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재관리, 인재상] 인재육성교육, 인재관리, 기업이 바라는 인재상, 인재개발, 인재파견사업, 인재유지, 인재활용 분석(사례 중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7.14 / 2019.12.24
  • 1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기술 혁신의 추세 및 특징

Ⅲ. 인재육성교육

Ⅳ. 역량발휘형 인재관리
1. 기술적용형
2. 계량분석형
3. 이론개발형
4. 창의형
5. 상담형
6. 관리형
7. 기업통제형
8. 영향형

Ⅴ. 기업이 바라는 인재상
1. DPI(노루표 페인트)
2. 현대자동차
3. 신세계
4. IBM
5. 애경유화

Ⅵ. 인재개발 방법의 사례

Ⅶ. 우리나라의 인재파견산업

Ⅷ. 기업의 인재유지 및 효율적 활용
1. 미 IT업계 기술인 우대
2. LG텔레콤, 사내 스카우트 열풍
3. 삼성SDI, 인터넷 인사시스템인 사이버 인사
4. 구직자의 MIND에 체화하라
5. 연수연구원 확보․유지 위해 벤처 40%가 스톡옵션 의존
6. 벤처기업, 파격적 사원 복지제도

Ⅸ.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지식의 분류체계에 비추어 볼 때 지식경영에서 강조하는 지식은 물론 체계적인 지식과 통합된 지식이라고 볼 수 있다. 특히 자신의 체험을 통해 체득하고 체화시킨 통합된 지식이말로 지식경영이 궁극적으로 추구하는 지식의 전형이라고 볼 수 있다. 한편 지식경영의 세계적인 대가라고 볼 수 있는 노나까의 지식분류체계는 지식경영을 이해하는 데 매우 중요한 시사점을 던져주고 있다. 어떠한 지식유형을 강조하느냐에 따라 지식경영을 이해하고 실제로 적용하는 접근방법상의 현격한 차이를 불러일으키기 때문이다. 우선 노나까가 분류한 두 가지 유형의 지식을 구분할 필요가 있다(Nonaka & Takeuchi, 1995). 그에 따르면 지식은 크게 객관적으로 측정할 수 있고 관찰할 수 있는 명시지 또는 형식지(Explicit Knowledge)와 개개인의 독특한 Know-How와 주관적인 경험으로 구성되어 있어 외현적(外現的)으로 표현하기 어려운 암묵지 또는 묵시지(Tacit Knowledge)로 대별될 수 있다. 명시지는 논리적이고 기계적인 지식이다. 참과 거짓, 수단과 목적을 쉽게 구분할 수 있으며 기업에서의 업무로 치자면 회계 서류작성, 문서관리 창구업무 등 좌뇌의 영역에 해당한는 지식이다. 반면에 암묵지는 감성적, 직관적, 주관적인 지식으로서 고객감동, 비전창출, 새로운 조직문화 및 공유가치 창출, 특정 전문분야에 대한 자기 나름대로의 독특한 경험지 등이 여기에 해당된다. 이러한 분야는 우뇌의 영역에 해당된다. 지식경영에 대한 개념정의도 어떠한 입장에서 지식을 어떻게 이해하느냐에 따라 전혀 다른 개념정의가 이루어질 수 있다. 지식을 객관화시킬 수 있는 명시지로 보느냐 아니면 주관적 체험의 결과이기에 쉽게 외재화 시킬 수 없는 암묵지로 볼 것이냐에 따라 지식경영은 다른 의미와 접근방법을 택할 수 있다. 또는 기존 지식을 수집 정리해서 전파하고 공유하는 활동에 초점을 두느냐 아니면 보유하고 있자 못한 새로운 지식을 창출하고 이를 업무성과에 연계시킴으로써 해당회사의 경쟁력을 제고시키는 활
참고문헌
김효근(1998) - 한국 신지식인 보고서, 매일경제신문사
강순희․이병희․최강식(1999) - 지식경제와 직업훈련, 한국노동연구원
매일경제(1999) - APEC 지식산업 발전방안 세미나를 보고
매일경제 지식프로젝팀(1998) - 지식혁명 보고서, 매일경제신문사
미래와 경영연구소(2004) - 총무와 인사관리 지식 쌓기,미래와 경영 출판사
서정해 역(1998) - 후지쯔의 지식경영(지식경영 실천사례집 ①)
스티븐 코비 - 성공하는 사람들의 7가지 습관, 김영사출판사신전략적 인사관리론, 형설출판사
시세호, 정원식 편(1977) - 창의력의 교육, 지력과 정의의 교육, 서울 : 배영사
우천식(2000) - 디지털 시대의 직업능력개발과 정부의 역할, 디지털 시대의 안희탁(1996) - 한국기업의 신인사제도 실태와 도입 방안, 서울: 한국경영자총협회
중소기업학회(1997) - 중소기업 시대의 新 인사전략, 21세기 북스 출판
직업능력개발, 한국직업능력개발원 개원3주년 기념 학술심포지엄 자료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경영학] NH 농협의 인적자원관리
  • 인재상 3. 인사관리 / 복리후생4. 채용5. 농협의 교육6. 승진Ⅳ. 농협의 인사고과 1) 인사고과자의 문제2) 현행 인사고과 제도의 문제3) 자기평가신고서의 활용문제4) 인적자원적 관점에서 본 문제점Ⅴ. 농협 인적자원관리 인터뷰 1. 인터뷰2. 인터뷰후 생각Ⅶ. 농협인적자원관리의 개선방안 1. 능력개발형 인사고과제도 도입2. 고과기준 ․ 요소 ․ 척도의 개선Ⅷ. 맺음말 참고문헌 포함Ⅰ. 농협선정이유 농협은 2006년 3월 채용포털 커리어가 취

  • 인사고과 기준과 경력관리 -인사고과 및 성공적 경력관리의 요건
  • 관리- 경력관리 5 단계Ⅴ. 경력 관리 성공 사례- 유웅석 SK건설 사장Ⅵ. 헤드헌터가 바라는 인재상1. 헤드헌팅 업계 선두주자 커리어 케어2. 헤드헌팅 회사들 인재를 어떻게 찾나? 3. 헤드헌팅 요청 직종 순위4. 헤드헌팅 활용을 통한 경력관리Ⅰ. 現 인사고과에 대한 평가 인사조직 전문 컨설팅업체 인사전략연구소가 1월2일부터 16일까지 전국 중소기업 인사담당자 1,550명을 대상으로 한국형 인사조직관리 모델제시를 위한 설문조사를 실시한

  • [인적자원관리] 기업의 핵심 인재 관리
  • 개발 및 활용을 가속화3. 일부 회사는 핵심인력을 중심으로 회사의 당면 과제와 성과 극대화, 중장기 성장 기반 마련을 위한 각종 프로젝트에 적극 참여하게 하며, 사내 컨설턴트로서의 역할을 부여하고 있다. 또 경영혁신의 리더 역할을 부여하며, 우수 신입인력 및 신규 경력사원의 조직 정착을 위한 멘토 역할을 부여한다.*핵심인재의관리확보유지배치육성핵심인재의 관리 3)육성 성장비전의 제시- 장기간 조직과 개인의 발전을 양립시

  • 조직(기업)의 인적자원개발 현황 조사(홈플러스와 이마트를 중심으로)
  • 개발, 경력개발, 수행관리, 조직개발의 네 가지 기본요소로 구성된다. 2. 인적자원개발의 필요성1) 지식경제 시대지식 경제란 자본이나 노동량 등으로 경쟁하는 시대가 아니라 종업원의 창의적인 지식을 얼마나 활용하여 부가가치를 높이느냐로 경쟁하는 시대이다. 이러한 지식 경제에서는 자신이 체화하고 있는 지식을 이용하여 업무의 부가가치를 높이는 근로자, 즉 지식근로자를 얼마나 확보하고 있느냐 하는 것이 기업의 경쟁력을 결정하는 가장

  • [현대경영]KRP이론을 바탕으로 한 세계화 기업 경영 발전
  • 기업에 따라 각 모델의 비중이 다르게 나타나고 있다. 그러나 아직까지 많은 기업이 수행하는 한국형 경영은, 대체로 충분한 시간을 들여 각 모델의 장점을 융합한 형태(fusion)가 아니라, 여러 가지 방식들을 명확한 가치판단의 기준 없이 혼합한 것(mix)으로 파악되고 있다. 따라서 이 보고서에서는 현상진단을 통해 우리나라 기업들의 어떠한 점이 각 모델에 해당하는지 분석하고, 각 모델의 장단점을 평가한 다음, 두 모델의 장점을 융합한 형태를 제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