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사회학 성역할] 성역할 발달이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6.27 / 2019.12.24
  • 1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1,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목 차

1. 성 역할이란?

2. 전통적 성역할 발달이론
⑴ 정신분석이론 (Frued)
⑵ 사회학습이론 (Bee)
(3) 인지발달이론 (Kohlberg)

3. 현대적 성역할 발달이론

4. 성역할 개념 형성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5. 성역할 관련논문
(1) 이효영(2006). 어머니 아버지의 성역할 인식과 유아의 성역할 고정관념 과의 관계. 성신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2) 김경옥(2005). 유아의 성역할 사회화에 관한 문화기술적 연구 (K어린이 집을 중심으로). 창원대 대학원.
(3) 문정란(2003). 성평등 그림동화 들려주기 및 관련활동이 유아의 성역할 고정관념에 미치는 영향. 중앙대 교육대학원.

6. 성역할 관련 교육활동 계획안

7. 참고문헌



본문내용

1. 성역할이란?
- 각 성(남성, 여성)의 특성을 나타내는 사회적 역할 또는 행위 즉, 각각의 성에 대해 적절 하다고 생각되는 행위에 대한 사회의 문화적 기대라고 할 수 있다. Bee(1989)는 성 역할 을 어떤 한 사회에서 여성 또는 남성으로서의 역할의 일부인 일련의 행동, 태도, 권리, 의 무, 책임이라고 정의하고 있다. 유아는 다음의 3단계 과정을 통해 성 개념을 갖게 된다.
(1) 기본적 성 정체감의 단계 (3세 경)
- 자신이 남성 혹은 여성임을 인식하나 경우에 따라 바뀔수 있다고 생각하는 시기이다.
(2) 성 안정성의 단계 (4세 경)
- 아무리 시간이 지나도 성은 변할 수 없다는 것을 안다.
(3) 성 일관성의 단계 (6~7세 경)
- 성인과 다름없는 성 개념 즉, 시간과 상황이 아무리 변해도 성은 안정된 속성임을 안다.

성역할이란 한 문화 안에서 남 녀를 구분시키는 특성에 대한 사람들 사이의 합의된 관점에 따라 ‘남성다운’ 또는 ‘여성다운’ 존재로서 의 행동과 태도를 말한다. Block(1973))은 한 문화 안에서 남성, 혹은 여성의 특성이라는 특성(traits)의 한 무리로 성역할을 정의하였으며 Nye(1973)는 성역할을 한 집단 내에서 주어진 지위를 차지한 개인에 대해 기대되는 일련의 조직된 행동과 태도로 정의하였는데, 이를 종합하면 성역할은 일차적으로 신체 생리적인 차이에 의해 규정되지만, 이러한 생물학적 차이보다는 오히려 사회 문화적 요구와 기대, 그리고 자신의 경험을 통한 인식유형에 의해 결정된다고 볼 수 있다. 모든 사회마다 규범이 있으며,m 이에서 이탈한 것은 부정적인 것으로 인식되기 때문에 성역할에 있어서 사회 문화적 요인은 상당한 영향력을 미치게 된다.
참고문헌
박찬옥 외 (2006). 유아사회교육. 정민사
최석란 외. 유아사회교육의 이해. 양서원
이효영(2006). 어머니 아버지의 성역할 인식과 유아의 성역할 고정관념과의 관계.
성신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김경옥(2005). 유아의 성역할 사회화에 관한 문화기술적 연구 (K어린이집을 중심으로). 창원대 대학원.
문종란 (2003) 성평등 그림동화 들려주기 및 관련활동이 유아의 성역할 고정관념에 미치는 영향. 중앙대 교육대학원.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도움이 많이 되었습니다.
  • s48***
    (2014.02.17 20:13:55)
회원 추천자료
  • [교육심리] 프로이드의 정신분석학적 성격이론과 에릭슨의 심리사회학적 성격이론의 비교
  • 성적인 발달 측면에 중점을 두었다. Ⅱ. 에릭슨의 심리 사회학적 성격이론1. 성격이론에릭슨은 프로이드의 정신역동주의의 이론을 지지하면서도 아동발달 단계에 있어서 프로이드와 견해를 달리한 대표적인 학자로, 그는 본능보다는 자아의 자율적인 기능을 강조하였다. 그는 자아는 그 나름의 발달과정을 가지며, 성적 혹은 공격적 추동과는 무관하게 고유한 활동력을 지닌 적응 기관이므로, 내담자의 자율성을 키우도록 돕는 상담자의 역할이 중요

  • 에릭슨의 심리사회적발달 단계를 8단계로 나눠서 설명하시오.
  • 발달 단계에 성인시기를 포함함으로써 프로이트의 발달이론을 확대하였다.에릭슨이 생각한 자아는 성격의 자율적 구조이자 원초아로부터 분화된 것이 아닌 그 자체로 형성되며 환경에 대해 적극적이고 창조적으로 대응한다는 것이다. 에릭슨의 이론이 심리사회이론으로 불리는 이유는 개인과 부모의 관계를 비롯해서 가족에게 영향을 미친 역사적, 사회적 상황에까지 관심을 가진 데 있다. 이는 부모가 아동 성격발달에 결정적인 역할을 한다고 하고

  • [사회학개론]사회화, 생애과정, 고령화
  • 사회화, 생애과정, 고령화-사회학개론-- 목 차 -Ⅰ.서론 Ⅱ.본론가. 사회화1. 문화, 사회, 어린이사회화)1) 아동 발달 이론2) 장 피아제와 인지 발달단계3) 사회화 기관2. 젠더 사회화)1) 젠더 사회화의 개념2) 젠더 학습3) 이야기책과 텔레비전4) 성차별과 무관하게 자녀 교육하기 어려움5) 사회학적 논쟁나. 생애과정1. 아동기란? 1) 아동기의 발달2) 아동기의 사회화- 목 차 -2. 10대 청소년기란? 1) 전통 사회2) 현대사회 3) 청소년기를 지칭하는

  • 사회화(젠더사회화), 생애과정(아동기,성인기,노년기), 고령화(연로함) 보고서
  • 사회학개론사회화, 생애과정, 고령화Ⅰ.서론 Ⅱ.본론1. 사회화1.1. 문화, 사회, 어린이사회화 1.1.1. 아동 발달 이론1.1.2. 장 피아제와 인지 발달단계1.1.3. 사회화 기관1.2. 젠더 사회화 1.2.1. 젠더 사회화의 개념1.2.2. 젠더 학습1.2.3. 젠더역할의 분석(이야기책과 텔레비전)1.2.4. 성차별과 무관하게 자녀 교육하기 어려움1.2.5. 사회학적 논쟁2 생애과정 2.1. 전 생애에 걸친 사회화 2.1.1. 아동기 2.1.2. 10대 청소년기2.1.3. 성인기 2.1.4. 노년기 3

  • [사회복지] 청소년 교육 개론-청소년의 문화와 문제행동
  • 성상황으로 보지 않고 계속적인 성장과정으로 보았다. 생물학에서는 청소년기란 성인으로 성장해 가는 저2의 증세인 신체적, 생리적 성숙의 특징이 나타나는 시기로 보았다. 사회학에서는 청소년은 인간의 행동단계에서 아동의 역할은 더 이상 갖게 되지 않으나 성인의 역할과 행동을 수행하기에는 아직 이른 단계에 있는 사람이라고 정의 했다.사회학적 이론은 모든 청소년들이나 청소년집단(그 들의 나이, 인종, 성 등의 공유에 따라)이 일반적으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