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더십] 리더십이론의 변천사와 현대적 동향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8.20 / 2019.12.24
  • 1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목 차
서론
리더십이란?
리더십은 왜 필요한가?
본론
리더십의 변천사
1) 특성이론
2) 행동이론
3) 상황이론
4) 변혁적 리더십
5) 슈퍼 리더십
현재 리더십의 동향
1)새로운 리더십 (필요성 or 대두된 배경) 선택합시다.
2)서번트 리더십(Servant leadership)
3) 감성 리더십
<감성리더십의 구성>
① 개인적 능력
② 사회적 능력
<감성리더십의 유형>
① 전망 제시형 감성리더십
② 코치형 감성리더십
③ 관계중시형 감성리더십
④민주형 리더십
사례연구 2 <박삼구(금호 아시아나그룹 회장) 국내사례/서비스업>
①스킨십 경영
②처벌을 사용하지 않는 배려의 관점
③영원한 대화
사례연구 3 <멜린다 게이츠(게이츠 재단 회장) 국외사례/자선사업>
①인간적 매력과 기금 조성 능력
②불필요한 형식과 관료주의를 타파하는 데 성공
③자원봉사자와 후원자에 대한 세심한 배려
리더십 이론의 한계점.
새로운 방안
사례연구 4 <파비오 바르보사(ABN 암로 브라질지부 CEO) 국외사례/서비스업>
사례연구 5 <최진석(하이닉스 반도체 부사장) 국내사례/제조업>
결론


본문내용
서론
리더십이란?
리더십의 사전적 정의는 “집단의 목표나 내부 구조의 유지를 위하여 성원(成員)이 자발적으로 집단 활동에 참여하여 이를 달성하도록 유도하는 능력.”이다. 그러나 리더십에 대해 정의하려는 사람의 수만큼 다양한 정의
저 자
정 의
Hemphill & Coons(1957)
집단의 활동을 공유한 하나의 목표로 집중시키려는 개인의 행동.
Katz & Kahn(1978)
기계적으로 조직의 일상적 명령을 수행하는 것 이상의 결과를 가져올 수 있게 하는 영향력이다.
Schriesheim. Tolliver &Behling(1978)
사회적 영향력 행사과정으로 리더가 조직목표 달성을 위해서 하급자들의 자발적 참여를 추구할 때 발생함.
Peters & Austin(1985)
리더십은 비전이요 우렁찬 응원가요……열정(passion)이다.
「SK」Academy(1999)
특정상황에서 집단이나 조직이 실현시킬 비전을 설정하고 그 비전을 실현하도록 구성원들의 행동에 영향을 미쳐 구성원들이 기꺼이 스스로 실행하도록 개인과 조직을 변화시켜 가는 과정.


가 도출되는 것이 리더십이다. 그만큼 관점에 따라서 다양하게 비춰질 수 있는 말이지만 리더십의 여러 정의들을 살펴보면 두 가지 핵심요소를 발견할 수 있다.
바로 목표설정과 동기부여이다. 리더십의 어떤 정의에서건 우리는 ‘목표를 설정하고, 비전을 제시하고, 사람들을 이끌고’ 등과 같은 문구를 찾을 수 있다. 이것만을 가지고 리더십의 핵심은 ‘무엇이다.’ 라고 말하기엔 부족함이 있을 수 있겠지만, 대부분의 정의가 지목하는 두 가지 요소를 간과할 수는 없다.
따라서 본문에서 정의하는 리더십이란 목표를 설정하고, 설정된 목표에 도달하게끔 하는 것이라 하겠다.

리더십은 왜 필요한가?
목동이 없는 양들을 상상해 보았는가? 우리가 양들의 가장 본질적 목적을 생존이라고 보았을 때 목동이라는 리더가 없다면 양들의 생존확률은 희박하다. 어떤 곳에 더 많은 풀들이 있는지, 어디로 가야 늑대와 같은 위협요소들에게서 안전한지 등과 같은 변수들 사이에서 목동은 갈 곳을 설정하고, 양들을 이끌기 때문에 양들은 본연의 목적을 달성할 수 있다.
인간은 양보다 욕구의 체계가 복잡하고 다양한 동물이다. 모든 욕구는 환경과 긴밀한 연관관계를 갖고 있으며, 환경의 변화에 따라 새로운 욕구가 생겨나기도 사라지기도 한다. 리더십이 대두되기 시작한 약 200년 전부터 오늘에 이르기까지 환경은 끊임없이 변했고, 오늘로 다가올수록 변화의 속도는 박차를 가하고 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소비트렌드,전통주,막걸리,마케팅,브랜드,브랜드마케팅,기업,서비스마케팅,글로벌,경영,시장,사례
  • 이론과 방법」, 서울 : 내하출판사, 2005.2. 안상락, 「막걸리패키지디자인의 그래픽이미지 연구」, 한국일러스트학회 Vol.13 No.1, 2010.3. 이영희 「문화요소로서 톤에 관한 연구」, 한국심리학회지 : 소비자 ․ 광고 Vol 3 No 2, 2002.4. 이현숙, 홍경희, 김재영, 김동희, 윤철호, 김순미, 「막걸리박 열수추출물 첨가 식이가 선천성 고혈압쥐(SHR)의 혈압 저하에 미치는 영향」, 한국식생활문화학회지, Vol.24, No.3, 2009.신문기사 자료1. 공감코리아2. 국세청 3. 농

  • 화장품 광고의 변천사
  • 이론들을 기억하여 보면 화장품이 소비자에게 어떻게 인식되는 지 알 수 있다. 화장품 광고 모델은 물론 예뻐야 하지만 그것보다도 더 중요한 것이 모델과 브랜드 이미지의 연관성임을 강조하지 않아도 알 것이다. 이전의 전지현이 광고한 멜이라는 브랜드나 임은경이 광고한 보브라는 브랜드의 광고를 지금 기억하는 사람이 몇 명이나 되겠는가? 광고모델로 하여 그 브랜드를 인지하고 있는 사람들의 수는 더 적을 것이다. 소비자의 기억 속에서 브랜

  • 병원 산업의 조직 분석
  • 이론과 실제에 대한 재교육을 목적으로 원내외 간호사를 대상으로 간호원 보수교육을 실시하고 있다는 점이다. 마지막으로 삼성의료원의 가장 큰 특징은 13개의 협력병원에게 실시하는 협력병원 CS리더 친절교육이다. 이 교육은 조직 내부 구성원을 위해 실시하는 것이 아니라 타 병원들에게고객만족과 서비스 리더십, 병원환경 등에 관한 노하우를 알려주기 위한 목적으로 2002년부터 실시되고 있는 교육 프로그램이다. 즉 삼성의료원이 가지고 있는

  • 전통문화와 관련된 소비트렌드<막걸리열풍사례>
  • 이론과 방법」, 서울 : 내하출판사, 2005.2. 안상락, 「막걸리패키지디자인의 그래픽이미지 연구」, 한국일러스트학회 Vol.13 No.1, 2010.3. 이영희 「문화요소로서 톤에 관한 연구」, 한국심리학회지 : 소비자 ․ 광고 Vol 3 No 2, 2002.4. 이현숙, 홍경희, 김재영, 김동희, 윤철호, 김순미, 「막걸리박 열수추출물 첨가 식이가 선천성 고혈압쥐(SHR)의 혈압 저하에 미치는 영향」, 한국식생활문화학회지, Vol.24, No.3, 2009.주류계소주맥주탁주(천kl)2002년 2003년 2004

  • [레포트]교육과정 및 교육평가#1
  • 이론적 발전사 그리고 그 철학적 의미과학의 이론적 발전은 그와 밀접하게 연관된 세상의 가치관의 변화와 궤를 같이 해 왔다. 또한 자본주의의 발흥으로 인한 분업체계의 전반적 지배 이전까지 과학자 또는 수학자는 동시에 철학자였다는 것도 사실이다. 그만큼 (자연)과학의 발달사는 우리의 세상 보는 눈을 규정하고 혹은 바꾸는 데 큰 구실을 해 왔다는 것이다. 이것은 지금에도 마찬가지이다. 정교하게 확립되지 않았거나 대중화되지 않은 사고체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