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인 미디어교육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6.27 / 2019.12.24
  • 5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제 1장 서 론

제 1절 미디어교육의 의의

제 2절 성인 미디어교육의 필요성

제 3절 미디어교육에서의 성인의 특징

1. 미디어교육 자체에 대한 부정적 인식

2. 미디어교육은 하나의 취미생활

3. 보수적

4. 관련된 것, 필요에 의한 것

제 4절 성인 미디어교육의 목적

1. 일반적인 미디어교육 차원에서의 목적

2. 사회교육 또는 평생교육으로서의 미디어교육

3. 커뮤니케이션으로서의 미디어교육

4. 퍼블릭 액세스(Public Access)

제 5절 성인 미디어교육의 분류

제 2장 본 론

제 1절 교육자를 위한 미디어교육

Ⅰ. 교육자대상 미디어교육의 배경

Ⅱ. 부모대상 미디어교육

1. 부모대상 미디어교육의 배경 및 필요성

2. 가정에서의 미디어교육의 형태

3. 부모 미디어교육 실시

Ⅲ. 교사대상 미디어교육

1. 교사 대상 미디어 교육의 주체

2. 교사 대상 미디어 교육의 특성

3. 교사 대상 미디어교육의 사례

4. 교사 대상 미디어 교육의 현재와 변화.

제 2절 비교육자를 대상으로 한 미디어교육

Ⅰ. 비교육자대상 미디어교육

1. 대학․대학원에서의 성인 미디어교육

2. 방송 프로그램을 통한 성인 미디어교육

3. 미디어센터를 통한 성인미디어교육

4. 시민단체에 의한 성인 미디어교육

Ⅱ. 노인대상 미디어교육

1. 노인대상 미디어교육 사례조사의 이유

2. 노인대상 미디어교육의 배경

3. 노인대상 미디어교육의 의미와 목적

4. 노인대상 미디어교육의 사례

5. 노인대상 미디어교육 사례의 분석

제 3장 결 론

제 1절 학부모 대상 미디어교육의 현실

1. 학부모 미디어교육 현황

2. 학부모 미디어교육의 방향

3. 우리 조가 생각하는 해결책

제 2절 일반 성인 미디어교육의 현실

1. 일반 성인 미디어교육 현황

2. 일반 성인 미디어교육의 문제점 및 방향

제 3절 제 언

Ⅰ. 부모 대상 미디어교육의 모델

1. 교내 학부모 미디어 교실

Ⅱ. 일반 성인 대상 미디어교육 모델

1. 참여 유도 캠페인

2. 미디어 단체의 특성화 및 네트워크 구축

▽ 참고문헌 / 자료 출처


본문내용
제 1장 서 론

제 1절 미디어교육의 의의

미디어교육은 미디어의 다양한 기능 및 역할을 극대화하고, 급증하고 있는 여러 가지 역기능적 문제점들을 최소화하기 위한 방안의 하나로, 능동적이고 적극적인 수용자 의식을 토대로 스스로 미디어를 선택하고 활용할 줄 아는 주체적 능력을 배양시키기 위한 교육이다. 즉, 인간의 필요에 의해 만들어진 미디어를 제대로 다룰 줄 아는 능력을 갖추기 위해 필요한 교육이라고 할 수 있다. 따라서 궁극적으로는 인간과 사회와의 관계에 있어서 인간이 소외되거나 왜곡되지 않는 커뮤니케이션 질서를 회복하기 위한 주체적인 커뮤니케이션 의식 배양과 실천을 촉구하기 위한 교육인 셈이다. 미디어교육은 리터러시적 관점에서 ‘미디어선별능력’, ‘미디어분석능’, ‘미디어생산능력’이라는 이 3가지를 포함한다.

제 2절 성인 미디어교육의 필요성

인터넷의 등장과 함께 일방향적인 커뮤니케이션이 상호작용적 커뮤니케이션으로 변화하면서 수용자 또한 수동적인 모습에서 능동적인 모습으로 변화해왔다 Buckingham, 2000, 2004, 354쪽 (미디어교육의 개념 변화에 대한 고찰, 김양은)
. 새로운 미디어 환경에서 수용자는 미디어교육의 보호주의적 관점에서 제기된 수동적인 모습이 아니다. 오히려 적극적으로 미디어에 개입하고, 선택적이고 능동적으로 소비하며, 나아가 개인이 스스로 미디어 메시지를 생산하는 창조적인 생산자로서의 모습을 보여주고 있다 미디어교육의 개념 변화에 대한 고찰, 김양은
. 따라서 커뮤니케이션 기술의 발전이라는 변화의 흐름은 미디어교육이 더 이상 보호를 목적으로 하기보다는 수용자들에게 창조적인 미디어 메시지의 생산능력을 함양시킬 수 있는 형태로 변화해야한다는 점을 말해주고 있다.
그러나 성인은 이러한 측면에서 볼 때, 변화하는 시대적 흐름에 상대적으로 잘 부응하지 못하고 있다. 왜냐하면 디지털이 만들어내는 새로운 미디어 환경과 문화는 생산자로서의 개인에 있기 때문이다 미디어교육의 개념 변화에 대한 고찰, 김양은
. 개인 이용자들의 미디어 실천과 참여가 소통의 도구로 변화되는 현시점에서 아직 많은 성인들은 미디어 이용자라기보다는 그저 미디어 수용자일 뿐이다. 따라서 성인들은 상대적으로 커뮤니케이션 능력이 떨어 질 수밖에 없다.
참고문헌
▽ 참고문헌 / 자료 출처

- KBS www.kbs.co.kr
- MBC www.imbc.com
- 네이버 www.naver.com
- 러너코리아 www.learnerkorea.co.kr
- 미디액트 영상미디어센터 www.mediact.org
- 전주시민미디어센터 영시미 www.0simi.org
- 한국언론재단 http://www.kpf.or.kr/
- 한국영화인협회
- 이정춘,『미디어 교육으로서 독서교육에 관한 연구』, 한국출판학연구, 2002
- 시청자 미디어센터 / 2007년 미디어교육 하자! 교육 일정 및 내용
- OhmyNews, 2007.04.03, 김혜원기자
- 한국일보, 2007.01.25, 이성희기자 summer@hk.co.kr
- 서울 YMCA 홈페이지(www.ymca.or.kr)
- [경실련 미디어 교육] 현황 김현옥 미디어교육 팀
- http://blog.naver.com/indeplus 미디어와 소통하자.
- 한국대학교에서의 미디어 교육 교사 양성방안 문혜성 외(연세대 교육 연구소)
- [미디어교육 이념과 현실 정책] 원형진 서강대 신문방송학과.
- 깨끗한 미디어를 위한 교사모임 http://cleanmedia.njoyschool.net
- [국어교사들이 펼치는 매체교육] 홍완선 저 시흥시 정왕고 전국국어교사모임 매체연구부
- 진보적 미디어운동 저널 ACT / 2005년06월30일 제22호
- 2006년 미디액트 미디어교육센터 미디어교육 포럼 -노인 미디어교육의 의미와 방향 설정을 위한 토론회 자료집
- 케이블TV를 활용한 미디어교육 활성화 방안 / 서용훈 / 중앙대학교 신문방송대학원 석사 학위 논문 / 2005
- 시민운동단체 미디어교육의 과제 / 조정하 (한국여성민우회 미디어운동본부 사무국장)
- 미디어센터와 미디어교육 / 오정훈 (미디액트 미디어교육실장)
- 옴부즈맨(ombudsman) 프로그램의 미디어교육 효과에 관한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