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경영] 21세기 기업환경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6.30 / 2019.12.24
- 4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기업의 개념
2.기업환경의 정의와 성격
(1)기업환경의 정의
(2)기업환경의 성격
3.21세기 현대의 기업이 갖는 목표
(1)경제적 목적
(2)사회적 목적
(3)경제,사회적 다원목적
4.국제경영환경
(1)글로벌 환경-WTO체제
(2)지역적 환경-APEC
5.해외직접투자의 의의
6.개인의견
- 본문내용
-
1. 기업의 개념
기업은 과거 기업과 현대의 기업으로 나누어서 설명할 수 있다.
⑴ 과거 기업 - 과거에 기업은 자본을 출자한 자본가소유의 사적 경제기구로 인식하였으며, 생산요소의 전문적인 결합체(즉 경제, 기술적 생산시스템)이며, 폐쇄된 경제 시스템이고 이윤 극대화를 추구한다고 보았다.
⑵ 현대의 기업 - 현대에 기업은 사회를 유지하고 발전시키는데 이바지하는 사회적 기관이며 시스템적으로는 영구존속체 또는 계속기업이라고 나타낼 수 있으며 기업 내부 시스템과 상호작용을 하며 사회, 심리적 협동 시스템이라고 나타낼 수 있다.
2. 기업환경의 정의와 성격
⑴ 기업환경의 정의
기업환경이란 기업이나 기업활동에 영향을 미치거나 영향을 받는 기업 내, 외부의 모든 요인이 집합으로 이해 할 수 있다. 따라서 기업 환경을 구성하는 요인은 그 수도 많고 그 범위도 매우 넓다.
개방시스템으로서의 환경요인과 그 변화에 대해 끊임없이 상호작용하기 때문에 기업의 조직의 생존과 성장은 외부요인에 대한 조직의 능력과 적응력에 의해 좌우 되는 것이다. 기업의 외부환경은 끊임없이 변동하고 있고 장기적인 변화를 겪기 마련이다. 따라서 기업이 생존과 성장을 계속해 나가기 위해서는 이러한 외부환경 변화에 민감하게 대처하는 적응능력을 길러야만 한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노사관계론]모의교섭 절차와 방법
- [마케팅성공사례] 화장품 `미샤` 마케팅분석
- [호텔경영] 신라&메리어트 호텔의 조직 구성도
- POSCO 포스코 사회적책임완수위한 윤리경영사례분석
- 경쟁사 분석을 통한 자사의 경쟁력 방안
- CJ CGV 기업분석과 CGV 마케팅 4P,SWOT,STP전략분석및 CGV 경쟁사전략(롯데시네마,메가박스)과 비교분석 PPT레포트
- 도브 Dove 브랜드분석과 SWOT분석및 도브 마케팅과 광고전략 연구 - 도브 한국시장 전략연구 레포트
- [국제무역론] 생산요소의 국제이동
- CHIP4 추진배경 및 가입에 따른 문제점 [CHIP4,반도체,CHIP,시스템반도체,미중]
- [경영전략] 넥센타이어의 기업전략 분석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