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 무역, 경제] 21세기 기업의 환경변화 양상 및 국제화와 해외진출 영향 요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8.16 / 2019.12.24
  • 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국제기업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기업이 어떠한 과정을 거쳐서 국제화되어 나가는가 하는 기업의 국제화 과정을 명확히 이해해야한다. 사실 기업의 국제화에 대해서는 엄밀한 학문적 정의가 내려져 있지 않다. 그러나 이 단어의 빈번한 사용의 이면에 숨어있는 뜻을 간추려 보면 다음과 같이 요약해 볼 수 있다. 기업의 국제화는 기업이 보유하고 있는 내부자원을 합리적인 계획에 입각하여 해외시장에 이전함으로써 해외시장에서의 개입 또는 영업활동의 정도를 높여 가는 기업성장의 과정이다. 이러한 정의를 뒷받침하는 배경으로서 두 가지 측면이 있다.
첫째, 기업 국제화는 점진적 과정 이라는 이다. 즉 기업의 국제화는 단기적, 우발적, 혁신적 산물이 아니라 장기간에 걸쳐서 이루어지는 의도적, 계획적 과정이라고 할 수 있다. 이러한 점진적 과정을 통해서 기업은 해외시장에서의 영업활동의 정도를 고도화시켜 나가는 것이다.
둘째, 기업의 국제화는 기업의 능력이 뒷받침되어야 한다는 것이다. 기업의 국제화에 대한 최대의 장애는 지식(해외시장정보, 경쟁사파악 등)과 내부자원(기술, 국제경영능력 등)의 부족이라고 할 수 있다. 이는 해외시장에서의 경영활동을 통해 얻는 경험의 축적과 기업내부자원의 증가에 의해서 극복될 수 있다. 따라서 기업의 내부자원을 해외에 이전시키는 정도에 비례하여 국제화가 더욱 고도화되며, 또한 해외시장에 대한 지식이 풍부해질수록 해외진출에 따르는 불확실성이 감소되므로 보다 많은 자원의 해외이전이 가능해진다고 할 수 있다. 이러한 기업의 국제화를 고도화시키는 수단중의 대표적인 것이 수출이며, 보다 고도화된 수단으로서 해외직접투자, 라이센싱(해외기술수출) 등을 들 수가 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국제경영]LG전자 중국시장 경영전략 및 마케팅 전략
  • 경제에 미치는 영향5. 중국시장 내적 분석 22가. 사회문화적 요인나. 지리적 요인다. 정치적 요인라. 경제적 요인마. 경쟁자 요인Ⅲ. 중국시장 경영전략 및 마케팅 전략 241. LG전자의 중국진출 과정 및 현황 242. LG전자의 중국사업전략 25가. Business P

  • [국제무역]무역과 환경규제강화에 따른 우리나라 통상정책에 관한연구
  • 무역과 환경문제에 대한 국제적 논의가 어떻게 진행되고 있으며 향후 어떻게 전개될 것인지를 살펴보고 이러한 무역-환경규제가 우리 나라 통상정책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며 우리 나라의 환경 및 세계의 환경을 위해 우리가 무엇을 해야되는가를 모색하는데 목적을 두고자 한다.제 2 장 국제경제질서의 재편과 환경문제제 1 절 국제경제질서의 재편1. 국제경제질서의 재편제2차 세계대전의 종결은 세계정치 판도상의 큰 변화와 함께 국제경제질서의

  • [해외투자론] LG전자의 해외직접투자
  • 해외직접투자 과정 및 절차1) 절차의 타당성 검토4. LG전자 해외진출 성공 요인5. 해외직접 투자의 효과 및 영향1) 투자 성과 비교 및 분석  Ⅲ. 결 론1. LG 해외직접투자 문제제기와 해답과 정답2. 총평Ⅳ. 참고문헌Ⅰ. 서 론세계화의 진전과 더불어 기업들의 범세계적인 활동에 따라 다국적기업은 더 이상 낯선 존재가 아니다. 오늘날과 같은 의미의 다국적기업이 출현하게 되는 시대적 배경은 19세기 중반 조직과 기술면에서의 혁신이 이루어짐으

  • [지방행정론] 부산,진해 경제자유구역
  • 경제에 지속적으로 성장 및 안정화를 시켜주는 중요한 역할을 수행하고 있다. 그렇기 때문에 주요 국가들은 각 국가의 특성에 맞도록 법규범과 시스템을 통해 해외 직접투자를 유치하기 위한 노력을 경주하고 있으며, 우리나라의 경우도 외자유치를 위한 국가 차원에서의 새로운 비즈니스 전략으로 등장하게 된 것이 경제자유구역(FEZ : Free Economic Zone)이다. 종합하여 보면 경제자유구역은 외국투자기업의 경영환경과 외국인의 생활여건을 개선함으로서

  • [다국적기업] 레보노 Lenovo와 IBM의 M&A 인수합병
  • 경제개발 체제하 중국 내 시장의 성장에 한계가 있다고 판단하고 자체 브랜드 컴퓨터를 연구, 제작, 생산하겠다는 일념으로 Lenovo는 해외 발전전략을 세우기 시작했다. 이는 수출지향형과 산업화의 병행 전략이다. 즉 중국에서 주로 무역을 하는 회사가 해외로 진출해 산업을 발전시킨다는 것이다. 첫 번째, 해외에 무역형 회사를 설립해 자금을 축적하고 시장을 파악하는 한편 개발 돌파구를 찾는다. 두 번째, 연구, 생산, 판매를 아우르는 기술, 가공, 무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