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심리학] 프로이드 Freud의 성격발달 이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8.19 / 2019.12.24
  • 1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비인지적 혹은 정신분석 발달이론

1. 정신분석 발달 이론

2. 인지적 발달이론과 비교

Ⅱ. 프로이드에 대한 소개

1. 프로이드의 생애

2. 프로이드, 역동적 심리학을 창설하다.

Ⅲ. 프로이드 이론의 주요 개념

1. 기본 가정

2. 주요개념

Ⅳ. 인간의 발단 단계

Ⅴ. 프로이드 이론의 한계와 의의

1. 프로이드 이론의 의의


본문내용
Ⅰ. 비인지적 혹은 정신분석 발달이론


1. 정신분석 발달 이론

발달 이론은 인간에게는 무의식이 있다고 주장하였고 대부분의 심리적 문제는 무의식에 자리 잡고 있는 갈등에 기인한 것으로 보았다.

1) 인간관
인간을 비합리적이고 비관적인 결정론적인 존재로 보았다. 인간의 행동은 기본적인 생물학적인 충동과 본능을 만족시키려는 욕망에 의하여 동기화 되는 것으로 개인을 현재에서 자신의 행위를 결정하고 그에 따른 책임을 질 수 있는 주체로서보다는 오히려 과거의 생활 경험들에 의하여 그것도 출생에서부터 5세 사이의 어린 시절에 경험한 무의식 속에 잠재해 있는 심리 성적인 사건들에 의하여 결정되는 존재로 본다.

2) 의식 수준과 성격의 구조
성격의 위상 즉 마음의 구조는 의식, 전의식, 무의식의 수준으로 이루어 졌으며 성격의 구조는 원초아, 자아, 초자아로 나누었다.

3) 방어기제
원욕 속에 포함되어 있는 사회적으로 용납될 수 없는 욕구나 충동 등의 사실적 표현과 이에 맞선 초자아의 압력 때문에 발생하는 불안으로부터 자아를 보호하기 위한 전략이다. 특징으로는 ① 무의식적으로 작용하기 때문에 본인은 알지 못한다. ② 개인으로 하여금 현실을 거부 혹은 왜곡해서 지각하게 함으로써 불안으로부터 자아를 보호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심리학 공통] 에릭슨(Erikson)의 성격발달 8단계설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 성격발달단계설의 특징과 프로이드(Freud)와의 차이점5. 에릭슨(Erikson)의 성격발달 8단계설의 교육적 시사점1) 성격 요소들 사이에는 상호작용이 가능2) 청소년의 자아정체감3) 사회적 대리인에 의한 문제해결4) 자아심리학이다. 5) 발달의 위기이다. 6) 점성원리이다. 6. 시사점Ⅲ. 결론참고문헌Ⅰ. 서론Erikson은 발달의 각 단계에는 위기가 존재하며, 성격은 각 단계의 위기에 대한 대처 결과라고 보았다. 각 발전 단계에서 새로이 등장하는 개인적

  • 프로이드의 심리성적 발달이론(Frued 정신분석이론의 주요개념과 성격발달단계, 프로이드이론의 평가)
  • 이론의 평가* 참고문헌프로이드(Freud)의 심리성적 발달이론Freud는 정신분석이론의 창시자로서 인간의 성격과 그 발달에 대하여 최초로 광범위한 통찰을 제시하였다. 그는 무의식, 성적 충동, 원초아를 강조하고 있어 그의 이론을 심리성적 발달이론이라고 한다. 비록 그의 이론이 많은 학자들로부터 비판을 받고 있지만, 그의 이론만큼 교육학 ․ 심리학 ․ 의학 ․ 사회학 ․ 예술 등 광범위한 영역에서 깊이 있게 영향을 미치고 있는 이론도 드물 것

  • [성격심리학] 에릭슨(Erikson)의 심리사회적 발달이론
  • 성격발달이론이라고 한다.Ⅱ. 에릭슨(Erik H. Erikson, 1902∼1994)의 생애1902년 독일의 프랑크푸르트에서 출생(덴마크계 父, 유대계 母)→3세때, 어머니가 유대인 소아과 의사와 재혼(덴마크인을 닮은 에릭슨은 이방인으로 놀림당함)→학생시절 성적 우수, 미술과 여행 좋아함→25세에 안나 프로이드에게 교육분석과 훈련을 받음→27세에 미국 미술가인 죠안 서슨과 결혼→1933년 히틀러의 유대인 박해로 미국건너 감→하버드 의과대학에서 심리학 연구자로

  • [교육심리학의 이해와 주요 이론&교육 정책에 대한 고찰] 교육심리학의 이해와 주요 이론&교육 정책에 대한 고찰
  • 교육심리학은 바로 교육의 방법에 대한 과학적이론적 근거를 제공함으로써 교육실천을 지원하고자 하는 것이다. 학교교육에서 교육심리학이 가장 먼저 관심을 갖는 것은 학습자 변인(變因)이다. 그 이유는 교육목적이 학습자의 행동변화에 있고, 교육이 학습자를 중심으로 일어나기 때문이다. 교육심리학에서 다루는 학습자 변인에는 학습자의 정의적 특성과 발달과정이 포함된다. 학습자의 발달과정은, 인간발달에 관한 지식이 교육의 시기를 결

  • [프로이드와 프로이드이론] 프로이드(Freud), 프로이드(Freud) 이론 분석과 교육적 적용 및 비판
  • 프로이드(Freud), 프로이드(Freud) 이론 분석과 교육적 적용 및 비판Ⅰ. 개요Ⅱ. 프로이드(Freud)는 누구인가Ⅲ. 프로이드(Freud)의 역동적 심리학 창설Ⅳ. 프로이드(Freud) 이론의 주요 개념1. 인간관2. 의식 수준과 성격의 구조1) 의식전의식무의식2) 성격 구조3. 성격의 역동성1) 정신적 에너지원으로써의 본능2) 불안4. 방어 기제1) 억압2) 반동 형성3) 투사4) 합리화5) 치환(전위)6) 승화7) 고착과 퇴행5. 성격의 발달 단계1) 구강기 ( Oral stage ) : 생후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