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애인직업재활정책] 장애인직업재활(직업재활정책, 직업재활서비스, 직업재활서비스전달체계)의 의의, 흐름, 시설운영, 체계, 청각장애인 사례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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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직업재활의 의의

Ⅲ. 직업재활 서비스 전달체계의 흐름

Ⅳ. 장애인직업훈련시설 운영
1. 목적
2. 정책방향
3. 직업훈련사업
4. 직원 채용 기준
5. 운영실적 보고

Ⅴ. 장애인생산품판매시설 운영
1. 목적
2. 정책방향
1) 장기적 방향
2) 주요추진사항
3. 기능과 역할
1) 보건복지부
2) 지방자치단체
3) 장애인생산품판매시설
4. 시설 운영
1) 운영관리
2) 사업내용
3) 생산품선정
4) 수익금처리 및 범위
5) 회계처리
6) 관리운영비 지원
7) 직원채용기준
8) 우선구매제도 관련
5. 지도․감독
6. 운영실적 등 보고

Ⅵ. 직업재활 기본체계의 재정비

Ⅶ. 청각장애인 취업 문제
1. 일반현황
2. 한국장애인 고용촉진공단의 사업실적분석

Ⅷ. 청각장애인의 직업교육 대책
1. 청각장애인들의 직업교육
1) 특수학교
2) 직업전문학교
3) 기타
2. 청각장애인의 직업영역
3. 직업영역 확대방안
1) 교육의 기회 확대와 질적 향상을 위한 대책
2) 추수지도와 사회교육기회의 확대
3) 다양한 진로의 개발과 자격취득

Ⅸ.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장애인 직업훈련시설은 전국에 약 100여 개소가 있지만 교육과목의 낙후성으로 호응을 얻지 못하고 있다. 국내 최대 규모 직업재활훈련시설의 하나인 모 장애인직업전문학교의 학과목을 보면 도예, 양장, 제과, 귀금속 공예, 목공, 조립 같은 비 인기 직종이나 일반인들이 기피하는 직종들이 상당수를 차지한다. 컴퓨터 CDA, 사무관리 자동화 같은 인기과목도 있지만 모집인원이 소수에도 교육여건도 충분치 않아 신청 뒤 상당기간 대기해야 한다. 이 학교 졸업생 가운데 전공과목 해당 직종으로 취업한 경우는 35.8%에 불과 했으며 그마나 취업자의 79.2%는 2년 내에 다른 직종의 일을 배우기 위해 다시 직업재활교육을 받거나 구직 프로그램에 참여하고 있다. 이달엽 대구대 교수는 ꡒ장애인 대상 직업재활교육은 시장의 전망과 이용자의 입장이 먼저 고려하기보다는 서비스 공급자의 입장에서 취업률 증대에 일차적 목표가 있는 것 같다ꡓ고 지적했다.
장애인직업재활교육은 정책전달체계도 문제가 되고 있다. ꡐ장애인고용촉진 및 직업재활법ꡑ이 처음 시행된 2000년 10월 이후 장애인복지관 등 보건복지부 산하 장애인 관련기관에서 장애인 직업재활 사업을 실시하고 있고, 교육부는 특수교육을 담당하고 있다. 장애인 직업재활의 주무부서는 여전히 노동부로 현재 3개 부처가 업무를 공동 분장하는 체제를 이루고 있다. 장애학생이 학령기를 마치면서 특수교육을 주관하는 교육부의 역할은 노동부로 이관된다. ꡐ교육ꡑ에서 ꡐ직업ꡑ으로 전환되는 중요한 시점, 문제는 이 과정에서 10년 넘게 특수교육을 받았던 장애인 개인에 대한 자료 가운데 직업재활교육에 참고할만한 것이 없다는 것이다. 이성규 공주대 교수는 ꡒ정부 부처간의 협조나 연계성 없이 임시방편으로 일관했던 특수교육에 일차적인 문제가 있다ꡓ며 ꡒ하나의 부처에서 장애인들의 교육과 직업재활, 사회적응에 이르기까지 모든 것을 담당하는 것이 유일한 해결책ꡓ이라고 강조했다.
장애인복지의 최종 목표는 비장애인과의 차별 없는 ꡐ사회통합ꡑ이다. 문제는 사회통합을 지향하기 위한 일련의 직업재활이 다분히 형식에 그치고 있다는 것이다. 진정 장애인들의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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임종철(1994), 장애인 완전고용정책의 이념, 장애인고용합본호
윤종숙(1992), 정신지체인 보호작업장 실태 및 개선방향에 관한 연구, 이화여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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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수형(2000), 장애인근로작업시설의 운영실태와 활성화 방안, 석사학위논문, 청주대학교장애인고용촉진세미나, 한국장애인고용촉진공단
전준구(1997), 한국 장애인고용정책의 집행과정에 관한 연구, 동국대학교 대학원 행정학과 박사학위논문
최현숙(1998), 장애인 직업훈련 직종다양화 방안 연구, 한국장애인고용촉진공단
황연대(1991), 장애인고용촉진공단의 역할, 장애인고용촉진을 위한 발전방향 모색, 한국장애인고용촉진공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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