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공사례] 풀무원의 성공경영전략(한글파일)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7.05 / 2019.12.24
  • 2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팀프로젝트 자료로써 풀무원에 대해서 조사 분석한 자료입니다.

조사하시는데 많은 참고로 활용하세요..
목차
Ⅰ. 서론
1. 풀무원 선정 동기
2. 풀무원 기업 소개

Ⅱ. 본론
1. 국내 시장 상황
(1) 국내 두부시장의 전반적인 현황
(2) 풀무원 두부의 등장
2-1) 국내 두부 시장의 블루 오션
2-2) 풀무원 두부와 다른 두부의 차이점
2-3) 풀무원의 고객 지향적 마케팅 프로세스
2-4) 국내에서의 환경 분석
2-5) 풀무원 브랜드
2-6) 국내에서의 풀무원 가격전략
2-7) 두부 시장의 성장과 풀무원의 성장

2. 미국 시장 진출 배경 및 이유

3. 미국 시장 상황 분석
(1) 경쟁자 분석
(2) 고객과 식생활 측면
(3) 기타 시장 여건

4. 미국시장 진출 초기상황 분석
(1) 미국 시장 진입방법
(2) SWOT 분석
(3) STP전략
(4) 4P전략

5. 미국시장 진출 후기상황 분석
(1) 미국시장 내 초기진출의 실패원인
(2) 현지기업을 활용한 진출 방안 변경

6. 현재 풀무원의 해외 사업 현황과 향후 방향
(1) 글로벌 기업의 기반 마련
(2) 해외 진출

Ⅲ. 결론 및 나아가야 할 방향
1. 유럽 시장에서의 향후 성장 전략 방안
2. 결론

** 참고문헌 **
본문내용
Ⅰ. 서론

1. 풀무원 선정 동기

우리 조원들은 모두 여자이기 때문에 평소부터 식품회사에 관심이 많았다. 얼마 전 우연히 신화창조의 비밀이라는 TV 프로그램을 통해 풀무원의 미국진출 성공사례를 접할 수 있었다. 항상 우리 식탁에서 쉽게 접할 수 있었던 두부가 바다 건너 미국에서 자리 잡았다는 사실은 조금은 이색적 이었다. 두부는 동양의 대표적인 음식이지만 서양 사람들에게는 친숙치 못한 음식이다. 서양인에게는 콩조차 동물들의 사료로 인식되는 상황에서 과연 어떻게 두부라는 음식을 알렸을까 하는 호기심이 우리를 자극하였다. 이런 호기심을 계기로 하여 풀무원의 해외 시장 진출의 성공요인과 향후 과제에 대해 분석해 보았다.

2. 풀무원 기업 소개

풀무원(Pulmuone)의 풀무(Pulmu)란 대장간에서 쇠를 뜨겁게 달구기 위해 바람을 불어넣는 기구를 말하는 것이다. 여기에 `풀무원 하나‘,’풀무원은 최고‘ 라는 의미를 가진 ’원(One) ‘이 결합되어 풀무원(Pulmuone) 이라는 브랜드가 태어났다. 좋은 연장을 만들기 위해서는 신선한 공기를 불어넣어 쇠를 뜨겁게 달구어야 하듯이 지금보다 더 큰 풀무원, 더 새로운 풀무원을 위해서 스스로에게 풀무질을 하는 풀무원 정신과 사람이라는 의미를 가지고 있다.
원경선 원장은 40여년간 공동체 삶터 '풀무원 농장'을 이끌며 '이웃사랑, 생명존중'의 정신으로 유기농사를 짓고 있는 우리시대의 큰 농부이다. 평화주의자로서의 원경선 원장의 사상적 배경은, 이웃 사랑 정신과 생명 존중 사상이며, 풀무원 농장은 이런 사상을 현실적으로 구현하는 곳이다.
풀무원 농장에서는 농약과 화학 비료를 완전히 배제한 깨끗한 유기농으로, 이웃을 사랑하는 농사, 생명을 존중하는 농사를 짓고 있다. 이웃사랑 정신이란 '자연 그대로 신선하고 안전한 먹거리를 드리겠다는 이웃사랑의 정신'으로써 이는 즉 사람(풀무원)과 사람(고객)과의 아름답고 굳센 약속이며, `내 가족이 안심하고 먹을 수 있는 식품을 만든다는 풀무원의 의지이다. 생명존중 정신은 이웃사랑의 정신구현을 위해 생명의 근원인 자연을 사랑하고 살리는 것으로써, 작은 생명도 마음 놓고 살수 있는 자연 환경을 가꾸어 나가겠다는 사람과 자연과의 약속이다. 자연을 자연답게 살려야 사람이 사람답게 살 수 있게 될 것이기 때문이다. 풀무원의 심볼(Symbol) 마크의 기본 컨셉은 대자연과 더불어 `자연건강 생활기업`으로 `최고의 기업`으로 도약하고자 하는 기업의지를 담고 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