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기업전략] 자동차 금융업에서의 현대 캐피탈의 전략적 접근 -오토리스 서비스 `클라스오토`를 중심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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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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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사례의 개요


2. 자동차 금융 사업 및 리스 사업 현황

2.1. 오토리스의 특징 및 시장 현황
2.2. 오토리스 시장 전망


3. 현대캐피탈 현황

3.1 현대캐피탈 소개
3.2 서비스 분석


4. 현대캐피탈의 전략 및 시행

4.1 자동차 금융 산업의 비즈니스 모델
4.2 현대캐피탈의 전략 실행
4.3 현대캐피탈의 성공 비결


5. 현대캐피탈의 성과와 과제

5.1 현대캐피탈의 경쟁력 확보 요인
5.2 현대캐피탈의 시장변화에 따른 향후 대응 전략

본문내용

1. 사례의 개요

우리 조는 전략에 관한 한 학기의 수업을 마무리하며 기업전략 케이스로 자동차금융업 가운데 오토리스 시장을 분석했다. 대표적인 기업으로 현대캐피탈을 선정했으며 이 보고서는 현대캐피탈의 사업전략 및 성공적인 전략실행과정을 보여준다.
최근 통계자료에 따르면 금융업이 경상수지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점점 확대되고 있다는 것을 볼 수 있다. 이처럼 금융업은 이른바 ‘굴뚝산업’을 대체한 지 오래 이고, 각 산업에 미치는 파급효과가 점점 확대되고 있다. 선진국에서 조차도 금융이 단순한 ‘돈놀이’의 개념이 아니라 산업의 주류로서 자리를 잡았고, 이는 한국을 포함한 금융허브를 꿈꾸는 국가들에게도 중요한 화두로 떠오르고 있다.
이는 통계청 자료를 살펴보더라도 확연히 드러난다. 경상수지가 2000년의 100을 기준으로 할 때 전반적인 금융업이 187.6라는 높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다. 여기에 물가상승률을 고려한 불변지수로 환산해도 100을 기준으로 156.8이라는 높은 수치를 차지한다고는 것을 알 수 있다. 말 그대로 산업자체가 가파른 상승곡선을 그리고 있는 셈이다.
이밖에 눈길을 끄는 것은, 이미 금융업 내부에서도 다양한 스펙트럼이 형성되고 있다는 것이다. 이미 보험회사와 은행이 손잡은 방카슈랑스는 옛 이야기가 됐고, 오늘도 하루가 멀다하고 새로운 파생상품이 투자회사를 중심으로 나오고 있다. 여기에 금융업에 뿌리를 둔 수많은 파생업종들이 독립된 자리를 꿰차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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