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경영] 21세기 기업환경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6.30 / 2019.12.24
  • 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기업의 개념
2.기업환경의 정의와 성격
(1)기업환경의 정의
(2)기업환경의 성격
3.21세기 현대의 기업이 갖는 목표
(1)경제적 목적
(2)사회적 목적
(3)경제,사회적 다원목적
4.국제경영환경
(1)글로벌 환경-WTO체제
(2)지역적 환경-APEC
5.해외직접투자의 의의
6.개인의견
본문내용
1. 기업의 개념
기업은 과거 기업과 현대의 기업으로 나누어서 설명할 수 있다.
⑴ 과거 기업 - 과거에 기업은 자본을 출자한 자본가소유의 사적 경제기구로 인식하였으며, 생산요소의 전문적인 결합체(즉 경제, 기술적 생산시스템)이며, 폐쇄된 경제 시스템이고 이윤 극대화를 추구한다고 보았다.
⑵ 현대의 기업 - 현대에 기업은 사회를 유지하고 발전시키는데 이바지하는 사회적 기관이며 시스템적으로는 영구존속체 또는 계속기업이라고 나타낼 수 있으며 기업 내부 시스템과 상호작용을 하며 사회, 심리적 협동 시스템이라고 나타낼 수 있다.

2. 기업환경의 정의와 성격
⑴ 기업환경의 정의
기업환경이란 기업이나 기업활동에 영향을 미치거나 영향을 받는 기업 내, 외부의 모든 요인이 집합으로 이해 할 수 있다. 따라서 기업 환경을 구성하는 요인은 그 수도 많고 그 범위도 매우 넓다.
개방시스템으로서의 환경요인과 그 변화에 대해 끊임없이 상호작용하기 때문에 기업의 조직의 생존과 성장은 외부요인에 대한 조직의 능력과 적응력에 의해 좌우 되는 것이다. 기업의 외부환경은 끊임없이 변동하고 있고 장기적인 변화를 겪기 마련이다. 따라서 기업이 생존과 성장을 계속해 나가기 위해서는 이러한 외부환경 변화에 민감하게 대처하는 적응능력을 길러야만 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경영학] 21세기 경영환경
  • 기업환경 변화를 관찰하고 변화의 패턴을 읽으면서 충실히 이에 대비한다면 우리가 직면하고 있는 변화는 결코 두려운 대상만은 아닐 것이다.Ⅱ. 21세기 경영환경1. 글로벌화에 따른 경쟁 격화글로벌화(globalization)에 따른 경쟁의 격화로 세계일류의 제품을 생산하는 기업은 보다 넓은 시장에 진출할 수 있는 기회가 제공되지만, 제2인자를 포함한 나머지 기업에게 보장된 시장은 존재하지 않는다. 이에 따라 대기업과 중소기업간의 양극화 경향은 국제

  • [기업윤리] 기업윤리의 국제적 환경변화
  • 기업이 지켜야 할 원칙2. OECD 외국공무원 뇌물방지협약3. IBRD(세계은행)와 IMF(국제통화기금)의 기업의 투명성과 소액주주보호4. 국제공통의 기업윤리 강령합의5. SA 8000 인증제도 실시6. 코오(Caux)원탁회의 ‘기업의 원칙’ 발표기업윤리의 국제적 환경변화1. Globalization과 New Round의 전개글로벌리제이션(Globalization)이란 지구촌화 ․ 세계화 ․ 국제화를 의미한다.21세기는 세계경제가 새로운 환경으로 전개되고 있는 가운데 한국경제는 불가피하게 국

  • [경영환경] 기업환경의 의의와 유형 및 디지털 시대와 e-비즈니스, 글로벌 환경
  • 기업환경의 주요 요소들이 더욱 빠르게 변화하고 있다. 기업이 생존과 성장을 계속하기 위해서는 이러한 변화에 능동적으로 대처할 수 있는 능력을 지녀야 한다.본 자료에서는 기업환경의 중요성과 기업환경을 이루고 있는 구성요소들을 살펴보기로 한다. 또한 21세기 기업환경을 설명해 주는 주요 개념으로 디지털 시대의 도래와 e-비즈니스및 다양화, 정보화, 국제화, 환경친화에 관한 개념들을 알아보도록 한다.1) 기업환경의 의의경영환경의 변

  • [조직개발론] 제1장 한국기업의 경영혁신
  • 기업의 30년 동안 생존율은 13%인데 비하여 세계100대 기업은 38% 미국기업은 21%이며 일본기업은 22%이다. 이와같은 통계는 우리나라 기업들이 다른나라에 비하여 얼마나 심한 환경변화를 겪어 왔는지 말해준다. 특히 근래의 경제위기와 세계화 정보화의 추세는 우리나라 기업역사상 가장 위협적인 환경변화로서 이와 같은 환경변화에 기업이 얼마나 잘 적응하느냐에 따라서 앞으로 기업의 장기성과와 성장이 결정될 것이 확실하다2. 무한계환경과 경영혁

  • [경영사례] 캐논 canon의 전략경영
  • 21세기의 세계기업을 향해 이 비전을 세계적으로 펼쳐서 새로운 사업을 만들어야 할 시기에 접어들었다. 또 종합영상정보기업이라는 세계에서는 독특한 기업분야를 가지고, 경쟁기업도 기존의 개념으로는 다룰 수 없게 되었다. 이러한 시기에서 선두를 지키고 있는 canon의 경영은 성공적이라 감히 말 할수 있다.Key words: 세계글로벌기업, 공생기업, 국제 경영, R&D 기술1. Introduction캐논사의 디지털 및 네트워크 기술은 일상생활의 다양한 영역에 침투하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