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광현장] 구전과 방문 후 요인 간 상관관계 분석과 관계 규명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8.22 / 2019.12.24
  • 1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 론

Ⅱ. 이론적 배경

1. 관광객 만족과 구전에 관한 이론적 검토와 선행연구 검토

Ⅲ.연구방법

1.측정항목도출

2.연구모형

3.자료수집방법

4.분석방법

Ⅳ.분석결과

1.인구통계적 특성

2.요인분석 결과

3.상관관계 분석 결과

4.회귀분석 결과

Ⅴ.결론 및 시사점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 론

그 동안 많은 관광객들을 유치해온 제주도는 대한민국에서 대표적인 관광지로 뽑히고 있다. 강원도나, 부산 해운대, 경북 경주, 그 외의 국립공원들이 가지고 있는 관광자원들을 제주도는 대부분 소유하고 있다 해도 과언이 아니다. 제주도의 대표적인 관광자원은 소인국 미니미니랜드, 성산일출봉, 산방산, 마라도, 한림공원, 중문 관광단지, 만장굴, 천지연 폭포, 천제연 폭포, 김녕의 태왕사신기 촬영지 등으로 제주도는 그야말로 풍부한 관광자원을 보유하고 있다고 할 수 있다. 또한 2006년 7월 1일부터 제주특별자치도가 출범함에 따라, 제주도가 국제 관광지구를 구성하기 위한 미래구상을 제시하고. 관광지를 국제화하기위해, 제2의 공용어로 영어를 사용하고 있다. 제주도가 관광지로서의 매력이 얼마나 강한 가를 살펴보고, 제주도를 방문하면서 느낀 만족도, 개성, 이미지. 비용, 광고, 선택, 구전, 연상, 품질. 방문가치. 애호도를 중심으로 하여 경희대 관광현장실습 팀이 제주도 현장에서 관광객들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이를 7점 척도의 방법으로, 긍정적인 요인(7점)과 부정적인 요인(1점)을 분석을 하여, 제주도에서 관광을 경험했던 느낌을 조사하였다. 긍정적인 결과가 높게 나오면, 상품의 가치, 비용절감, 서비스강화, 숙박시설, 제주도 축제, 제주도 관광의 이미지 강화를 나타내고, 부정적인 결과에서는 제주도에 대한 관광시설 부족, 불친절, 고비용, 기대에 미치지 못한 만족감을 나타내, 이러한 요인들이 제주도에 대한 부정적인 인식을 가져올 우려가 있다는 사실을 알 수 있다. 긍정적 요인, 부정적 요인에 따라, 이미지가 좋거나, 나쁜지를 결정을 한다. 이러한 사회적, 경제적 환경이 미치는 영향이 어떤 차이가 있는 지 규명한다.
참고문헌
이충기. (2007). 카지노 인식에 관한 남녀간 비교분석. 서울:한국호텔관광학회
오병호. (2005).신혼여행객들의 관광지 선택요인의 중요도와 만족도에 관한연구. 39, 43
하광수. 주제공원 방문자의 만족과 방문 후 행동외도 결정요인-에버랜드 대상으로' 석사학위 청구논문. 경기대학교 대학원
Haward, J. A, & Sheth, J. H. (1969). The theory of buyer behavior. John Wiely & Sons 88-125
Nunnally, J., & Bernstein, I.(1994). Psychometric Theory(3rd ed.) New York: McGraw-Hill.
Oliver. (1978). A cognitive model of the antecedents and consequences of satisfaction decisions. Journal of Marketing Research 457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청계천 방문객의 만족과 재방문 의도에 관한 연구(학사논문)
  • 분석하고 이들의 관계를 규명하고자 한다. 나아가 분석결과를 통하여 청계천의 개선방향과 지속적인 발전을 위해 나아갈 방향을 제시하는데 그 목적을 두고 있다.본 연구의 세부적인 목적은 다음과 같다.첫째, 방문객만족, 재방문, 타인추천의도에 관한 선행연구를 기초로 연구의 이론적 근거를 제시하고자 한다.둘째, 청계천 방문객의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을 분석하고자 한다.셋째, 청계천 방문객의 만족도와 재방문의도, 추천의도 간의

  • 지식경영 레포트
  • 후에 전체적으로 이들 기준이 개선될 수 있는지를 평가한다 따라서 정보시스템의 구축이 중요하게 된다 1만 달러를 밑도는 획기적인 가격으로 화제를 모은 크라이슬러사의 소형차 네온도 이러한 방법으로 만들어졌다고 한다 이 방법은 네온의 선구가 된 같은 회사의 카 개발에도 적용되었다 카의 성공에는 컨커런트 엔지니어링의 도입과 동시에 지극히 간소한 개발체제가 바탕이 되었다 여기에는 물론 정보기술의 역할이 컸다 크라이슬러는 이들을

  • [관광산업]중국 관광과 그 영향(한국인 유치)전략
  • 관계 304. 만족도의 측정 31제 2 절 관광만족에 관한 이론적 고찰 311. 관광지 352. 관광만족의 개념 363. 관광만족의 요인 404. 관광만족에 대한 선행연구 45제 3 장 실증연구 46제 1 절 연

  • 기획 및 시나리오
  • 관광 친절도의 이론적 배경 371. 친절도 측정의 제 연구 372. 관광 친절도의 구성요소 453. 관광 친절도의 구성항목 50제 3 장 관광 친절도 측정 54제 1 절 관광친절도의 측정 541. 측정 항목의 개발절차 542. 측정의 기법 573. 측정 대상의 선정 60제 2 절 조사 설계 641. 조사 시나리오와 측정항목의 설계 642. 조사 대상별 시나리오와 측정항목 683. 조사 의 제반 사항 75제 4 장 측정 결과의 분석과 해석 80제 1 절 일반인 대상 측정 결과 80제 2 절 관광 종사원

  • [학사][호텔관광마케팅]호텔 CRM의 이론적 고찰
  • 관계를 유지하면서 한 번 고객은 평생 고객 이 될 수 있는 기회를 만들며, 평생 고객화를 통해 고객의 가치를 극대화하는 것이다.경영상의 요인- 글로벌 경쟁체계- 급격한 시장변화- 규제완화- 가격 및 서비스 경쟁- 신종시장의 출현사회적인 요인- 고객 Needs 다양화- 시장 평가에 의한 기업가치중시- 프라이버시 문제- 고객 접점시간 감소Market 요인- Micro Market- 매스미디어의 효과 감소- 환경요소기술적인 요인- Open System- Date Warehouse- Data Mini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