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V프로그램, 텔레비전방송] TV프로그램(텔레비전방송)의 성격, 기능, 영향, 동향과 TV프로그램(텔레비전방송)의 기획 및 비판적 TV프로그램(텔레비전방송) 시청방안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7.29 / 2019.12.24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TV의 성격

Ⅲ. 방송환경 변화와 케이블TV

Ⅳ. TV의 순기능과 역기능
1. TV의 순기능
2. TV의 역기능

Ⅴ. 텔레비전의 영향

Ⅵ. TV방송기술 동향

Ⅶ. TV프로그램 기획

Ⅷ. 비판적 TV시청방안
1. TV의 비판적 시청
2. 비판적 TV시청 프로젝트의 특성

Ⅸ.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TV는 바이커의 말을 빌리면 일종의 ꡐ말없는 수레(horseless carriage)'와 같은 존재라고 할 수 있다. 즉 사용과 존재방식이 초기부터 고정되어 있었고 그러한 일관된 정체성과 방향성을 따라 진화한 것이 아니라, 새로운 테크놀로지와 결합되거나 새로운 기술적 속성을 모방하거나 인접한 미디어로부터 전수받으면서 TV의 존재방식과 사회적인 사용은 심대하게 변화해 왔던 것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TV의 일상 속에서의 혼재성(ubiquity)과 익숙함은 TV의 정체성을 고정된 것으로 보게하는 ꡑ착시현상ꡐ을 낳아 왔다. 따라서 역사적으로 다양하게 변이해 온 TV의 '존재론적인 정체성'(ontological identity)을 정의하고 추적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도 다층적인(multi-faceted) 이해를 필요로 한다: 즉 TV는 정치/경제/사회적인 이슈들에 관한 대화자(metanarrator)이자, 다양한 텍스트들과 장르들과 같은 미시적인 텍스트들을 품고 있는 거대한 텍스트(super text), 대중적인 오락과 여가의 수단, 수용자를 광고스폰서들에게 전달하는 일종의 배달매체, 대중들에게 소비문화를 가르치는 매개자, 그리고 그 자체가 경제적이고 문화적인 그리고 담론적인 제도들의 복잡한 결합체로 다양하게 정의될 수 있는 것이다.

Ⅱ. TV의 성격

크게 보면 TV는 두 가지의 측면의 성격을 지니고 있다. 긍정적인 측면과 부정적인 측면이 바로 그것이다. 하지만 레포트 주제에 맞게 긍정적인 측면은 다루지 않기로 하고 부정적인 측면에 대해서 정리하고자한다. 최근 TV와 비디오 등 영상매체의 폭력, 선정성이 어린이들에게 미치는 영향에 대한 논란이 크게 확산되어 가고 있다. 특히 시민단체를 비롯한 학부모들은 판단력이 결여된 아이들에게 폭력, 선정적인 장면이 과다하게 노출되고 있는 TV에 대해 크게 우려하고 있다. 우리들이 TV의 포로가 된 것은 언제부터일까? 사실 TV가 일상생활의 일부분으로 자리를 잡아가기 시작할 때만 해도, 우리는 TV에 대해 큰 기대를 갖고 있었다. 즉 아이들의 상상력이 영상매체를 통해 꿈과 현실 속에서 무제한의 탐험을 계속하기를 바랬고, 또 한편으로는 아이들의 지적능력의 발달을 촉진시켜 주리라 믿고 있었다.
참고문헌
* 김영석 - 뉴미디어와 정보사회, 나남 / 1997
* 백선기 - 텔레비전 문화의 기호학, 커뮤니케이션 북스 / 2001
* 방송편성론, 한국방송학회 편, 나남출판
* 유의선 - 다매체 시대의 지상파 방송 편성정책, 방송문화진흥회 편
* 원용진 - 텔레비전 비평론, 한울 아카데미 / 2000
* 최용준 - 주 5일 근무와 TV시청, 서울: 커뮤니케이션북스 / 2003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국내 방송 프로그램의 일본프로그램 모방
  • tv프로그램 모방에 대해 어떤 대책이 가장 필요하다고 생각하십니까? * 대학 내에서도 출처를 제시하지 않은 인용문이나 참고문헌에 대해서 제재가 필 요하시다고 생각하십니까? 서 론1. 문제제기현재 한국 문화 속의 모방은 거의 전 분야에서 다양하게 이루어지고 있다. 하지만, 방송사의 여건이 현저히 부족한 상황 속에서 법적 제재도 미약할 뿐 아니라, 제작자의 의식이나 이를 바라보는 시청자, 또는 학계의 감시기능도 약하다. 따라서, 이에 대한

  • [방송보도]방송보도의 공정성,발달과정,연성화, 방송보도와 위성보도, 방송보도와 독점보도, 방송보도의 문제점, 방송보도의 개선방향
  • 방송보도의 문제점Ⅶ. 향후 방송보도의 개선 방향1. 저널리즘 기능의 강화2. 보도국의 독립성 강화3. 취재 시스템의 개선4. 의사결정 과정의 개선5. 취재인력의 개선참고문헌Ⅰ. 방송보도의 공정성방송위원회가 지상파 방송3사의 경제관련 보도와 정치관련 보도, 그리고 북한관련 보도를 분석한 결과 한국의 텔레비전 보도는 공정성에 있어서 많은 문제가 있는 것으로 밝혀졌다. 즉, 경제위기 보도에서는 첫째, 정부와 재계 등 공식적 정보원 중심

  • [졸업][신문방송] 방송프로그램 등급제의 현황과 나아갈 방향
  • 방송프로그램 등급제의 현황과 나아갈 방향 Ⅰ. 서론 Ⅱ. 방송프로그램 등급제1. 방송프로그램 등급제 도입과 개정2. 방송프로그램의 등급분류 및 표시 등에 관한 규칙 제정 취 지 및 주요 골자 3. 『방송프로그램의등급분류및표시등에관한규칙』해설 Ⅲ. 방송프로그램 등급제의 현황과 나아갈 방향1. 방송프로그램 등급제에 대한 인지도-설문조사2. 방송프로그램 등급제의 문제점3. 방송

  • 매스미디어 마케팅
  • 의 발을 확장한 것과 같이 매스미디어가 인간을 시간과 공간으로 확장한 것이다. 매스커뮤니케이션은 인간의 존재가 매스미디어에 의해 확장되어 발생한 새로운 커뮤니케이션의 형태라고 할 수 있다. 매스 미디어는 인쇄 매체인 신문 잡지 및 출판, 전파 매체인 라디오, 텔레비전 등으로 나눌 수 있고, 인간의 인지 감각을 기준으로 하는 경우, 앞의 인쇄 매체들과 만화, 사진 등은 시각 매체로, 텔레비전, 영화, 비디오 등은 시각과 감각이 결합된 시청각

  • [언론학] 텔레비전에 대해서
  • TV 방송기술의 종류 - 255.3 TV 방송기술의 발달과정 265.4 세계 TV 방송 기술의 연대기 - 275.5 우리나라 TV 방송기술의 발달 296. 한국텔레비전의 도입과 발달 - 30 6.1 KBS - 306.2 MBC - 326.3 SBS - 357. 한국 텔레비전 방송의 현황 36 7.1 제작 및 편성 구조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