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플라톤, 국가론] 플라톤의 국가론 요약과 플라톤의 국가론 내용 분석 및 플라톤의 국가론이 지닌 문제점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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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플라톤의 시대적 배경

Ⅲ. 플라톤의 국가론 요약

Ⅳ. 플라톤의 국가론 내용분석

Ⅴ. 플라톤의 국가론이 지닌 문제점

Ⅵ. 결론 및 요약

참고문헌
본문내용
플라톤이 소크라테스의 업적을 어떤 식으로 수행했는지를 이해하기 위해서 우리는 반드시 그의 연대기에 대해서 분명히 해야 한다. 직접적으로 연대가 추정되는 것은 거의 없으나, 그의 스타일과 언어의 발전에 대한 연구는 학자들로 하여금 추정에 대한 상대적인 체계에 대해 실질적인 동의를 하게끔 만들었다. 그리고 그렇게 얻어진 정돈은 플라톤의 철학적 발전에 대한 일관된 구조를 제시한다. 크라틸루스의 연대는 불분명하다. 현재 진본이라 여겨지는 대부분의 저술은 360년 후의 시대에 속한다. 초기의 대화는 아마도 소크라테스가 죽은 399년 후에 씌어졌을 것이다. 그리고 나중의 대화인 ꡐ법률ꡑ은 플라톤이 죽은 347년에 미완성으로 남겨졌다. 그 제목은 대화편에 있는 화자들의 이름에서 대부분 채택된 것이다. 대부분의 작품에 있어서는 소크라테스가 주도적인 화자였으나 많은 견해들이 소크라테스와 동시대인, 초상화와 이름을 가진 다른 인물들에 의해 표현되었다. 일반적으로 이 인물들은 화자에게 호소할 수 있는 논쟁을 사용하였다. 그러나 우리는 때때로 만일 플라톤이 심각하게 논쟁을 받아들였을 경우엔 결정하려는 논쟁의 일반적 어조에 대해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심지어 소크라테스가 말한 모든것들도 심각하지 않다. 때때로 그는 명백하고 진지한 기술을 사용한 것처럼 보이고 때로는 문제에 대한 실험적인 접근을 시도한 것처럼 보인다. 반면에 소크라테스이건 다른 어떤 사람이건 플라톤 고유견해를 나타내는 후기의 대화에서 주된 화자를 생각하는 것은 종종 분별있는 행동이 된다. 플라톤 철학의 상설을 두 가지 다른 관점에 의해 복잡하게 되었다. 가끔씩 그는 씌여진 단어는 철학적 가르침을 적절하게 수반할 수 없다고 하였고 그러므로 우리는 많이 생략되고 단순화된 대화를 유명한 작품으로 여겨야 한다. 그의 견해는 아카데미에서 오로지 구두에 의한 가르침만이 완전하게 표현되었다. 그리고 그 가르침에 대해서 우리가 아는 것은 거의 없다. 그것의 재구성은 상당히 다르며 심지어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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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김안중(1989), 플라톤의 교육론, 서광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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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플라톤의 국가론에 대한 이해,소모임 자료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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