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스컴, 사이버커뮤니케이션] 새로운 대안으로서의 커뮤니케이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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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사이버 커뮤니케이션
1. 사이버커뮤니케이션의 정의
2. 사이버커뮤니케이션의 특징


Ⅲ. 온라인 저널리즘
1. 온라인 저널리즘의 정의
2. 온라인 저널리즘 발생배경
3. 인터넷 신문
4. 포털 저널리즘


Ⅳ. HCI & CMC
1. HCI와 CMC의 정의


Ⅴ. UCC와 블로그
1. UCC
2. 블로그


Ⅵ. 새로운 사이버 커뮤니케이션의 가능성
1. 새로운 사이버 커뮤니케이션의 장, 모바일: (Mobile)
2. 모바일 커뮤니케이션의 가능성

Ⅶ. 결론


Ⅷ.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월드 와이드 웹(World Wide Web)은 현실의 시간적 공간적 장벽을 넘어서 인터넷이라는 가상공간을 통해서 자유롭고 개방적인 상호작용적 커뮤니케이션의 장을 제공하고 있다. 즉 지리적으로 떨어져있는 인터넷 이용자들 간에 영상, 음향, 문자, 데이터 정보를 실시간으로 교환할 수 있게 된 것이다. 이처럼 새로운 미디어들은 그 독특한 미디어의 특성으로 인해 기존의 전통적인 커뮤니케이션 환경이 대면 커뮤니케이션과 대중 커뮤니케이션 영역으로 양분화 되어 있던 인간 커뮤니케이션을 통합해 영상과 음향, 문자, 데이터 등 정보의 형태에 따라 별개의 전송미디어가 필요했던 것을 하나의 단일 미디어로 통합해 주는 미디어와 정보의 수렴을 가능하게 하고 있다. 이렇게 인터넷의 발달은 우리 생활 전반에 큰 영향을 가져왔다.
이러한 언론 매체의 변화뿐만 아니라 인터넷의 발달로 사람들은 커뮤니케이션 채널 확장에 대한 무한한 욕구를 가지고 계속적으로 새로운 커뮤니케이션 도구를 창출하고자 노력하고 있다. 그 결과 등장한 것이 블로그를 비롯한 독특한 형태의 커뮤니케이션 방법이다. 이는 기존 인터넷 커뮤니티와는 달리, 개인화된 정보 네트워크를 다른 개인 네트워크와 연계시키는 새로운 인터넷 커뮤니케이션 방식이다. 개인이 원하는 주제나 일상을 텍스트, 영상, 음악 등을 통해 자유롭게 전달할 수 있어, 개인 미디어로서의 가능성을 확대시키고 있다. 블로그는 뉴스와 의견, 토론과 대화가 뒤섞인 무정형 매체이다. 또한, 블로그의 등장으로 활성화되기 시작한 것이 인터넷 1인 미디어로 일컬어지는 UCC(User Created Contents), 즉, 사용자 생산 콘텐츠 시대가 열리게 되었다. 사이버커뮤니케이션에 대해 알아보기 위해 온라인저널리즘, 블로그, UCC 이렇게 세 가지 측면과 새로운 커뮤니케이션의 대안으로 보이는 모바일 커뮤니케이션으로 나누어서 살펴보고자 한다.
참고문헌
이해현 (2001) 『인터넷과 온라인게임』커뮤니케이션북스
한국언론재단 (2001) 『인터넷 뉴스와 수익 모델』한국언론재단
김영주 (2001) 『블로그 1인 미디어의 가능성과 한계』한국언론재단
러셀 드마리아 (2002) 『게임의 역사』제우미디어
레베카 블러드 (2003) 『블로그 1인 미디어 시대』전자신문사
최정훈 (2005) 『포털의 뉴스 서비스 어떻게 볼 것인가』국회의원 토론회
박종익 (2005) 『포털 저널리즘의 현황과 과제』서강대학교
박경숙, 전경란 (2005) 『디지털 / 미디어 / 문화』한나래
문화관광부 (2006) 『2006대한민국 게임백서』게임산업개발원
한국언론정보학회 (2006) 『현대 사회와 매스커뮤니케이션』한울아카데미
수잔 반즈 (2007) 『사이버커뮤니케이션 이론』성균관대학교
김윤호 (2007) 『UCC 비즈니스』대명종

웹사이트
한국게임산업진흥원 http://www.kogia.or.kr/
SKT http://www.sktelecom.com/
KTF http://www.ktf.com/
LGT http://www.lgtelecom.com/
넥슨 http://www.nexon.com
NCsoft http://www.ncsoft.com
나스미디어 http://www.nasmedia.co.kr/
최진순 기자 블로그 http://www.onlinejournalism.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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