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통(유통업, 유통산업)] 유통(유통업, 유통산업)의 개념, 발전과정, 기능, 조직과 유통(유통업, 유통산업)의 효율적 운영관리방안 및 향후 유통(유통업, 유통산업)의 전망, 과제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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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개요

Ⅱ. 유통의 개념

Ⅲ. 유통업의 발전과정

Ⅳ. 유통의 기능
1. 인격적 통일 기능
2. 장소적 통일 기능
3. 시간적 통일 기능
4. 양적 통일 기능
5. 품질적 통일 기능
6. 금융적 기능
7. 위험 부담 기능
8. 시장 정보 기능

Ⅴ. 유통시장의 조직
1. 증권관리위원회
2. 증권감독원
3. 증권거래소
4. 증권회사
5. 대체결제회사
6. 증권금융회사

Ⅵ. 서비스기업의 유통채널 관리
1. 유통채널의 설계
2. 유통채널의 선택

Ⅶ. 효율적인 유통업 운영관리방안의 모색
1. 차별화 전략
2. 위치화 전략
3. 저가격 경영
4. 거래형 교환에서 관계형 교환으로
5. 전자상거래의 확대
6. 소매믹스 전략
7. 유통업전문가 양성

Ⅷ. 21세기 유통업의 전망과 과제
1. 뭉치면 살고 흩어지면 죽는다
2. 업종에서 업태로
3. 체인점 성공시대
4. 체인점의 효율화와 고도화

Ⅸ. 신 유통업태에 대한 향후 전망
1. 신 유통업태의 전체적인 특성
2. 가격과 서비스 수준의 상충관계
3. 대형화와 입지 요인의 상충관계
4. 체인화

참고문헌
본문내용
21세기 무한경쟁시대에 가격파괴를 앞세운 신 업태의 확산, 해외 대형유통업체들의 국내시장 진입, 국내 대기업들의 유통산업 신규참여, 소비자 욕구의 다양화 등 유통산업의 경영환경은 많은 변화가 예상되고 있다. 이러한 유통환경변화에 능동적으로 대응하여 경쟁력을 가지기 위해서는 경영혁신이 필요하다.
지역의 유통산업은 규모가 매우 영세하다. 향후 정보화와 물류기능 고도화에 적응하지 못하는 경우 도태될 수밖에 없기 때문에 대형화, 조직화, 협업화 등의 방법을 통해 혁신적인 경영기법을 활용하여 합리적인 경영을 도모해야 할 것이다. 또한 지역의 유통산업은 전문성과 경영의식이 부족하여 합리적인 경영이 이루어지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최근 변화된 소비자들의 욕구 수준에 능동적으로 대응하기 위해서는 경영 합리화를 추구하여야 할 것이다. 최근 대형 선진 유통업체의 국내 진출로 인하여 유통산업은 경쟁이 치열해 지고 있다. 경쟁이 치열해질수록 생존을 위해서는 경영합리화는 매우 중요한 과제이다. 외국업체의 까루프와 국내 할인마트인 메가마트, 롯데마그넷, 등의 신업태가 진출하여 기존의 지역업체들에게 심한 타격을 주고 있다. 이들 업체와의 경쟁에서 살아남기 위해서는 경영합리화, 차별화, 물류비용의 절감 등이 선행되어야 할 것이다. 유통산업은 그 지역의 산업특성과 사회․문화적 특성과 지역소비자의 욕구, 지역환경의 변화에 능동적으로 대응하지 못하면 생존할 수 없다. 즉, 주거 생활의 변화, 소득의 변화, 시민 개성의 다양화, 라이프 스타일의 변화 등 다양화된 환경의 변화에 능동적으로 대응하는 지역밀착형 유통전략을 펼쳐야 할 것이다. 따라서 철저한 소비자분석과 지역 환경분석을 기초로 하여 울산 지역에 보다 적합한 업태가 도입되어야
참고문헌
구학서(2003) - 한국형 할인점의 성공전략, 신세계백화점
김태현(1999) - 물류정보시스템, 집문당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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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신여대 학습자료 - 유통과 소비자
서용구안영효(1999) - 유통신업태 경쟁력 연구, 산업연구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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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통저널(1995) - 유통업의 신경쟁전략
이경원 - 대형할인점, 과연 소비자에게 이익인가
중소기업청(1998) - 중소유통업의 정보화 촉진전략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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