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통(유통업, 유통산업)] 유통(유통업, 유통산업)의 개념, 발전과정, 기능, 조직과 유통(유통업, 유통산업)의 효율적 운영관리방안 및 향후 유통(유통업, 유통산업)의 전망, 과제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7.28 / 2019.12.24
- 16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추천 연관자료
- [생산물류] SCM에 있어서 RFID의 활용 방안에 대한 연구
- [유통산업][유통]유통산업의 뉴트렌드, 유통산업의 조직간정보시스템, 유통산업의 외국유통업체, 유통산업의 각국소매유통, 유통산업의 문제점, 유통산업의 운영관리방법, 유통산업의 비전, 유통산업의 전략 분석
- [유통산업][전자상거래]유통산업의 조직간정보시스템, 유통산업의 디지털구조변화, 유통산업의 현황, 유통산업과 전자상거래, 유통산업과 울산유통산업, 유통산업과 소매유통, 향후 유통산업의 내실화방향 분석
- [경영학] [경영학원론]국내 1위 할인점 ‘이마트’ 마케팅전략 및 성공요인 분석(A+리포트)
- 현대백화점 CS 경영
- 목차
-
Ⅰ. 개요
Ⅱ. 유통의 개념
Ⅲ. 유통업의 발전과정
Ⅳ. 유통의 기능
1. 인격적 통일 기능
2. 장소적 통일 기능
3. 시간적 통일 기능
4. 양적 통일 기능
5. 품질적 통일 기능
6. 금융적 기능
7. 위험 부담 기능
8. 시장 정보 기능
Ⅴ. 유통시장의 조직
1. 증권관리위원회
2. 증권감독원
3. 증권거래소
4. 증권회사
5. 대체결제회사
6. 증권금융회사
Ⅵ. 서비스기업의 유통채널 관리
1. 유통채널의 설계
2. 유통채널의 선택
Ⅶ. 효율적인 유통업 운영관리방안의 모색
1. 차별화 전략
2. 위치화 전략
3. 저가격 경영
4. 거래형 교환에서 관계형 교환으로
5. 전자상거래의 확대
6. 소매믹스 전략
7. 유통업전문가 양성
Ⅷ. 21세기 유통업의 전망과 과제
1. 뭉치면 살고 흩어지면 죽는다
2. 업종에서 업태로
3. 체인점 성공시대
4. 체인점의 효율화와 고도화
Ⅸ. 신 유통업태에 대한 향후 전망
1. 신 유통업태의 전체적인 특성
2. 가격과 서비스 수준의 상충관계
3. 대형화와 입지 요인의 상충관계
4. 체인화
참고문헌
- 본문내용
-
21세기 무한경쟁시대에 가격파괴를 앞세운 신 업태의 확산, 해외 대형유통업체들의 국내시장 진입, 국내 대기업들의 유통산업 신규참여, 소비자 욕구의 다양화 등 유통산업의 경영환경은 많은 변화가 예상되고 있다. 이러한 유통환경변화에 능동적으로 대응하여 경쟁력을 가지기 위해서는 경영혁신이 필요하다.
지역의 유통산업은 규모가 매우 영세하다. 향후 정보화와 물류기능 고도화에 적응하지 못하는 경우 도태될 수밖에 없기 때문에 대형화, 조직화, 협업화 등의 방법을 통해 혁신적인 경영기법을 활용하여 합리적인 경영을 도모해야 할 것이다. 또한 지역의 유통산업은 전문성과 경영의식이 부족하여 합리적인 경영이 이루어지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최근 변화된 소비자들의 욕구 수준에 능동적으로 대응하기 위해서는 경영 합리화를 추구하여야 할 것이다. 최근 대형 선진 유통업체의 국내 진출로 인하여 유통산업은 경쟁이 치열해 지고 있다. 경쟁이 치열해질수록 생존을 위해서는 경영합리화는 매우 중요한 과제이다. 외국업체의 까루프와 국내 할인마트인 메가마트, 롯데마그넷, 등의 신업태가 진출하여 기존의 지역업체들에게 심한 타격을 주고 있다. 이들 업체와의 경쟁에서 살아남기 위해서는 경영합리화, 차별화, 물류비용의 절감 등이 선행되어야 할 것이다. 유통산업은 그 지역의 산업특성과 사회․문화적 특성과 지역소비자의 욕구, 지역환경의 변화에 능동적으로 대응하지 못하면 생존할 수 없다. 즉, 주거 생활의 변화, 소득의 변화, 시민 개성의 다양화, 라이프 스타일의 변화 등 다양화된 환경의 변화에 능동적으로 대응하는 지역밀착형 유통전략을 펼쳐야 할 것이다. 따라서 철저한 소비자분석과 지역 환경분석을 기초로 하여 울산 지역에 보다 적합한 업태가 도입되어야
- 참고문헌
-
구학서(2003) - 한국형 할인점의 성공전략, 신세계백화점
김태현(1999) - 물류정보시스템, 집문당
김형일(1999) - 대형 할인점 중심 유통구조 개편, 유통업계동향
성신여대 학습자료 - 유통과 소비자
서용구안영효(1999) - 유통신업태 경쟁력 연구, 산업연구원
옥선종․김웅진(1997) - 유통론, 형설출판사
유통저널(1995) - 유통업의 신경쟁전략
이경원 - 대형할인점, 과연 소비자에게 이익인가
중소기업청(1998) - 중소유통업의 정보화 촉진전략 연구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해외시장진입] 기업의 해외진출방식(수출방식, 계약진출방식, 투자진출방식)
- [조직행동론] [조직행동]삼일회계법인 조직구조 사례분석(A+ 리포트)
- [한류열풍]K팝(KPOP)시장의성장과 향후전망 PPT자료
- [조직행동] 기업의 동기부여 사례
- 사우스웨스트항공 vs 컨티넨탈항공 기업비교분석과 사우스웨스트항공 경영성공사례와 컨티넨탈항공 실패사례분석및 미래전망과 나의의견 레포트
- 근현대 한국사회 발전과 갈등을 정치사와 경제사의 상호관련성 아래 분석하고, 이를 서구의 민주화 및 산업화와 비교하여 설명하시오
- ZARA 자라 유통구조와 유통전략
- 롯데리아 서비스 사례(청사진, 피시본 분석 포함)
- [마케팅] [마케팅실패사례]마케팅 실패 사례의 원인 분석, 국내외 마케팅 실패 사례를 활용한 마케팅 광고의 적절한 활용 방법
- [마케팅] [마케팅성공사례]성공한 마케팅 사례의 원인 분석, 국내와 해외 마케팅성공사례 10선, 마케팅(marketing)광고 효과 분석 및 사례 활용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