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스컴] 인터넷 댓글문화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1.16 / 2019.12.24
  • 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서론

1. 인터넷의 등장으로 새로운 개념의 댓글문화 등장
2. 인터넷 댓글의 정의
3. 인터넷 댓글의 현황

본론

1. 댓글문화의 종류
2. 댓글의 순기능
3. 댓글의 역기능
4. 사회에 끼친 영향력
5. 인터넷 댓글이 나아가야할 방향

결론
본문내용
서론

1. 인터넷의 등장으로 새로운 개념의 댓글문화 등장

Communication을 “의미체계의 공유” 라고 정의할 때 공유한다는 의미는 단순히 공유의 상태를 지칭하는 결과론적인 의미에 국한되어 있는 것이 아니다. 오히려 그 과정에서 발생하는 공유의 계약 즉, 다양한 의사들이 합치되어 가는 과정을 의미하는 것으로 해석하는 것이 상호성을 중시하는 communication 원래의 의미에도 부합하는 것이라고 하겠다. 이러한 관점에서 보면 상호성을 담보할 수 없는 기술적, 구조적인 한계를 지닌 기존의 매체들-특히 현대 매스컴의 주류를 자처하는 방송과 종이신문들과는 달리 쌍방향 커뮤니케이션 구조를 손쉽게 구현해 낼 수 있는 인터넷 언론의 등장은 가히 새로운 차원으로의 이행이라고 할 수 있을 것이다.
인터넷 신문의 등장은 우리의 언론 환경에 많은 변화를 예고하고 있다. 이들은 기존의 매체와는 다른 인터넷이라는 매체적인 특성을 이용하여 다양한 방법으로 수용자와의 의사소통을 시도하고 있다. 그 중 가장 주목할 만한 것이 바로 인터넷상의 ‘게시판 문화’이다. ‘게시판 문화’는 인터넷상의 게시판에서 이용자들 사이에 주고받는 글쓰기 문화를 통틀어 일컫는 개념으로 인터넷 신문들은 기사의 게재와 함께 수용자와의 혹은 수용자간의 상호 작용을 극대화하기 위해 강력한 상호 작용기제인 ‘게시판’을 주요한 수단으로 하고 있다. 게시판에는 기사에 대한 네티즌들의 다양한 ‘리플’이 개진되고 게시판은 다양한 리플 자체로 또 다른 언론으로 작용하게 되는데 이를 두고 ‘리플 저널리즘’이라는 말이 생겨나기도 했을 만큼 게시판 문화는 날로 활성화 되어 가고 있다. 이에 우리 조에서는 인터넷 댓글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고, 인터넷 댓글이 나아가야할 방향에 대해 살펴보았다.

2. 인터넷 댓글의 정의

인터넷 게시판 이용자들 사이에 주고받는 글쓰기 문화이다. '댓글'은 형태상 한자어 접두사 '대(對)'와 사이시옷(ㅅ)+'글'로 분해된다. 뜻대로 해석하면 '대답하는 글, 상대하는 글' 정도로 풀이된다.
(출처 : 두산세계대백과사전)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댓글문화에 대해 잘 알게 되었어요
  • 149947***
    (2023.09.29 18:26:11)
회원 추천자료
  • 독후감 성공을 부르는 긍정의 힘
  • 문화의 발달이 빠르게 변하면서 세대 간의 차이를 더 급격하게 벌어지게 만들고 생각하고 말하는 것이 가벼워지며 행동은 더욱 힘들어 지게 하는 것 같다. 올해로 29살이 되는 나는 그런대로 긍정적 사고를 하며 살아왔다고 생각했다. 이제까지 크게 화를 낸 기억도 없고 그렇다고 남을 크게 험담한 기억도 없고 크게 좌절한 적도 없었던 것 같다. 그런데 그런 사실들이 더 나를 되돌아보게 했다. 긍정적이라기보다는 평범하고 일상적인 것에 익숙하기 때

  • [마케팅원론] 광고메세지 표현방식유형 광고사례-광고메세지 소구점을 통한 소비자 성향 분석
  • 댓글 편 광고 영상:http://eyemu.blog.me/110069321697▸영국 공포유발 공익광고http://channel.pandora.tv/channel/video.ptv?ref=na&redirect=prg&chuserid=hoonck&prgid=40009618&categid▸SK텔레콤의 휠체어 농구 광고http://www.adic.co.kr/gate/video/show.hjsp?id=I64549◆ 소비자 도덕심 호소 참고자료 : ▸포스코 영상자료 ; http://blog.naver.com/carbonzero?Redirect=Log&logNo=90092258171▸웅진 유구천 영상자료 :http://tvpot.daum.net/clip/ClipView.do?clipid=22144789&q=%C0%AF%B1%B8%C3%B5%20%B1%A4%B0%ED▸LG (다문화 가정 캠페인, G20

  • [마케팅원론] 광고메시지 표현방식유형-광고메세지 소구점을 통한 소비자 성향 분석
  • 댓글 편 광고 영상:http://eyemu.blog.me/110069321697▸영국 공포유발 공익광고http://channel.pandora.tv/channel/video.ptv?ref=na&redirect=prg&chuserid=hoonck&prgid=40009618&categid▸SK텔레콤의 휠체어 농구 광고http://www.adic.co.kr/gate/video/show.hjsp?id=I64549◆ 소비자 도덕심 호소 참고자료 : ▸포스코 영상자료 ; http://blog.naver.com/carbonzero?Redirect=Log&logNo=90092258171▸웅진 유구천 영상자료 :http://tvpot.daum.net/clip/ClipView.do?clipid=22144789&q=%C0%AF%B1%B8%C3%B5%20%B1%A4%B0%ED▸LG (다문화 가정 캠페인, G20

  • [마케팅원론] 광고메시지 표현방식유형
  • 댓글 편 광고 영상:http://eyemu.blog.me/110069321697▸영국 공포유발 공익광고http://channel.pandora.tv/channel/video.ptv?ref=na&redirect=prg&chuserid=hoonck&prgid=40009618&categid▸SK텔레콤의 휠체어 농구 광고http://www.adic.co.kr/gate/video/show.hjsp?id=I64549◆ 소비자 도덕심 호소 참고자료 : ▸포스코 영상자료 ; http://blog.naver.com/carbonzero?Redirect=Log&logNo=90092258171▸웅진 유구천 영상자료 :http://tvpot.daum.net/clip/ClipView.do?clipid=22144789&q=%C0%AF%B1%B8%C3%B5%20%B1%A4%B0%ED▸LG (다문화 가정 캠페인, G20

  • 인터넷 댓글의 피해사례와 대처방안 연구
  • 인터넷의 쌍방향적 커뮤니케이션을 가장 잘 나타낸다고 볼 수 있다. 특히 최근 ‘악플’로 인한 피해가 가시화되면서 댓글에 대한 다양한 측면에서의 검토와 연구가 요구되고 있는 상황이다. 여기서는 인터넷 커뮤니케이션의 상징이자 다양한 하위문화를 파생시킴으로써, 인터넷의 주요 문화로 자리매김한 ‘댓글’의 특성과 기능, 그리고 부정적 이용사례 및 폐해, 이를 막을 수 있는 대처 방안에 대하여 알아보고자 한다.Ⅱ.본론1. 댓글의 정의 및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