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선 인터넷의 이해] 무선 인터넷의 이해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7.21 / 2019.12.24
  • 2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무선 인터넷 일반

Ⅱ.무선 인터넷 서비스

Ⅲ.무선 인터넷 망

Ⅳ.무선 인터넷 플랫폼

Ⅴ.무선 인터넷 보안 기술



참고문헌

본문내용
1) 무선 인터넷 개념

①무선이라는 개념은 “이동(mobile)”과 “선이 없이(wireless) 통신한다”는 2가지를 모두 포괄하는 개념이다.
②일반적으로 무선 인터넷은 “무선(wireless)의 개념보다는 이동(mobile)형 인터넷 서비스”라고 정의할 수 있다.
③무선 인터넷은 협의의 의미로는 “인터넷 기능이 있는 이동전화 단말기 또는 PDA (Personal Digital Assistants)를 통해 이동 통신망을 이용하여 인터넷에 접속하는 무선 이동 인터넷”을 의미한다.
④결론적으로 무선 인터넷은󰡒사용자가 무선 단말기로 이동 중에 무선망(Wireless Network)을 통하여 인터넷 서비스에 액세스하고 음성/데이터/영상정보 등 정보를 제공받을 수 있도록 하는 환경과 기술”을 말한다.
-여기서 무선 인터넷은 무선 이동 인터넷의 정의에 따르며, WLL(Wireless Local Loop), HDFS(High Density Fixed Service) 등 고정형 무선통신을 이용해 인터넷을 구현하는 것은 제외한다.
-위성을 이용한 인터넷의 경우도 이동형으로 분류할 수도 있으나, 고정형의 형태로 사용하는 것이 일반적이기 때문에 무선 인터넷 서비스 대상에서 제외한다.
-무선 LAN의 경우는 고정형의 개념에 포함시킬 수 있으나, 상당한 수준의 이동성은 가질 수 있기 때문에 향후는 무선 인터넷의 범주로 포함시킬 수도 있을 것이다.
-무선 인터넷은 일반인들이 이해하고 있는 휴대폰에서 컴퓨팅 기능을 수용하는 방법과 컴퓨터에서 휴대폰의 기능을 수용하는 두 가지 방향으로 기술발전이 진행되고 있다.



2) 무선 인터넷의 주요속성

① 무선 인터넷을 이용하거나 무선 인터넷을 이용한 비즈니스를 구상할 때 다음과 같은 무선 인터넷이 지닌 기본적인 속성을 고려하여, 적합한 서비스와 제품이 무엇인가를 고려하여야 한다.
② 무선 인터넷의 속성 중 기존의 인터넷 등과 차별적인 내용은 편재성, 위치성, 개인성의 요인인데, 이러한 속성은 전략의 수립이나 마케팅을 기획할 때 가장 중요한 변수로 작용된다.

3) 무선 인터넷의 진화방향

무선 인터넷은 상기한 제한사항을 극복하고자 최근에 들어 여러 방향으로 연구가 거듭되고 있으며, 다음 사항들을 만족시키는 방향으로 진화하고 있다.
① 호환성(Flexibility)
서로 다른 업체들의 단말과 플랫폼들 사이에서도 한 네트워크 상에서 모든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어야 한다.
② 효율성(Efficiency)
무선 네트워크의 환경 하에서 가능한 많은 사용자에게 가능한 많은 양의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어야 한다.
③ 신뢰성(Reliability)
안정적인 접속과 신뢰성 있는 서비스를 제공해야 한다.
④ 안전성(Safety)
-개방되어 있는 무선 네트워크 상에서도 사용자와 서비스를 보안상의 문제로부터 보호할 수 있어야 한다.
-이러한 사항들을 만족시키면서 모바일 환경에서 인터넷에 접속하기 위한 방식들을 나누어 보면 기존의 인터넷 플랫폼을 그대로 가져가면서 무선 환경에 최적화시키는 방식과 기존의 인터넷 플랫폼을 탈피하여 무선환경에 알맞은 새로운 방식을 통합하는 접근으로 나누어 볼 수 있다.

4) 통신사별 무선 인터넷 언어

유선인터넷에서 HTML(Hyper Text Markup Language)을 사용하듯이 무선 인터넷에서도 언어가 있다.
참고문헌
국내 무선인터넷 시장의 현황과 기업의 무선인터넷 활성화 방안에 관한 연구
경영전략공동연구소 ㆍ 이원준

무선인터넷의 수요전망 및 활성화방안
정보통신연구진흥원 ㆍ 안형택

한·중·일의 무선인터넷 산업 발전과 그 시사점
한양대학교 국제학대학원 ㆍ 조현도

무선인터넷 응용을 위한 J2ME 기술 분석
정보통신연구진흥원 ㆍ 박훈규

무선인터넷 가치사슬의 특성 및 정책적 함의
정보통신연구진흥원 ㆍ 송재도

Wireless application protocol 기반하의 무선인터넷 Gateway System 개발
정보통신연구진흥원 ㆍ 김재주

국내 무선 인터넷 서비스 이용실태 분석을 통한 무선인터넷 활성화 방안 연구
건국대 산업대학원 ㆍ 이태일

무선인터넷 정보보호 기술 개발에 관한 연구
정보통신연구진흥원 ㆍ 조현숙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모바일 커머스의 성공 마케팅전략 분석
  • CONTENTSⅠ.서론Ⅱ.본론1.모바일 커머스의 이해1-1.무선인터넷의 개념1-2.모바일 커머스의 개념1-3.모바일 커머스의 등장1-4.모바일 커머스의 특징2.모바일 커머스 산업분석2-1.산업의 발전과정2-2.산업구조 및 시장환경 분석2-3.시장현황 분석2-4.새로운 사업환경 모델3.모바일 커머스 서비스의 다양성3-1.컨텐츠 구매3-2.모바일 쇼핑3-3.티케예매3-4.위치정보서비스4.모바일 커머스의 종류5.모바일 뱅킹 서비스 6.모바일 서비스 마케팅 전략Ⅲ.결론

  • [모바일커머스] 무선인터넷을 이용한 M-Commerce
  • 목 차Ⅰ. 서 론 21. M-Commerce의 이론적 이해 21) M-Commerce와 무선인터넷 22) M-Commerce의 특징 32. 무선 인터넷과 M-Commerce의 발달 43. M-Commerce의 기술발전과정 7Ⅱ. 본 론 101. M-Commerce 시장구조 및 사업영역 101) M-Commerce의 시장구조 102) M-Commerce 사업영역 112. M-Commerce 서비스 유형 및 전략 131) M-Commerce 서비스 유형 132) M-Commerc 서비스 전략 152.1) 국내 서비스 현황 152.2) 국외 서비스 233. M-Commerce에 대한 사용자 인식도(설문조사 정리) 26Ⅲ. 결 론 311. 국내 M-Comm

  • [모바일마케팅] 무선인터넷시장의 전반적인 향후 전망과 과제
  • 인터넷서비스는 장소의 제약없이 언제, 어디서나, 누구와도 통신하고자 하는 욕구와 정보에 대한 욕구에 대응하여 출현된 정보통신서비스로서, 그 개념이나 정의는 무선과 인터넷에 대한 정의에 따라 다소 차이가 있다. 즉, 무선이라 할 때 그 범위를 이동전화에 국한할 것인지 또는 주파수를 이용하는 모든 무선통신이라 할 것인지, 인터넷을 단순한 텍스트나 e-mail 전송이 아니라 웹검색이나 멀티미디어 서비스 등 보다 복잡하고 넓은 형태로 이해할

  • [무선인터넷] 무선인터넷의 기술, 특성, 종류, 현황과 무선인터넷 성공전략 및 무선인터넷 활성화 정책 방향 분석
  • 인터넷이라는 가상 세계는 신속하고 풍부한 정보를 제공하기 위하여 거의 모든 분야에 걸친 방대한 자료를 데이터베이스로 구축하고 있으므로 교육분야에서도 이를 적극활용하기 위한 다각적인 정책들의 제시되고 있다. 정보화 혁명을 선도하고 있는 인터넷을 좀더 잘 이해하고 나아가 이를 교육적으로 적절히 활용함으로써 교육자들은 다음 세대를 키워가는 데 그들의 역할을 보다 충실히 수행할 수 있을 것이다. Ⅱ. 무선인터넷의 개요 무선인터넷

  • Wibro 와이브로에 대해서
  • 현대 기업의 이해차례Wibro란 무엇인가? -wibro 이해, 개념도-wibro의 특징, 현재 Wibro 시장 현황파악 및 기존 시장과의 비교 분석Wibro의 노출, 확산 전략 -주의해야 할 요소Wibro fudim 해결 방안Experience goods전략-3단계 구전 전략체험 전략방송 매체 전략이벤트성 전략앞으로의 발전 방향▌Wibro의 이해 Wireless Broadband Internet의 약자인 WiBro는 언제, 어디서나 정지 및 이동 중에 고속으로 무선 인터넷 접속이 가능한 서비스다. 노트북ㆍPDAㆍ차량용 수신기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