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치호랑이, 교육학, 교육평가, 교육과정,] ‘검치호랑이 교육과정’을 읽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7.17 / 2019.12.24
  • 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2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정말 힘들게 작성한 레포트이며 A+ 점수를 받은 레포트입니다..

검치호랑이 교육과정을 읽고 내용을 이해하기 어려운 분이나 핵심을
파악하지 못하신 분들은 다운받으셔서 약간 수정하시거나 그대로 내셔도 아무런 문제가 없으실겁니다.^^

독후감을 쓰기 위해서는 이 책의 핵심, 말하고자 하는 바를 정확히 파악해야 하는데 대부분의 사람들은 그 요지를 정확히 짚어내지 못하고 있습니다. 읽고 도움되셨으면 합니다.
본문내용
교수님께서 중간고사를 보지 않는 조건으로 독후감과제를 내주셨다. ‘검치 호랑이 교육과정’이라는 책의 독후감이었는데 나는 이 책을 보기 전까지 ‘과연 책의 내용이 무엇일까?’ 하는 생각이 내 머릿속을 떠나지 않았다. 난 처음에 ‘검치 호랑이’가 선생님의 별명을 뜻하는 줄 알았다. 왜냐하면 나뿐만 아니라 대부분의 사람들도 그렇듯이 학교 다닐 때 선생님의 특징을 보고 그것에 별명을 지어 부르던 때가 있었을 것이다. 이 책 제목으로 인해 나는 재미있었던 나의 학창시절이 그리워 졌다.
이 책을 본 순간 이 때까지 내가 고민하고 있었던 것이 말끔히 해결되었다. 책은 교수님이 말씀하신대로 얇은 책이었고 내용은 우화 형식으로 되어 있었다. 나는 다른 책들에 비해 우화형식으로 되어있어 쉽게 이해할 수 있는 책이라 생각했지만 만만하게 보면 큰 코 다칠 책이라는 걸 내심 깨달았다. 책의 내용은 솔직히 어려웠고 쉽게 이해가지 않았다.
그렇지만 이해하려고 노력했고 여러 번 읽음으로써 내가 책을 이해하는데 도움이 되었다.
내가 흥미롭게 본 부분은 2장과 6장이다.
책의 시작은 페디웰 교수와 제자인 웨인이 티후아나라는 술집에서 만나 교수의 강의를 우화로써 구석기 시대의 교육과정이라는 형식을 빗대어 미국 현재 교육과 교육과정에 대해 비판하고 있다. 이러한 오늘날 우리의 교육과 교육과정의 현실, 문제점, 시사점, 그리고 교육과정의 변천사에 대해 생각해보게 되는 계기가 되었다.
2장에서는 ‘새주먹’이라는 사람은 그의 부족이 즐겁고 안전하고 풍요롭게 일하고 의식주와 안전에 보탬이 되는 일을 가르치면 더 나은 생활을 위해 교육은 시작되었다. 이러한 것이 교육목표가 되었고 그 목표를 성취하기 위해 세 가지 교육과정을 만들었다. 이러한 교육과정은 ‘교과중심 교육과정’이라 할 수 있다.
나는 이 부분을 읽으면서 비록 책 속에 나오는 가상인물이지만 ‘새주먹’이라는 사람이 위대해 보이고 존경스러워 보였다. 사람이 세상을 살아가면서 평범하게 산다는 것 그거 생각처럼 쉬운 일이 아니다. 사람이 평범한 가정에서 태어나 평범하게 학교 다니고 평범한 직장에 취직하고 결혼해서 한 가정을 꾸리고 산다는 것 말처럼 쉽지 않은 일인데 ‘새주먹’처럼 나와 내 주변의 사람들의 풍요로운 생활을 위해 한발 앞장서서 행동하고 남들과는 차별화된 삶과 목표를 위해 더 많은 노력을 한다는 자체가 위대한 것 같다.
참고문헌
*검치 호랑이 교육과정 , 교육에 관한 우화
(김복영 김유미 옮김)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검치호랑이, 교육학, 교육평가, 교육과정,] 검치 호랑이를 읽고....
  • 검치 호랑이를 읽고나는 책을 읽기 전 작가가 의도하는 바가 무엇인가를 먼저 생각한다. 이 책 제목을 보고 교육과정을 검치 호랑이를 주제로 쓴 글이겠지 이런 생각을 먼저하며 작가가 책을 쓴 의도를 먼저 살펴보았다 작가는 오늘날 교육과정 문제를 검토하기 위해 구석기 시대의 교육과정이라는 형태를 빌려 우화적으로 이 책을 썼다 또한 교육과정분야의 고전으로 교육학의 전반적인 개념을 짚어가고 있어 교육에 관련된 사람이면 누구나 순간

  • [검치호랑이, 교육학, 교육평가, 교육과정,] ***검치 호랑이 교육과정을 읽고***
  • 교육에 더 치우쳐 있는 듯하다. 구석기 시대의 교육이 늘 퇴보만 있었던 것은 아닌데, 학생들에게 개울에 직접 나가 진짜 물고기를 잡도록 하는 경험을 교육과정으로 하는 창조적인 고기잡이 학교가 생기고 이에 자극을 받은 기존의 학교들은 다른 지역에 사는 늙고 지친 검치 호랑이를 잡아와 학생들에게 불로 호랑이 몰아내기를 가르쳤다. 학생들은 호랑이 앞에서 횃불을 흔들 것이다. 그저 횃불을 흔들어 대고 있는 것이 아니라 그들이 살아가는 것

  • [검치호랑이, 교육학, 교육평가, 교육과정,] <검치 호랑이를 읽고.. >
  • 교육의 끝이 어디인가에 고민해 보았다. 교육의 끝은 삶을 영위하고 누리는 동안 영구히 지속적으로 이어지며 끝은 없을 것이다 는 답을 얻어냈다. 구석기 시대의 인간들도 필요에 의해 뭔가 생각하고 발명해 왔던 것처럼 교육이란 것도 이렇게 점점 발전해가고 구체화되어 간다는 것을 배울 수 있었다.은 교육의 본질은 시간을 초월한다는 것과 교육이란 거센 물살 속에서도 당당하게 버티고 서 있는 바위와 같이 변화하는 조

  • [검치호랑이, 교육학, 교육평가, 교육과정,] 교육과정 및 교육평가
  • 교육과정 및 교육평가「검치 호랑이 교육과정」을 읽고 나서처음 이 책의 제목을 보았을 때의 느낌을 표현하자면 참으로 신선했다.되게 교육에 관한 책은 제목부터가 심오하거나 부담스럽기 마련인데, 이 책은 왠지 모르게 나의 호기심을 자극 했다.이야기의 시작은 세계에서 가장 긴 카운터를 가졌다는 티후아나의 한 술집에서 테킬라 데이지를 즐기고 있던 레이몬드 웨인과 페디웰 교수가 우연히 만나게 되고, 그러면서 세계에서 가장 길다는 카

  • [검치호랑이, 교육학, 교육평가, 교육과정,] “검치 호랑이 교육과정”
  • 교육과정 및 교육평가”라는 수업을 듣게 되었습니다. 처음 수업시간에 나가지 않아서 인지 어떤 방식으로 수업이 진행되는지 조차 알지 못했습니다. 그저 Reflection paper를 매주 제출해야한다는 소식만 접한 상태로 수강하게 되었습니다. “검치 호랑이 교육과정”라는 책을 읽고 독후감을 쓰는 과제는 들어 보지도 못하였습니다. 물론 강의 계획서를 꼼꼼히 살펴보지 못한 저의 잘못이 크다고 생각합니다. 2주가 지나 저의 생활이 조금 안정이 될 무렵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