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MB(디지털멀티미디어방송)] DMB(디지털멀티미디어방송)의 현황, 문제점, 파급효과와 DMB(디지털멀티미디어방송)의 시장 전망 및 DMB(디지털멀티미디어방송)의 정책 과제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7.28 / 2019.12.24
  • 1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6,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DMB개요 및 환경 분석
1. DMB란
2. 기술환경
3. 정책환경
4. 시장환경

Ⅲ. DMB의 현황과 경과 개괄

Ⅳ. DMB의 사회문화적 영향

Ⅴ. 위성 DMB도입에 따른 법적 문제

Ⅵ. 위성 DMB의 시장 경쟁력에 대한 실증적 사례

Ⅶ. DMB사업의 시장전망
1. 뉴미디어 수요예측방법과 한계
2. 서비스별 수요
3. 낙관적 기대와 전망

Ⅷ. DMB의 파급효과와 정책 과제

Ⅸ.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2004년 7월 일본은 위성 DMB를 개시했다. "이동멀티미디어방송"그동안 DMB로 명명되어 인식되어온 "디지털 멀티미디어방송"이 2004년 3월 방송법상, "이동중 수신을 主목적으로 한 TV, 라디오, 데이터방송의 복합적인 송신"이라 하여 "이동멀티미디어방송"으로 개념정의 되었다.
여기에서 주목할 것은 "디지털 멀티미디어방송"이라는 표현 대신,"이동 멀티미디어방송"이라는 표현을 사용하고 있다는 점이다. 이는 충분히 의도적이든 아니든간에 기존의 고정성을 지향한 방송과 분리된 개념으로 해당 미디어에 접근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비록 기존의 방송을 "고정 수신을 주목적으로 한 ~송신"이라는 식의 정의를 하지 않고 있으나 결과적으로 나머지 방송은 "非 이동 멀티미디어방송"이 되는 것이다. 이처럼 이동서비스에 의미를 부여한 까닭은 무엇일까? 그리고 그 의미는 무엇인가?

Ⅱ. DMB개요 및 환경 분석

1. DMB란

DMB서비스는 소비자가 사용 가능한 다양한 종류의 휴대 단말을 통해 고품질의 방송 서비스를 이동 중에도 받을 수 있는 서비스이다. 다양한 종류의 데이터 서비스가 가능하고 DMB서비스 개발에 따른 멀티미디어 기술, 통신 전송 기술 등 다양한 분야에서 부가가치 창출이 기대된다. 방송위원회는 DMB를 "CD 수준의 음질과 데이터 또는 영상서비스 등이 가능하고 우수한 고정 및 이동수신 품질을 제공하는 디지털방식의 멀티미디어 방송으로, 전송수단(지상파/위성)에 따라 지상파DMB와 위성DMB로 구분함"으로 정의하고 있다.
지상파DMB는 광고수익 기반으로 무료로 서비스를 제공하고, 위성DMB는 가입비와 월정료 기반 서비스를 준비 중이다. 위성DMB에게는 무료인 지상파DMB에 경쟁할만한 적절한 수준의 가격 또는 콘텐츠 제공 방안, 지상파DMB에게는 채널 수의 우위를 보이는 위성DMB에 대한 대응 방안 등이 큰 문제일 것이고, 호환 가능한 다양한 단말기의 개발 및 서비스의 안정적 공급 등이 시장 규모를 결정하는 핵심요소가 될 것이다. 또한, 위성 DMB는 데이터방송에만 그치지 않고 CDMA 방식의 이동전화와 결합하여 리턴채널 제공이 가능해지면, 완
참고문헌
김주현-2003, 위성 DMB방식 ꡐ헷갈리네‘, 주간경향윤석민․김수정-2005, 지상파 TV 재전송정책의 도입과 발전:미국과 우리나라의 사례비교, 방송과 커뮤니케이션
김평호-2005, 지역지상파 DMB활성화 방안, 전국언론노동조합, 지역방송협의회 PD연합회 공동주체 세미나 발제문
박병완-2004, 위성DMB정책 어떻게 할 것인가, 위성DMB정책 어떻게 할 것인가, 전국언론노동조합 쟁점토론 발제논문
방송위원회-2003, DMB․데이터방송 및 DMC 등 디지털방송에 관한 종합계획
박창신-2003, 방송법, 디지털시대로 간다, 디지털타임스
송해룡-2001, 디지털 라디오방송(DMB)의 수용에 관한 연구: 독일의 시범 사례분석을 통한 국내 시사점을 중심으로, 한국언론학보
이광직-2000, DAB의 기술적 특성 및 정책 방향, 방송연구, 방송위원회
정인숙-2004, 위성DMB도입을 위한 정책쟁점과 기본 방향, 위성DMB정책세미나, 한국언론정보학회 발제논문
주정민-2003, DMB실시와 정책적 쟁점, 방송문화
정용준-2005, DMB정책비판과 콘텐츠 진흥책, 방송진흥원 세미나 발제문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뉴미디어] 지상파 DMB 발전 방안
  • DMB의 사업자 정의2. 지상파DMB의 사업자 확정3. 예상 사용자4. ETRI의 소비자 설문조사5. 사업성 분석 방법6. 지상파DMB 도입에 다른 사업성 불투명 7. 조기 정착을 위한 해결 과제(4) 지상파 DMB의 법 규제1. 경영 규제 관련 규정 2. 방송 채널 사용사업자 관련 규정3. 채널구성 및 운용관련 규정4. 직접채널 및 임대 체널 과련 규정5. 광고 관련 규제(5) 지상파 DMB 관련 이슈 및 그에 따른 파급 효과(6) 지상파 DMB 발전 방안과 세계화 동향1. 서비스2. 시장

  • [미디어] 디지털멀티미디어방송(DMB) 지상파방송의 재전송 찬성
  • 의의 이동방송은 첫째 방송의 디지털 전환과 압축․전송기술의 발전에 따른 이동형 TV수신, 둘째 이동통신 네트워크와 단말기의 발전에 따른 휴대폰 방송, 셋째 방송과 통신의 결합에 따른 이동형의 양방향 서비스, 넷째 이동방송망 기반의 다양한 응용서비스 등으로 설명되고 있다. 위성과 지상파의 두 가지 형태로 도입될 예정인 디지털 멀티미디어 방송(DMB)은 이동형 TV수신의 가장 근접한 사례이다. 동기식 IMT-2000(3세대 이동통신)의 멀티미디어 서비

  • [정보사회] 지상파 DMB의 현재와 미래
  • 지상파 DMB의 현재와 미래목 차643211. DMB의 정의/기능2. 지상파 DMB 시장현황3. 지상파 DMB 사업자와 사용자4. 관련법규5. 지상파 DMB 관련 이슈/파급효과 6. 전망/발전 및 해결 과제 51. DMB의 정의/기능1. DMB 란?DMB (Digital Multimedia Broadcasting)방송과 통신이 융합된 이동멀티미디어서비스텔레비전 방송 + 라디오 방송 + 데이터 = 다양한 멀티미디어 콘텐츠 제공손 안의 TVTake out TV차세대방송1. DMB 정의/기능2. DMB의 종류6개사 (KBS, MBC, SBS, YTNDMB, 한국D

  • 디지털TV와 DMB서비스의 현황 및 미래
  • 현황 및 관련 인프라 9(7) 디지털TV의 국외동향 123. DMB 서비스의 의의와 현황 15(1) DMB 서비스의 개념 및 소개 15(2) DMB의 종류 161) 지상파DMB 162) 위성DMB 17(3) DMB서비스의 의의 19(4) DMB서비스의 국내 현황 20(5) DMB서비스의 해외 현황 211) 유럽 212) 미국 223) 일본 23(6) 전망 244. DTV/DMB를 활용한 New Business model 25(1) 사업의 개념 25(2) 사업의 착안 이유 25(3) 사업의 프로세스 26(4) 사업 전략 275. 맺음말 : 디지털TV/DMB서비스의 향후 난점과 과제 28*참고문헌 31

  • [정보산업] DMB에 대해서
  • 의 성장 모멘텀 형성이 기대되고 있다. 이 가운데 IT839 전략의 핵심 서비스 중 하나로 각광을 받고 있는 DMB는 향후 그 시장성과가 크게 기대되고 있다.DMB(Digital Multimedia Broadcasting)는 디지털 방송기술을 이용하여 이동 중 TV동영상, 라디오 및 문자방송 수신이 가능한 서비스로 CD수준의 음질과 데이터 또는 영상 서비스 등이 가능하고, 우수한 고정 및 이동 TV품질을 제공하는 디지털방식의 통신과 방송이 융합된 멀티미디어 이동 방송 서비스이다.휴대폰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