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패션] 패션의 정의, 구성과 스트리트패션, 일본패션 및 한국 라이프스타일의 변화에 관한 고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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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패션의 정의

Ⅱ. 패션의 구성요소
1. 선호성의 강도
2. 선택적 영향
3. 집단에의 동조성
4. 차별성
5. 현재화에의 갈망
6. 변화에 대한 태도

Ⅲ. 스트리트 패션
1. 자유롭다
2. 당시의 문화를 그대로 반영한다
3. 세 번째 지역적, 계층적 특수성을 갖는다
1) 지역적 특수성
2) 계층적 특수성
4. 유동적이다

Ⅳ. 일본 패션

Ⅴ. 의류 상품과 인터넷 쇼핑
1. 인터넷 쇼핑몰의 장점
2. 인터넷 쇼핑몰을 통한 의류 상품의 구매 성향
3. 의류상품의 인터넷 쇼핑몰 조사대상
4. 인터넷 쇼핑몰 사례분석

Ⅵ. 인터넷 쇼핑의 국내 현황

Ⅶ. 한국인의 라이프스타일 변화
1. 의생활
2. 소비패턴의 변화
3. 구매태도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패션의 정의

유행․풍조․양식을 일컫는 말이다. 어원은 라틴어의 팍티오이며, 만드는 일․행위․활동 등을 뜻한다. 주로 의복 또는 복식품의 유행을 가리켜서 말할 때 사용된다. 어느 특정한 감각이나 스타일의 의복 또는 복식품이 집단적으로 일정한 기간에 받아들여졌을 때 이를 패션이라 한다. 시즌에 앞서서 새로 만든 유행의 복식품을 전시하거나 모델이 몸에 걸치고 공개하는 것을 패션쇼라 하는데, 미국에서 기원된 것이다. 그 때 옷을 입는 사람을 패션모델이라 한다. 또, 모드와 패션은 같은 뜻으로 통용된다.

Ⅱ. 패션의 구성요소

한 사회에서 어떤 스타일이 패션화 되는 데에는 여러 가지 요인이 상호복합적으로 작용하지만, 개인차원에서 볼 때 패션수용을 결정하는 데에는 대체로 몇 가지 요인으로 한정된다고 할 수 있다. 이를 Miller, McIntyre와 Mantrala(1993)가 제시한 체계에서 제시해 보면 다음과 같다.

1. 선호성의 강도

패션이론가들은 사회적 상호작용이 있기 전에는 기능적으로 거의 동등한 여러 스타일에 대해서 선호성(preference)에 차이를 보이지 않았음을 지적하고 있다(Blumer, 1969 ; Sproles, 1981). 그런가 하면 사회적인 상호작용 이전에 어떤 스타일에 대한 선호성의 순위를 결정하는 능력은 검은색의 진과 청색의 진의 상대적인 성과를 평가할 수 있는 척도가 보편적으로 일치하 지 않은 경우라든지 기능적인 성과에 대하여 위험성이 높은 경우에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Abrahamson, 1991).
사회적으로 상호작용을 하기 이전에는 어떤 스타일에 대한 선호성이 낮음에도 불구하고 어떤 상징적 의미가 어떤 스타일에 부여되어서 사회적 상호 작용이 생기게 되면 강한 선호성이 형성될 수 있다. 예를 들어 검은 가죽 잠바가 갈색 가죽 잠바와 기능적으로 차이가 없고 아무런 상징적 의미가 없다면 소비자 개인은 두 제품 모두에 관심이 없을 것이다. 그러나 어떤 집단에서 검은 가죽 잠바가 상징적 의미가 있다면 그 제품은 그 집단에게는 보다 강한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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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안광호․황선진․정찬진(1999), 패션마케팅, 지학사
현대인과 패션 (경북대학교출판부2003.2.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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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황선진․안광호․정찬진(1999), 패션 마케팅, 수학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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