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행정 조직문화] 학교조직의특성과문화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8.06 / 2019.12.24
  • 1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여러참고 문헌을 바탕으로 일반 조직의 개념과 특성, 학교 조직의 특성과 원리 풍토에 대해 고찰하며 학교조직문화와 관련된 토론문제를 제시.
목차
-차 례-

Ⅰ. 조직의 특성...........................................................2
1. 조직의 의의
2. 조직의 개념
3. 조직의 원리
4. 조직의 행태

Ⅱ. 학교조직의 구조...................................................4
1. 사회체제로서의 학교조직
2. 개방체제로서의 학교조직
3. 우리나라 학교조직의 구조

Ⅲ. 학교조직의 성격과 특성......................................8
1. 학교조직의 독자적인 성격
2. 학교조직의 특성

Ⅳ. 학교조직문화.......................................................11
1. 조직풍토의 개념
2. 학교조직건강
3. 학교조직의 전문화
4. 학교조직의 자율화

생각해볼 문제 <교장공모제>...................................14
본문내용
Ⅰ. 조직의 특성
1. 조직의 의의
인간은 태어나면서부터 작게는 가족 크게는 국가라는 조직의 한 구성원이 되며, 조직에 의해서 교육되고, 조직과 더불어 살다가 조직 속에서 죽게 된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즉 불가분의 관계를 가지고 있다.
Herbert A Simon은 ‘인간들의 습관을 형성하고 생활의 질을 발전시키는 힘을 제공 할 수 있는 환경자체를 갖고 있기 때문에 조직이 중요하며, 정보를 교환할 수 있는 환경을 결정하는 기능을 갖기 때문에 가치있는 것이다’라고 설명.

2. 조직의 개념
1) 조직이란 어떤 기능과 책임의 분배를 통하여 합의된 목표수행을 촉진하기 위한
인적 구성원의 배합(John.M.Gaus).
2) 조직이란 일정한 환경 하에서 특정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신중하게 구성된
일정한 구조를 지닌 사회단위 또는 인간의 집합체 (A.Etzioni)
3) Barnard는 조직을 ① 일정한 목적을 실현하기 위하여, ② 2인 이상의 협동자가 일정한 방법으로 업무를 분담하고, ③ 일정한 권위 하에 권한의 이양과 커뮤니케이션에 의하여 연락 조정․통제를 기초로 하여 형성된 활동 체계
조직의 요소는 ① 커뮤니케이션, ② 협동의욕, ③ 공동목표
4) 조직이란 둘 이상의 사람들이 일정한 목표를 추구하기 위하여 의식적으로 구성한
사회체제.(남정걸)

이상의 의견을 종합하면 조직이란 합의된 집단의 공동 목표를 합리적으로 달성하기
위하여 두 사람 이상이 모여 분업과 통하의 활동체계를 갖춘 사회적 단위라고 할 수
있다.

3. 조직의 원리
1) 계층화의 원리
계층이란 권한과 책임의 정도에 의하여 직무를 등급화한 것으로 다양한 업무수행을 함에 있어 권한과 책임의 차이가 생길 수밖에 없는데 이와같이 조직이나 직위의 수직적 서열 또는 등급이 생기는 것을 계층화의 원리라고 함.
모든 대규모 행정 조직에서 계층성이 발견됨. 한 사람의 상급자가 실질적으로 하급자를 지휘, 감독할 수 있는 범위는 상층부는 5~6명, 말단의 경우도 20명을 넘지 않아야 효과적이며 계층수를 적게 하는 것이 바람직. 조직의 경직화,의사소통 왜곡, 창의성 저해 초래등의 반작용이 있음.
2) 명령 일원화의 원리
조직의 생산성을 높이기 위해서는 조직원 각자의 역할을 명확하게 규정해 주어야 함. 자기 임무를 명확하게 하기 위해 오직 한사람의 상사에게만 명령을 받아야 함.
-> 민주적 행정이 요청괴고 조직이 전문화되는 현실에서 한사람에 인한 일방적 명령은 비생산적일 수 있음.
참고문헌
<참고문헌>
조주호(2005).신교육행정론.참글사
장원동(2004) 외, 교육행정학 및 교육경영, 상조사
박인학(2002), 교육행정과 교육조직 경영의 이론과 실제, 양지
김종철(1983), 교육행정의 이론과 실제, 교육과학사
주삼환(2000)외, 교육행정 및 교육경영, 학지사
교육공무원법(일부개정 2005. 5. 31 법률 7537호)
교육공무원승진규정(일부개정 2007. 5. 25 대통령령 제20068호)
교육공무원임용령(일부개정 2007. 6. 28 대통령령 제20111호)
조질승(2001). 현행 교원 승진규정에 관한 초등교원의 인식 조사. 경인교육대학교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http://www.kfta.or.kr/(한국교원단체총연합회)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현대미국] 미국의 교육제도
  • I. 머 리 말 다민족 복합문화 국가인 미국은 넓은 지역적 특성과 다양한 사회형성 기반을 토대로 독특한 교육제도를 발전시켜 왔다. 미국의 교육제도가 다른 나라와 특별히 다른 점은 진정한 의미의 중앙 집권적 교육제도가 없다는 점이다. 연방정부는 제한된 재정적 지원을 대학이나 초. 중.고등학교에 제공하고 있긴 하지만, 교육은 州가 책임지도록 헌법에 규정되어 있기 때문에 연방정부가 교육행정에 직접적으로 관여를 하지 않고 있다. 즉, 미연방

  • [고등학교]고등학교의 교사문화, 고등학교의 교무분장조직, 고등학교의 학교갈등, 고등학교의 교실붕괴, 고등학교의 자율장학, 고등학교의 학교생활규정, 고등학교의 학교재정, 고등학교의 학습풍토 분석
  • 고등학교의 교사문화, 고등학교의 교무분장조직, 고등학교의 학교갈등, 고등학교의 교실붕괴, 고등학교의 자율장학, 고등학교의 학교생활규정, 고등학교의 학교재정, 고등학교의 학습풍토 분석Ⅰ. 고등학교의 교사문화1. 교사의 학교에서의 인간관계1) 교장과 교사와의 관계2) 교사와 동료교사와의 관계3) 교사와 학생과의 관계4) 교사와 행정실 직원2. 교사들의 교육관3. 변화에 대한 적응 태도4. 교사문화의 특성1) 성적위주의 교육현실에 대한

  • 제6장 교육행정이론과 조직
  • 조직이론이 교육조직에 미친 영향교육행정이론의 기조로서 교육을 효과적으로 실시하기 위하여 과학적 관리론, 행정관리론 및 관료제 이론들이 교육행정에 매우 깊게 생활화되고 실천되고 있다. (1) 명령 계통의 단일화 및 지위의 단일화 : 학교교장이 교육청으로부터 명령을 받을 때 이 원칙이 적용되고 있다. 학교교장이 여러 개의 교육청으로부터 명령을 받는 것은 행정의 효율화를 저해하기 때문이다.(2) 분업과 전문화의 원칙 : 조직은 목표를 달

  • [교육사회학] 제8장 학교사회
  • 교육에 대한 미시적 연구를 지칭하는 표현으로서 즉, “학교에서 교사와 학생들 사이에 무슨 일이 일어나는가?”에 관심을 두는 것을 의미한다. (http://cafe.naver.com/07edu03/15)를 점차 활발히 수행하고 있어 앞으로 그 논의의 폭을 넓혀 갈 것으로 생각된다.4) 본장에서 다루는 내용  학교는 어떠한 조직적 특성을 가지고 있는가? 학교는 어떤 사회문화적 특성 아래 교육활동이 이루어지고 있는가?2. 사회적 조직으로서의 학교1) 학교사회를 이해하는

  • 새학교문화(새학교문화창조)의 추진방향과 추진내용, 새학교문화(새학교문화창조)의 체험교육, 인성교육, 새학교문화(새학교문화창조)의 발전방안
  • 학교문화(새학교문화창조)의 추진내용Ⅴ.새학교문화(새학교문화창조)의 체험교육1.교과별 현장 체험 교육 강화1)지역사회내 현장 체험교육장 발굴 및 적극 활용2)교외 현장 학습의 활성화3)체험 학습을 위한 이원적 학급 운영4)도․농간 교류 체험학습 활성화2.특기․적성 교육 활동 강화1)특기․적성 교육 운영지침 준수2)특기․적성 교육의 다양한 운영3)자기 주도적 학습(자주학습)활동 관리 철저4)다양한 부서의 조직 및 교육프로그램의 운영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