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치호랑이, 교육학, 교육평가, 교육과정,] 검치 호랑이를 읽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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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고 싶은 말
정말 힘들게 작성한 레포트이며 A+ 점수를 받은 레포트입니다..

검치호랑이 교육과정을 읽고 내용을 이해하기 어려운 분이나 핵심을
파악하지 못하신 분들은 다운받으셔서 약간 수정하시거나 그대로 내셔도 아무런 문제가 없으실겁니다.^^

독후감을 쓰기 위해서는 이 책의 핵심, 말하고자 하는 바를 정확히 파악해야 하는데 대부분의 사람들은 그 요지를 정확히 짚어내지 못하고 있습니다. 읽고 도움되셨으면 합니다.
본문내용
나는 책을 읽기 전 작가가 의도하는 바가 무엇인가를 먼저 생각한다. 이 책 제목을 보고 교육과정을 검치 호랑이를 주제로 쓴 글이겠지 이런 생각을 먼저하며 작가가 책을 쓴 의도를 먼저 살펴보았다 작가는 오늘날 교육과정 문제를 검토하기 위해 구석기 시대의 교육과정이라는 형태를 빌려 우화적으로 이 책을 썼다 또한 교육과정분야의 고전으로 교육학의 전반적인 개념을 짚어가고 있어 교육에 관련된 사람이면 누구나 순간순간 자책감을 느끼게 해주고 있다 미래 세계에 대한 새로운 이미지를 전해주지 못하면 기만행위라고 주장하며, 무엇인가를 느끼게 하는 책이 되기를 바라고 있다
이런 교육과정을 우화적으로 쓴 책들은 처음 읽으면 도대체 의도한 바가 무엇이지 하며 두 세 번씩 다시 볼 수 밖 에 없다 그래서 난 먼저 작가에 의도를 파악하고 기본 틀을 잡고 책을 읽게 되었다 이 책은 레이몬드와 페디웰 박사가 만나서부터 시작되며 페디월 박사의 강의 형식으로 진행 된다 최초의 교육학 이론가이자 실천가인 새주먹은 아이들에게 의식주와 안전에 보탬이 되는 일을 하도록 가르친다면 부족이 더 나은 생활을 영위할 것이라는 교육 목표 아래 첫 번째 교육과정의 첫 번째 과목을 맨 손으로 물고기를 잡는 기술로 정하였다 다음으로 털이 길고 작은 말을 잡을 때 주로 몽둥이를 사용하였으므로 털이 긴 작은 말을 몽둥이로 잡는 것을 두 번째 과목으로 정하였다 마지막으로 사나운 검치호랑이를 퇴치하는 수단으로 불을 사용하는데 착안 하여 불로 검치호랑이를 몰아내는 것을 세 번째 과목으로 정하였다 아이들은 세 가지 실습을 통하여 놀이에서 벗어난 유목 활동을 배우게 되었고 나이가 들어감에 따라 넉넉하고 안전하게 생활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해 갔다 하지만 빙하기가 찾아오며 빙산이 모아온 흙과 자갈이 개울물 속에 섞여 들어가 맑은 개울은 탁한 물로 변했고 따라서 맨손으로 물고기를 잡는 것도 불가능 해졌다 또 털이 긴 작은 말들은 늪지를 떠나 건조하고 너른 평원을 향해 멀리 떠나가고 그 자리는 자그마한 얼음조각과 함께 내려온 영양들이 차지했다 영양은 예민한 후각을 가지고 있어 아무도 가까이 접근 할 수 없었고 따라서 몽둥이로 때려잡는 기술도 쓸모가 없어졌다 뿐만 아니라 대기 속에 습기가 차 검치호랑이들은 폐렴에 걸려 대부분 죽어갔다 부족민들은 어려운 상황에 처하게 되었고 학교에서 배운 모든 기술을 포기해야만 하고 의식주와 안전을 책임질 수 있는 대책이 없었다.
참고문헌
*검치 호랑이 교육과정 , 교육에 관한 우화
(김복영 김유미 옮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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