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리학] 응원심리 -나를 열광시키는 응원의 비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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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목 차

Ⅰ. 서론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2. 개념의 조작적 정의

Ⅱ. 연구 방법
1. 일반 관중에 대한 설문조사
2. 현장 조사 및 실험
3. 선수에 대한 심층면접
4. 문헌조사

Ⅲ. 본론
1. 개인 내적 요인에 따른 개인의 응원 심리 변화
2. 외적 요인에 따른 개인의 응원 심리 변화
3. 응원 변수에 따른 선수의 경기력 변화

Ⅳ. 결론 및 제언
1. 요약 및 결론
2. 반성 및 제언

Ⅴ. 참고 문헌

Ⅵ. 첨부


본문내용
Ⅰ. 서 론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지난 2002년 한일월드컵을 기점으로 하여 우리나라에서 응원이 하나의 문화로서 인식 되기 시작했다. 한국을 여행하는 외국인들을 위한 관광 상품에 “길거리 응원”이 하나의 패키지로 만들어 지기도 했으며, 해외 언론 역시 우리나라의 응원에 대해 많은 기사를 내보냈고 이에 따라 세계인은 한국의 응원에 큰 관심을 가졌다. 영국 Time지에서는 한국의 응원문화를 ‘Respect'한다고 보도했으며, The wall street journal에서는 'In Korea, It`s Go Team'이라는 제목과 함께, 외국팀의 응원을 통해 한국인은 한국인만의 국민적 자부심을 느꼈을 것이라는 기사를 쓰기도 했다. 심지어 미국언론에서는 대한민국의 길거리 응원, 응원도구와 방법은 ‘The Real Champion'이라는 기사를 냄으로써 극찬을 아끼지 않았다. 하지만 태양이 있으면 그림자가 생기듯이 여러 연구자들은 ‘월드컵응원=애국주의=민족주의의 발현’이라는 평가를 내렸다. 이에 따라 한국의 민족주의와 월드컵 응원을 연관시키는 연구들이 쏟아져 나왔고, 이는 앞서 말한 월드컵 응원에 대한 긍정적인 평가에 반대하는 축을 세우기 시작했다.
응원에 대한 두 가지 견해가 팽팽하게 대립하고 있는 가운데 우리나라에서는 현재도 응원에 관련된 연구가 계속 진행되고 있다. 예를 들면 응원과 정치경제적인 관계에 대한 논문이나, 한일 월드컵 때 있었던 거리응원과 청소년의 관계에 대한 논문, 한일 월드컵과 상업주의, 한일 월드컵의 응원이 국민의 건강에 미친 영향, 한일 월드컵과 스포츠 산업의 관련성 등이 그것이라 하겠다. 이러한 연구도 분명 그에 따른 의미가 존재하고 사회적인 활용 가능성이 충분하다. 그러나 우리는 이러한 수많은 연구들을 살펴보면서 허전함과 부족함을 느꼈고, 마침내 가장 중요하고 꼭 시행되어야 할 연구가 거의 시행되지 않아 찾을 수 없었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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