서 복음전도활동을 한 것으로 보인다. 따라서 Duncan의 주장대로 갈라디아 교인들을 유대화 하려고 하는 유대 기독교인들에
대한 응답으로 보는 것이 자연스럽다.

참고문헌
1. 도날드 거스리, [신약서론 상] (정광욱 역) 서울: 크리스챤 다이제스트,1992
2. 부르스, [바울신학] (정원태 역), 서울 : 기독교 문서선교회 1987
3. 이한수, [갈라디아서 연구 강의안], 서울: 총신대 신대원, 199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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