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 대중문화 신세대문화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문화
대중문화
신세대문화
저자소개 - 김창남
서울대학교 경영학과를 졸업하고, 동 대학원 신문학과(현 언론정보학과)에서 석사와 박사과정을 마쳤다. 1980년대부터 문화평론가로 활동해왔으며 월간 「말」, 「사회평론」, 계간 「민족예술」 등의 편집위원을 역임했다. 2006년 현재 성공회대학교 신문방송학과 교수이며, 서울방송 시청자 위원, (사)우리만화연대 이사, 한국대중음악학회장 등을 겸하고 있다.
지은 책으로 <삶의 문화, 희망의 노래>, <대중문화와 문화실천>, <대중문화의 이해>가 있다. 엮은 책으로는 <김민기>, <노래1>, <노래2>, <노래3>, <노래4>, <노래운동론>이 있고 공저 및 공역으로는 <현대사회와 매스커뮤니케이션>, <문화, 일상, 대중>, <문화이론사전>이 있다.
요약
1장 문화란 무엇인가
문화는 한 사회의 인간 집단이 오랜 세월을 두고 자연과 싸우면서 자연을 변화시켜온 물질적정신적 과정의 산물이다. 이 말은 문화라는 것이 절대 고정불변하는 것이 아니라 역사 속에서 만들어진 것이며 역사와 함께 끊임없이 변화하는 것이라는 뜻을 담고 있다.
문화라는 말처럼 용도가 광범위한 말이 또 있을까? 우리가 흔히 쓰는 문화라는 개념을 대강 열거해보아도 그 쓰임새의 다양함을 쉽게 알 수 있다. 예컨대 우리는 신세대문화, 청소년문화, 주부문화, 중산층문화, 노동자무화 같은 용어를 사용한다. 이때 문화는 특정한 집단에 공통적으로 존재하는 사고방식이나 행동양식, 취향 같은 것을 가리키는 말이 된다. 또 우리는 화장실문화, 낙서문화, 교통문화, 음식문화, 심지어 쓰레기문화, 고스톱문화 같은 말도 심심찮게 들을 수 있다.
문화에 대한 다양한 정의는 결국 엄청나게 광범위한 인간적 산물들의 관계를 어떻게 이해하는가 하는 문제와 연관된다. 또 시대에 따라, 집단에 따라, 관점에 따라 문화에 대한 정의가 다른 것은 결국 인간이 만들어낸 역사적 산물들을 두고 인간들이 벌이는 권력 다툼과 밀접하게 관련되어 있다.
문화에 관한 몇 가지 정의 방식
뛰어남으로서의 문화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사회학] 제6장 문화와 교육
  • 교육사회학제 6장 문화와 교육제 1절 문화에 대한 이해★ 문화의 개념- 문화란 일상생활에서 다양한 의미로 사용청소년문화, 신세대문화, 문화유산, 대중문화 등에서 사용되는 것 같이 문화는 많은 곳 에서 쓰이지만 의미가 서로 다르며, 학문적 기반도 동일하지 않다. 또한, 인류학자들 사이에도 문화의 개념에 관해 다양한 입장을 취하고 있다.- 일반적 관점을 따르면 문화는 인간의 사회생활의 산물이며, 인간의 사회생활은 문화의 테두리 안에서

  • [교육사회학] 제6장 문화와 교육
  • 문화의 개념- 문화의 속성제 2절 문화와 교육과의 관계 - 문화의 교육적 기능- 문화과정으로서의 교육제 3절 학교문화의 교육적 의미- 학교문화의 개념- 학교문화의 구성요소- 학교문화유형의 분류제 4절학교의 사회문화적 기능- 문화전승과 사회통합의 기능- 선발 및 지위배분의 기능- 변화 및 혁신의 기능제 1절 문화에 대한 이해★ 문화의 개념- 문화라는 말은 일상생활에서 다양한 의미로 사용- 청소년문화, 신세대문화, 문화유산, 대중

  • [대중문화] 신세대와 음악방송
  • 신세대로 하여금 계속해서 탈중심적 성향으로 내몰게 되었다.Ⅱ. 본론1. 신세대와 신세대 문화(1) 신세대의 의미신세대와 신세대 문화는 1990년대 이래로 한국 사회에서 가장 중요한 담론 중 하나 로 인식되어 왔다. 70년대의 개발 독재시대를 거쳐 80년대의 경제 팽창을 겪으면서 90 년대 들어 발달한 소비 자본주의는 이전까지는 논외 대상이었던 신세대와 그들의 문화 적 담론을 수면 위로 끌어올렸다. 신세대가 주축이 된 90년대 이후의 대중문화는 이

  • [교육사회] 청소년문화, 대중문화의 특징과 교육의 역할
  • - 목 차 -1. 청소년 문화2. 청소년 문화와의 관계3. 청소년 문화 특징4. 청소년 문화의 부정적 측면과 대안5. 청소년 문화의 이해와 교사의 역할 (효과적인 의사소통 기법)6. 대중문화의 이해, 의미, 영향7. 청소년과 대중문화의 관계에 대한 이해8. 청소년 대중문화 실천의 교육적 의미9. 대중문화 교육과 교육문화적 실천10. 출 처1. 청소년 문화(1) 청소년 ⇒ 가치관, 주체성, 자아형성에 있어 부모와 기성세대의 종속적인 인간관계의 가치관에서 독

  • [대중문화론]현재 한국의 대중문화
  • 현재 한국의 대중문화 목차Ⅰ. 서론 : 문제제시 . 2Ⅱ. 본론 1. 대중문화의 정의 2-32. 대중문화의 폐해 33. 대중문화의 긍정적인 면 . 3-44. 대중문화의 흐름 . 4-5-쾌락주의적 경향을 주로 하여-5. 신세대와 대중문화 5-66. 바람직한 대중문화 6-7 Ⅲ. 결론7*목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