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행정 조직문화] 학교조직의특성과문화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8.06 / 2019.12.24
- 17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여러참고 문헌을 바탕으로 일반 조직의 개념과 특성, 학교 조직의 특성과 원리 풍토에 대해 고찰하며 학교조직문화와 관련된 토론문제를 제시.
- 목차
-
-차 례-
Ⅰ. 조직의 특성...........................................................2
1. 조직의 의의
2. 조직의 개념
3. 조직의 원리
4. 조직의 행태
Ⅱ. 학교조직의 구조...................................................4
1. 사회체제로서의 학교조직
2. 개방체제로서의 학교조직
3. 우리나라 학교조직의 구조
Ⅲ. 학교조직의 성격과 특성......................................8
1. 학교조직의 독자적인 성격
2. 학교조직의 특성
Ⅳ. 학교조직문화.......................................................11
1. 조직풍토의 개념
2. 학교조직건강
3. 학교조직의 전문화
4. 학교조직의 자율화
생각해볼 문제 <교장공모제>...................................14
- 본문내용
-
Ⅰ. 조직의 특성
1. 조직의 의의
인간은 태어나면서부터 작게는 가족 크게는 국가라는 조직의 한 구성원이 되며, 조직에 의해서 교육되고, 조직과 더불어 살다가 조직 속에서 죽게 된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즉 불가분의 관계를 가지고 있다.
Herbert A Simon은 ‘인간들의 습관을 형성하고 생활의 질을 발전시키는 힘을 제공 할 수 있는 환경자체를 갖고 있기 때문에 조직이 중요하며, 정보를 교환할 수 있는 환경을 결정하는 기능을 갖기 때문에 가치있는 것이다’라고 설명.
2. 조직의 개념
1) 조직이란 어떤 기능과 책임의 분배를 통하여 합의된 목표수행을 촉진하기 위한
인적 구성원의 배합(John.M.Gaus).
2) 조직이란 일정한 환경 하에서 특정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신중하게 구성된
일정한 구조를 지닌 사회단위 또는 인간의 집합체 (A.Etzioni)
3) Barnard는 조직을 ① 일정한 목적을 실현하기 위하여, ② 2인 이상의 협동자가 일정한 방법으로 업무를 분담하고, ③ 일정한 권위 하에 권한의 이양과 커뮤니케이션에 의하여 연락 조정․통제를 기초로 하여 형성된 활동 체계
조직의 요소는 ① 커뮤니케이션, ② 협동의욕, ③ 공동목표
4) 조직이란 둘 이상의 사람들이 일정한 목표를 추구하기 위하여 의식적으로 구성한
사회체제.(남정걸)
이상의 의견을 종합하면 조직이란 합의된 집단의 공동 목표를 합리적으로 달성하기
위하여 두 사람 이상이 모여 분업과 통하의 활동체계를 갖춘 사회적 단위라고 할 수
있다.
3. 조직의 원리
1) 계층화의 원리
계층이란 권한과 책임의 정도에 의하여 직무를 등급화한 것으로 다양한 업무수행을 함에 있어 권한과 책임의 차이가 생길 수밖에 없는데 이와같이 조직이나 직위의 수직적 서열 또는 등급이 생기는 것을 계층화의 원리라고 함.
모든 대규모 행정 조직에서 계층성이 발견됨. 한 사람의 상급자가 실질적으로 하급자를 지휘, 감독할 수 있는 범위는 상층부는 5~6명, 말단의 경우도 20명을 넘지 않아야 효과적이며 계층수를 적게 하는 것이 바람직. 조직의 경직화,의사소통 왜곡, 창의성 저해 초래등의 반작용이 있음.
2) 명령 일원화의 원리
조직의 생산성을 높이기 위해서는 조직원 각자의 역할을 명확하게 규정해 주어야 함. 자기 임무를 명확하게 하기 위해 오직 한사람의 상사에게만 명령을 받아야 함.
-> 민주적 행정이 요청괴고 조직이 전문화되는 현실에서 한사람에 인한 일방적 명령은 비생산적일 수 있음.
- 참고문헌
-
<참고문헌>
조주호(2005).신교육행정론.참글사
장원동(2004) 외, 교육행정학 및 교육경영, 상조사
박인학(2002), 교육행정과 교육조직 경영의 이론과 실제, 양지
김종철(1983), 교육행정의 이론과 실제, 교육과학사
주삼환(2000)외, 교육행정 및 교육경영, 학지사
교육공무원법(일부개정 2005. 5. 31 법률 7537호)
교육공무원승진규정(일부개정 2007. 5. 25 대통령령 제20068호)
교육공무원임용령(일부개정 2007. 6. 28 대통령령 제20111호)
조질승(2001). 현행 교원 승진규정에 관한 초등교원의 인식 조사. 경인교육대학교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http://www.kfta.or.kr/(한국교원단체총연합회)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발달평가 2학기 만 2세 10명
- [교육방법] 수업지도안 -ADDIE모형에 따른(조사표 만들기)
- 영한번역-The female mosquito
- 만4세 1학기 관찰일지,발달평가 (6개영역 관찰기록)
- 만4세 2학기 관찰일지,발달평가 (6개영역 관찰기록)
- 다음의 상담 사례에 적용할 만한 상담 이론 및 기법을 제시하고, 모의 상담(총6회기)을 계획하시오
- 수업계획안(이야기나누기) -활동주제:엄마를 위해 내가 할 수 있는일’ -
- 중국어와 한국어의 단어 구조와 문장형태 비교
- 아동상담의 목표와 필요성, 아동상담의 문제영역과 요소, 아동상담의 유형(분류)
- [성적 A+] 한국어 학습자의 듣기 능력을 평가하는 듣기 평가 문항을 문항 분석 관점에서 검토하고 문제가 있는 문항을 10문항 찾아서 문제점을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