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치호랑이, 교육학, 교육평가, 교육과정,] ***검치 호랑이 교육과정을 읽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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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08.07.17 / 2019.12.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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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말 힘들게 작성한 레포트이며 A+ 점수를 받은 레포트입니다..
검치호랑이 교육과정을 읽고 내용을 이해하기 어려운 분이나 핵심을
파악하지 못하신 분들은 다운받으셔서 약간 수정하시거나 그대로 내셔도 아무런 문제가 없으실겁니다.^^
독후감을 쓰기 위해서는 이 책의 핵심, 말하고자 하는 바를 정확히 파악해야 하는데 대부분의 사람들은 그 요지를 정확히 짚어내지 못하고 있습니다. 읽고 도움되셨으면 합니다.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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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책은 약간의 어이없는 가정에서 출발하고 있다. 과연 까마득한 태고에 교육이 있었을까. 구석기 시대의 교육이 처음으로 행해졌고, 그것이 제도화되어 그 후손들에게 계속 이어졌다는 것이다. 구석기 시대를 살았던 사람들은 인간이라고 하기에는 미숙한 부분이 많다. 그런데도 무리한 가정을 해가면서 무엇을 이야기 하고 싶은 것일까.
아마도 이 작가는 생활 이외에 딱히 가르칠 것이 없는 교육 환경을 설정하고 싶었던 것 같다. 즉 교육내용이 생활에 필요한 기술 그 자체임을 말하고 싶어서 교양이니 철학이니 수학이니 같은 여타의 학문이 쓰이지 않았던 극단적인 상황으로 구석기 시대를 상정한 것이다. 그렇다면 그렇게까지 해서 작가가 말하고 싶은 것은 무엇일까. 교육내용이 시대의 흐름과 상관없이 형식적으로 정착됨에 따라 사회적(부족적) 문제, 청소년 문제 등이 발생했다고 한탄하는 것일까.
구석기 시대의 인류가 처음 교육을 실시하면서부터 그 변천 과정을 페리웰 교수의 강의 형식을 빌어서 제시하고 있다. 이는 우리의 교육과정 변천사를 비유하고 있기도 하다. 최초의 교육학 이론가이자 실천가인 새주먹은 아이들에게 의식주와 안전에 보탬이 되는 일을 하도록 가르친다면 부족이 더 나은 생활을 영위할 것이라는 교육 목표 아래 맨손으로 물고기 잡기등의 세 가지 교육과정을 만든다. 이 책의 나머지 부분에서도 새주먹처럼 진보적인 사람들에 의해 교육에 대한 반성과 방향 수정이 시도되는데 모든 일이 그렇듯 교육 또한 진보적이고 개방적인 자세에서 출발한다는 시사점을 얻을 수 있었다.
-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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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검치 호랑이 교육과정 , 교육에 관한 우화
(김복영 김유미 옮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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