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문방송학] UCC의 활성화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8.01 / 2019.12.24
  • 18페이지 / fileicon doc (MS워드 2003이하)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목차
서론`
1. UCC의 정의3
1.1. 국내
1.2. 해외
1.3. UCC의 세분화
2. UCC의 활성화 배경 및 특징
2.1. UCC의 활성화 배경
2.2. UCC의 특징
본론
3. 방송
3.1. 방송사의 UCC전략
3.2. 포털 사이트와 방송사의 제휴
3.3. 전국민의 기자화 시대
3.4. UCC의 또 다른 얼굴, 방송사 권위 하락
4. 국제사회
4.1. 국제사회에서의 UCC
4.2. 국제사회의 UCC활용 사례
4.3. 국제사회에서의 UCC의 장, 단점
5. 정치
5.1. 정치에서 UCC가 가지는 의미
5.2. 정치에서의 UCC 활용 사례
5.3. UCC를 통한 유권자의 의견 수렴
5.4. 언론 매체의 대선 관련 UCC 주목
5.5. 정치에서의 UCC의 장, 단점
6. 교육
6.1. 교육에서의 UCC
6.2. 교육에서의 UCC 활용 사례
6.3. 교육에서의 UCC의 장, 단점
7. 연예 • 스포츠
7.1. 연예계는 UCC의 선두주자.
7.2. UCC는 스타의 등용문
7.3. 연예계에서의 UCC 장, 단점
7.4. 스포츠 UCC는 우리의 활력소
7.5. 스포츠 UCC의 사례
7.6. 스포츠 UCC의 장, 단점
결론
8. UCC 활성화의 장애요인
9. UCC가 나아갈 길
9.1. 일관성 있는 심의기관 필요
9.2. UCC 저작권 문제의 해결책 – CCL(Creative Commons License)
9.3. UCC 창작 활성화
10. UCC의 기대효과
참고문헌


본문내용
서론
1. UCC의 정의

매스커뮤니케이션 효과이론을 뒤흔드는 거대한 태풍이 다가 오고 있다. 바로 UCC이다. 앞으로 UCC는 우리 사회에 단순한 웹 서비스의 유행이 아닌 새로운 시대적 문화가 될 것이다.
먼저, UCC가 무엇인지 그 정의부터 살펴보자.


1.1. 국내
UCC는 User Created Contents의 약어를 지칭하며 개인이 직접 제작한 포토, 텍스트, 동영상 등의 컨텐츠를 통칭하고 있으며 최근에는 주로 동영상 서비스가 주를 이루고 있다. 이러한 UCC컨텐츠는 주로 블로그, 포탈사이트 등의 커뮤니티 형식의 서비스에서 많이 제작, 유통 되고 있다. 이러한 UCC는 개인이 직접 제작하기 때문에 Creativity(독창성), Unique(유일성), Flexibility(유연성) 등의 특징을 가지고 있다.


1.2. 해외
UCC는 해외에서는 UGC(User Generated Content)로 불리고 있으며 위키피디아에서 이야기하는 UGC에 대한 정의에 의하면 UGC는 웹 퍼블리싱(WEB Publishing) 그리고 새로운 미디어 컨텐츠 제작 분야에서 사용된 용어이다. 방송사와 영상 프로덕션과 같은 전통적인 매체 생산자와 반대로 웹사이트의 사용자에 의해 생산되는 온라인 컨텐츠가 이에 해당한다. UGC는 접근 가능하고 알맞은 신기술을 통해 매체 생산의 대중화를 반영한다. UGC란 디지털 영상을 포함해, 휴대폰과 사진, Wikis , Blogging , 등의 컨텐츠를 말한다. 사용자에 의하여 생성된 내용에 근거한 대표적인 웹사이트의 예는 Flickr, Friends Reunited, eBay, FourDocs, Wikipedia 등이다.
참고문헌
신문과 방송-방송사의 UCC 전략,2006,10.
정재영 『LG주간경제』(LG경제연구소 2005.8.31)
현대원&박창신, 『퍼스널 미디어』, (디지털미디어리서치 2004)
박종진(2006) ‘미디어 포털의 동영상 서비스 전략과 향후 전망’, 2006 대한민국 동영상 컨퍼런스(2006.11.14)
조혜진(2006), ’ WEB2.0환경에서 효율적인 인터페이스 디자인을 관한 연구’, 한양대학교 대학원, 박사 학위 논문.
판도라 TV, 2007. 10. 23 ‘거침없이 UCC 대담회’
해럴드 생생뉴스 2007년 7월 4월 14일 기사
경향닷컴 07-9-18
http://blog.naver.com/bibook
http://cafe.naver.com/ucczone.cafe?iframe_url=/ArticleRead.nhn%3Farticleid=22
http://www.inews24.com/php/news_view.php?g_serial=285136&g_menu=020900
http://weekly.hankooki.com/
http://www.zdnet.co.kr
http://www.magazinet.co.kr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사회과학 뉴스전용 UCC 사이트 NewCC
  • UCC사이트들과의 차별화단 점 : 저조한 인지도로 인하여 낮은 이용률4C – 소비자분석Main Target – 20대 초ㆍ중반의 대학생30대 이하의 인터넷 이용률이 94%이상으로 가장 높음20대의 UCC생산 의향이 76.8%로 가장 높음 Sub Target – 20~30대 젊은 이용자들4C – 소비자분석포커스 그룹 인터뷰 시행 – ’07. 12. 5 (수) 20:00~21:00사회자 : 신문방송학과 03 이 빈참여자 : 신문방송학과 02 김희준02 류승렬03 조재현03 이균희03 조훈진03 김영민- 녹음 기기 : MP3 플

  • [학사] [신문방송학] 포털사이트의 개념과 문제점
  • 신문원론」. 서울: 연암사, 2000복혁규. 「인터넷 포털사이트」. 상조사, 2001김지운,정회경. 「미디어 경제학」. 서울: 커뮤니케이션북스, 2005라이터스 편집부. 「포털사이트 시장 형성과 향후전망」. 라이터스, 2006● 논 문김경화. 「인터넷 포털사이트의 핵심서비스와 브랜드 충성도의 관계 연구 : 네이버와 다음을 중심으로」. 연세대 생활환경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4양진웅. 「포털사이트 뉴스섹션의 선정성에 관한 연구 : 다음과 네

  • 문화 대중문화 신세대문화
  • UCC 문화, ‘교회 앞날 바꿀 듯’               IT선교대회, ‘평신도 참여하는 역동적 구조로의 변화’ 예상    디지털기술의 첨단을 이끌고 있는 IT인들을 복음으로 무장시키고 선교의식을 더욱 고취시키기 위한 ‘ITCMC 2007대회’(IT Christian Mission Conference)가 ITCN운동본부와 프론티어미션앤컴퓨터(FMnC) 공동주최로 16일 건국대에서 개최됐다.    17일까지 진행되는 이번 대회 첫날, 한동대 강진구 교수는 ‘UCC 문화읽기와 교회의 역할’이란 제

  • [학업계획서] 신문방송학과 자기소개서
  • 분위기가 되지 않도록 진행하였습니다. 여러 번의 시행착오가 있었지만, 결과적으로 수필 발표는 성공적이었습니다. 시간이 지날수록 부원들의 자신감이 더해지고 토론이 활성화가 되었습니다. 나중에는 진행자인 제가 제재를 해야 할 정도로 열정적이었습니다. 주제를 정하는 회의에서도 적극적인 모습을 보였습니다. 저희는 수필 발표 및 토론으로 일본 지진 수해복구 원조, 무상급식에 대해, 등 많은 의견을 나누며 더욱 가까워질 수 있었습니다.

  • UCC 동영상 상업화 경향에 관한 연구
  • UCC의 생산과 소비에 관한 통계자료를 분석했다. 그 결과 UCC에서는 기존 미디어에서와는 달리, 소비와 생산에서 집중이 일어난다는 증거를 확인하지 못했다고 한다. 그래서 “UCC의 소비는 극소수의 콘텐츠 아이템이 집중되기보다 개별 소비자의 취향에 따라 다채로운 이용이 일어날 것”이라고 임정수는 전망한다. 임정수,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