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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개요

Ⅱ. 인터넷교육(사이버교육, 온라인교육)의 특성

Ⅲ. 인터넷교육(사이버교육, 온라인교육)의 성격

Ⅳ. 인터넷교육(사이버교육, 온라인교육)의 형태

Ⅴ. 인터넷교육(사이버교육, 온라인교육)의 현황

Ⅵ. 인터넷교육(사이버교육, 온라인교육)의 활용방식
1. 웹 사이트를 이용한 수업과의 연계 활용 방식
1) 수업 자료 및 결과물 제시
2) 새로운 학습 경험의 제공
3) 자원 중심 학습 구현
2. 인터넷의 원격 교육에의 활용
1) 가상 고등학교
2) 가상 대학
3. 커뮤니케이션 도구로서의 활용
1) 글로벌 스쿨하우스 프로젝트(Global Schoolhouse Project)와 키즈넷 프로젝트
2) 미네소타 학교 인터넷(InfoMNs) 프로젝트
3) 스마트스쿨(SmartSchools) 프로그램

Ⅶ. 인터넷교육(사이버교육, 온라인교육)의 효과

Ⅷ. 인터넷교육(사이버교육, 온라인교육)의 내실화 과제
1. Internet활용의 기술적․재정적 어려움이다
2. 교사들의 역할 변화가 무엇보다도 중요하다
3. 교육공학적 접근이 되어야 한다
4. 복합적인 정보교재를 활용해야 한다
5. 교사가 정보의 제공자가 되어야 한다
6. 사이버 스페이스와 정보 윤리를 충분히 이해해야 한다
7. Internet을 활용한 학습 모델이 많이 구축되어야 한다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인터넷은 ARPANET라 불리는 연계망으로부터 시작되었다. 미국 국방성 고등연구 연구계획국(Advanced Research Projects Agency)의 약자인 ARPA는 대학, 방위사업 용역계약자와 군대를 연결시키는 연계망을 개발하였다. 이 연계망의 목적은 국방과 관계된 다섯 개 도시의 중요 컴퓨터와 관계기관을 한데 묶어 유사시에 어떤 한 부분이 공격받거나 파괴되어도 나머지 시설이 계속 유지될 수 있도록 하는데 있었다. 많은 사람들은 1983년을 진정으로 인터넷이 시작된 해라고 생각하고 있는데, 이때 원래의 ARPANET가 군사통신용의 MILNET와 네트웍연구를 계속 진행하는 ARPANET로 분리되었다. 1990년 ARPANET의 위탁사업이 완료되었고, 대신 NSFNET가 그 역할을 확대하였다. NSFNET는 미국 과학재단(National Science Foundation)이 미국의 초대형 컴퓨터를 연 결시키는 것을 주목적으로 하여 1986년에 형성되었다. 우리 나라의 경우 1982년에 서울대학교와 한국전자통신연구소(KIET)가 SDN(System Development Network)을 연결시켰고, 그 후 1990년 KAIST와 하와이대학교가 하나망(HANA)으로 연결되었다. 현재 우리 나라는 교육을 위한 KREN(Korea Education Network), 연구를 위한 연구전산망(KREONET : Korea Research Environment Open Network), 상용으로 운영되는 KORNET 등 복합적인 인터넷망이 형성되었다.
인터넷은 전 세계적으로 급속하게 발전하였다. 인터넷 보급의 추세는 많이 달라졌는데, 특히 다음 세 가지를 주목할 필요가 있다. 첫째, 미국에서 시작되고 미국에 국한되었던 인터넷이 전 세계로 확대되었다는 것이다. 둘째, 연구위주의 인터넷 체계들이 응용과 비연구 부문에 크게 확산되었다는 것이다. 셋째, 공공기관 위주의 인터넷이 상업용 인터넷으로 크게 옮겨가고 있다는 것이다.
인터넷은 소유자도 없고 단일체계도 없기 때문에, 그 확산의 양태가 매우 다양하다. 인
참고문헌
김진희 외(2000) / 열림 교육학 최신경향 - 교육공학 및 인터넷교육, 지구문화사
방송통신교육연구소(1997) / 가상교육체제 구상을 위한 심포지엄, 한국방송통신대학교
백영균·설양환(1997) / 인터넷과 교육, 서울 : 양서원
한국교육개발원(2001) / 초·중등 사이버 교육체계 개발, 서울예문사
홍경선(1998) / 온라인교육에서 문제해결 수행과정의 특성 연구, 이화여대 박사학위 논문
홍봉화(2005) / 인터넷교육과 활용(U-learning 시대의), 이한출판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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