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기업론] 수자원의 특성과 수도사업의 특수성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8.15 / 2019.12.24
- 6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
- 목차
-
1. 수자원의 특성
가. 수자원의 특성
나. 우리나라 수자원의 특성
2. 수도사업의 특수성
가. 공익성
나. 규모의 경제
다. 범위의 경제
라. 자연독점성
마. 시장의 실패
- 본문내용
-
시장의 실패(market failure)는 규모의 경제 등에 의해 자연독점이 형성되거나, 생산과 소비 측면에서의 외부효과(external effects)가 존재하여 시장기구가 자원의 최적배분 및 후생의 극대화에 실패할 경우에 발생하게 된다. 외부효과가 있다는 것은 어떤 소비자나 또는 생산자가 타 경제주체의 소비활동 또는 생산 활동에 의하여 시장의 매개를 통하지 않은 채(즉, 자기는 소비 또는 생산 활동에 직접 참여하지 않았는데도), 무상으로 유리 또는 불리한 영향을 받게 되는 효과를 의미한다. 외부경제(external economy)가 있는 재화는 시장 기구를 통할 경우 사회가 원하는 양보다 훨씬 적은 양의 공급이 이루어지며, 반대로 외부 불경제(external diseconomy)가 있는 재화는 시장기구에 맡길 경우 사회전체에 해가 되는 과다생산이 이루어지는 것이다.
수도 산업의 자연 독점적 특성은 비경쟁적 시장구조를 창출하게 된다. 통상적으로 독점기업은 이윤의 극대화를 위해 사회적으로 바람지한 산출량이하에서 공급량을 결정하게 되고 기업은 초과이윤을 향유하게 된다. 수도 산업을 시장기구에 의존할 경우 독점기업의 이윤 추구적 행위는 저소득층에 대한 서비스의 공급이 곤란하게 할 수 있다. 실제로 민영화된 시장에서의 주요한 문제점으로 서비스 가격의 상승과 더불어 저소득층에 대한 서비스 공급중단 등의 문제를 들고 있다. 또한 시장참여기업은 밀도의 경제를 향유할 수 있는 대도시 등 대규모 수요가 존재하는 지역을 중심으로 시장을 확보하려고 노력할 것이며, 상대적으로 수익구조가 취약한 농어촌 지역에는 서비스의 공급이 곤란할 것이다.
- 참고문헌
-
건설교통부, 「수자원장기종합계획」, 2001.
이재범, “지방공공서비스 공급의 광역화에 관한 연구”, 1995.
한국자치경영협회, 「지방상수도 발전방안 연구」, 2001.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경쟁사 분석을 통한 자사의 경쟁력 방안
- CJ CGV 기업분석과 CGV 마케팅 4P,SWOT,STP전략분석및 CGV 경쟁사전략(롯데시네마,메가박스)과 비교분석 PPT레포트
- 도브 Dove 브랜드분석과 SWOT분석및 도브 마케팅과 광고전략 연구 - 도브 한국시장 전략연구 레포트
- [국제무역론] 생산요소의 국제이동
- CHIP4 추진배경 및 가입에 따른 문제점 [CHIP4,반도체,CHIP,시스템반도체,미중]
- [경영전략] 넥센타이어의 기업전략 분석
- 타이어산업분석 - 금호타이어 한국타이어 넥센중심
- 아로나민 골드 광고기획서
- [생산관리] 현대, 기아 자동차의 6시그마
- Given imaging 회사에 대해(무선내시경)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