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와 사회] 가상공간에서의 자기표현수단변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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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 목 차 -

제 1 장 서 론
제 1 절 문제 제기
제 2 절 연구 목적
제 3 절 연구 방법 및 대상
1. 연구 방법
2. 연구 대상
제 4 절 기대 효과

제 2 장 본 론
제 1 절 이론적 배경
1. 가상공간
1) 가상공간의 개념
2) 가상공간의 특징
2. 통신 기술(국내)의 발달과 변화
3. 가상공간에서의 자기표현과 의사소통
1) 가상공간에서의 자기표현
2) 가상공간에서의 의사소통
3) 사이버 정체성
제 2 절 연구결과 및 해석
1. 가상공간의 변화와 활동 모습의 변화
1) PC 통신
2) 인터넷
2. 심층조사를 통한 가상공간에서의 개인 활동 모습

제 3 장 결 론

참 고 문 헌

본문내용
제 1 장 서 론

제 1 절 문제 제기

앨빈 토플러는 그의 책 “제3의 물결”에서 농업시대, 산업시대를 지나 정보화시대가 도래할 것이라고 예언하였다. 그의 책이 발간된 지 15년도 넘은 지금, 그 예언대로 우리는 이미 정보화 시대의 문턱을 지나, 정보화 시대에 깊숙이 들어와 있다고 말할 수 있다. 이는 무엇보다도 지금 우리가 쉽게 사용하고 있는 통신의 급속한 발달이 정보화 시대를 가속화 시키는데 큰 영향을 주었다. 1969년 미국 국방성의 지원으로 군사적 목적을 위해 미국의 4개의 대학을 연결하기 위해 구축한 알파넷(ALPANET)이 이제는 거대한 규모로 확장되어 전세계를 망라하는 거대한 통신망의 집합체, 인터넷으로 발전한 것 네이버 백과사전(http://100.naver.com), ‘인터넷’으로 검색.
이다.
이렇게 기술이 발전하면서 우리 생활에도 변화가 일어났다. 친구와 직접 만나지 않아도 대화할 수 있고, 실시간 뉴스를 보며, 쇼핑하고, 원하는 자료를 얻을 수 있는 거대한 정보의 바다가 단순히 컴퓨터를 키고 인터넷에 접속하여 검색하기만 하면 얻을 수 있는 것이다. 현실세계가 아닌 또 다른 새로운 공간인 이런 가상공간에서 말이다.
정보화 시대의 새로운 공간인 가상공간은 무엇보다 다른 사람과 만나 대화할 수 있는 의사소통의 새로운 공간이다. 이러한 공간에서 나는 누구이고 다른 사람과 어떤 관계를 맺는가. 가상공간에서 사람들은 현실세계와 마찬가지로 인간관계를 맺고 공동체를 형성하기도 한다.
참고문헌
<논문>
김성국, 「정보사회의 정치생활: 시민사회와 민주주의」, 『정보사회학회』. 나남, 1998.
박명순, 「가상공간에서의 인간관계와 교육심리학의 역할」, 『한국교육심리학회』, 2002.
이미혜, 「가상공간에서의 디지털 카메라 소비자의 자기표현과 의사소통 : 문화기술적 방법을 이용하여」, 인하대학교, 2006,
한혜경 ․ 김주희, 「현실공간과 가상공간의 자아정체감이 게임중독과 현실부적응감에 미치는 영향 - 온라인 롤플레잉 게임 이용자를 대상으로」, 『한국언론정보학회』, 2007.
윤명희, 「미니홈피 커뮤니티의 사회문화적 특징: 대학생 이용자의 사례를 중심으로」, 『사이버커뮤니케이션학회』, 2007.

<신문기사>
김수병, 미니홈피 vs 블로그, 『한겨례21』, 2004.7.14.
______, 싸이월드, 인터넷 역사를 다시 쓰다, 『한겨례21』, 2004.7.14.
한국문화콘텐츠진흥원 “미니홈피 생각으로 가끔 불안하기도 해요”, 『한겨례신문』, 2005.10.19.
박현정, 퍼블리즌,“나를 드러낸다 고로 존재한다, 『한겨례신문』, 2006.12.19.
국제 10대 뉴스, 『한겨례신문』, 2006.12.27.
이정국, PC통신‘스타’들이 말하는 ‘그때가 그리운 이유’,『한겨례신문』, 2007.1.31.
월간유비쿼터스(http://blog.naver.com/an0509?Redirect=Log&logNo=150015291
523)
<서적>
마케팅사관학교 ․ 김영한, 『You! UCC(세상을 바꾸는 창조세대와 UCC기업 성공전략세상을 바꾸는 창조세대와 UCC 기업 성공전략)』, 랜덤하우스코리아, 2007.
<인터넷>
개인 블로그 ‘PC통신’카테고리 (http://blog.naver.com/hojang8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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