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 좋은 수업의 효율성과 전략oe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8.18 / 2019.12.24
  • 1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4,3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며칠 고민 끝에 작성한 자료이니
검색해 가시더라도 후회는 안하실 겁니다.
위 자료 요약정리 잘되어 있으니
잘 참고하시어 학업에 나날이
발전이 있기를 기원합니다. ^^
목차



좋은 수업의 효율성과 전략

Ⅰ. 서 론
Ⅱ. 본 론
1. 좋은 수업이란?
① Dressel과 Marcus
② Weinstein과 Mayer
③ Gagne

2. 수업의 효율성
1) 교사의 인성적 특성이 수업에 영향을 준다.
2) 학습자의 사회경제적 지위가 수업에 영향을 준다.
3) 교사의 수업기술이 수업에 영향을 준다.
3. 수업의 효율성과 수업기술
1) 교수-학습활동을 구조화 시켜라.
(1) 도입 단계
(2) 전개 단계
(3) 종결 단계

4. 좋은 수업의 조건과 전략
1) 좋은 수업의 조건
2) 좋은 수업을 위한 전략
가. 학생의 적극적 참여를 돕는 동기 유발
나. 수업 밀도를 높이는 학습문제 제시 및 학습 계획
다. 적극적인 상호작용을 위한 발문 및 지명
라. 활발한 학습 활동을 위한 발표 전략
마. 흥미․재미있는 학습을 위한 주의 집중
바. 수업 과정을 구조화하는 판서
사. 적절한 보상을 통한 성취감 체험
아. 사고를 촉진하는 교수 매체
자. 수업의 효과성을 높이기 위한 학습 정리

5. 좋은 수업을 위한 교사의 태도
1) 교사의 용모
2) 교사의 모습
3) 이상적인 교사상
4) 교사의 언어
(1) 크기 (2) 속도 (3) 어휘
(4) 학생들이 듣고 싶은말
(5) 방법

6. 좋은 수업 효율적인 수업을 위한 교사의 역할
1) 유능한 교사의 특징
2) 무능한 교사의 특징
3) 특별한 관심을 보여라.
4) 자리를 재배치하라.
5) 개인지도를 하라.
6) 수업에 참여할 기회를 주어라.
7) 책상 순회를 활용하라.
(1) 책상 순회 시 점검 사항
(2) 책상 순회 지도시 유의점

7. 좋은 수업 위한 학습동기 유발 방법
1) 내적 동기유발(자연적 동기유발)
(1) 호기심
(2) 교사의 열성
(3) 구체적이고 친숙한 내용 만들기
(4) 인지 갈등을 유도하기
(5) 자발적 학습 동기 유도하기
(6) 학습 목표 제시하기
2) 외적 동기유발(인위적 동기유발)
(1) 과제를 선택 해 주기
(2) 신기하고 다양한 자료 주기
(3) 자발적 반응기회 주기
(4) 활동 및 조작기회 주기
(5) 반응에 대한 피드백 주기
(6) 수행 결과 제시
(7) 게임과 같은 특성 주기
(8) 높은 수준의 목표와 다양한 질문
(9) 친구와의 상호작용 기회 제공
(10) 상(칭찬)과 벌

Ⅲ. 결 론


참고자료








본문내용
Ⅰ. 서 론

수업방법은 다양한 교과목에 적용이 가능해야 하고, 또한 다양한 목표의 학습도 촉진시켜 줄 수 있어야 한다. 뿐만 아니라 수업방법은 명백히 교사나 교사의 교수기능을 보완하거나 대체할 수 있도록 개발된 교수매체를 통하여 학습자들에게 학습내용을 효과적·효율적으로 전달해 주는 과정을 포함하고 있으며, 학습자들에게 교육목표를 획득시키려는데 그 목적이 있다. 수업은 학교 교육의 가장 핵심이 되는 활동으로 수업이 어떻게 이루어지느냐에 따라 학교 교육의 성패가 좌우된다. 또한 수업은 교사와 학생이 함께 참여하여 서로 배우고 가르침으로써 성장하는 교육의 과정이기 때문에 이를 효과적으로 진행시키기 위한 교사의 역할 또한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다. 요즈음 교직을 개혁의 대상으로 보는 사회 분위기나 인간 됨의 교육보다는 성적 향상과 내 자식에 대한 애착에만 관심이 있는 학부모의 태도에서나 학원 학습만을 중시하고 학교 수업을 소홀히 하면서 교사에 대한 존경심과 미래에 대한 뚜렷한 목표의식이 희박한 학생들의 모습에서 교사들은 신뢰받고 권위 있는 교사로서 성공하는 길을 걷는 것에 대한 회의감마저 느끼고 있다. 성공하는 교사가 되기 위해서는 교사로서 권위가 있어야 한다. 교사로서 권위가 있어야 교육활동이 제대로 이뤄지고 권위가 서지 않으면 학교 교실 붕괴 현상은 계속될 수밖에 없다. 교사의 권위는 함께 생활하는 학생의 생활 모습을 간접적으로 접하고 있는 학부모와 지역주민이 인정해 줄 때 세워지는 것이며 인정하지 않을 때는 그 권위는 힘을 잃게 되어 교육의 힘이 미미해지기 마련이다. 따라서 교사의 권위는 학생을 교육하는 과정에서 교사의 실력과 인격의 바탕에서 세워진 것이지 자격증이나 체벌이나 강압과 같은 물리적인 힘에 의해서 세워진 것이 아니다.


참고문헌
정원식, 인간의 동기, 서울 : 교육과학사, 2001.
전라남도교육청, 특별수업연구교사 연찬자료(2007).
류인택, 좋은 수업을 위한 전략, 대전중원초등학교 교감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현대트랜시스 면접 최종합격자의 면접질문 모음 + 합격팁 [최신극비자료]
  • 전략 + α저는 단순히 돈을 벌기 위해서가 아니라 ‘이미 00회사 이름 그룹이름인의 자세를 가진 지원자’이기 때문에 지원을 했습니다. 정말 일하고 싶은 회사에 들어간 사람은 그들의 에너지와 시간을 최대한 자신의 업무에 투자하며 불평하지 않습니다. 최고가 되기 위해 노력은 기본적인 자세에 불과하다는 것을 알고 있습니다.13. 워라벨에 대해?네 면접관님!.워라벨 이라는 단어 요즘 정말 많이 나오고 있습니다. 00은 워라벨이 좋은 회사라 생

  • [수업전략][수업방법][교육]영어과(영어교육),국어과(국어교육) 수업전략, 수학과(수학교육),사회과(사회과교육),실과(실과교육) 수업전략 분석
  • 수업의 개념, 좋은 수업의 개념, 영어과(영어교육) 수업전략, 국어과(국어교육) 수업전략, 수학과(수학교육) 수업전략, 사회과(사회과교육) 수업전략, 실과(실과교육) 수업전략 분석Ⅰ. 개요Ⅱ. 수업의 개념Ⅲ. 좋은 수업의 개념Ⅳ. 영어과(영어교육) 수업전략1. 통합적 접근의 시도2. 언어사용 맥락의 강조3. 학습자들간 상호작용의 확대4. 영어를 사용한 영어교수의 지향5. 하향식 접근의 도입Ⅴ. 국어과(국어교육) 수업전략1. 직접 교수법1) 절차2)

  • 중고등학교의 역사교육의 문제점과 합리적인 교육방향00
  • 좋은 효과를 내기도 어렵다. 다만 학생들의 역사에 대한 참여의식을 높이기 위해서는, 효율성을 희생하는 한이 있다고 하더라도 토론식 수업을 한 번 시도해 볼 필요가 있을 정도라고 하겠다. 3) 강의법 강의법은 교사의 설명과 판서를 위주로 지식체계의 전달에 중점을 두는 전통적 학습방법이다. 그런데 강의법은 종래 주입식 교육이라고 하여 많은 비난을 받아왔다. 즉, 이는 이미 습득된 지식과 저장된 사실에 대한 교사 중심의 수업으로서, 학생

  • 가네교수학습이론(목표별수업이론)개념,분류, 가네교수학습이론(목표별수업이론)특징,구성, 가네교수학습이론(목표별수업이론)기능,방법 분석
  • 계열화할 것인지에 대해 원리를 제시하고 있다. 즉 가네는 학습자의 내적 인지과정의 9가지 측면에 대응하는 9가지 교수 사태들을 통하여 학습의 조건들을 제공함으로써 학습과정을 돕는 적절한 교수의 계열화 원리를 밝히고 있는 것이다.참고문헌ⅰ. 권낙원(2006), 교수학습이론의 이해, 문음사ⅱ. 김영광(2000), 가장 쉬운 Glory 교육학 교수학습, 교육대학원ⅲ. 김학수 저, 현대 교수학습론, 교육과학사ⅳ. 백성혜(2001), 가네의 수업이론, 대한화학회

  • [컴퓨터보조수업][보조학습][CAI]컴퓨터보조수업(컴퓨터보조학습,CAI)특성,학습유형, 컴퓨터보조수업(컴퓨터보조학습,CAI)고려사항,활용방안
  • 표현 능력 신장을 이룰 수 있다고 본다. 참고문헌김희정 외(1994), 학교에서의 CAI프로그램 활용방안 탐색, 한국교육개발원노명완(1988), 국어 교육론, 서울 : 한샘박영목․한철우․윤희원(1996), 국어교육학 원론, 교학사이원규유헌창김현철정순영 공저(2003), 컴퓨터 교육론, 홍릉과학출판사전국교육대학 컴퓨터교육연구회 편저(2003), 컴퓨터 교육학, 삼양미디어한국교육개발원(1994), 수업 집단 유형별 CAI 프로그램 활용 방법, 한국교육 개발원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