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교육 자신이 거주하는 지역(시, 도)에서 실시되는 미디어교육의 현황을 조사하고, 교육대상( ① 유아 및 어린이, ② 청소년, ③ 성인 및 노인, ④ 소수자)별 미디어 교육 프로그램을 두 개 선정해, 구체적인 교육내용과 방법을 제시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1.05.21 / 2021.05.21
  • 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미디어영상학과 개설학년 4학년 교과목명 미디어교육
공통 자신이 거주하는 지역(시, 도)에서 실시되는 미디어교육의 현황을 조사하고, 교육대상(① 유아 및 어린이, ② 청소년, ③ 성인 및 노인, ④ 소수자)별 미디어 교육 프로그램을 두 개 선정해, 구체적인 교육내용과 방법을 제시하시오.
하고 싶은 말
미디어교육입니다. 부족하지만 나름대로 정리해보았습니다.
잘 활용하셔서 좋은 결과 거두세요^^*


목차
서론

본론

1, 미디어 교육의 이해
2, 디지털 미디어의 특성
3, 자신이 거주하는 지역(시, 도)에서 실시되는 미디어교육의 현황을 조사
4, 교육대상( ① 유아 및 어린이, ② 청소년, ③ 성인 및 노인, ④ 소수자)별 미디어 교육 프로그램을 두 개 선정해, 구체적인 교육내용과 방법 제시
1, 아동 대상 미디어 교육 프로그램
2, 청소년 대상 미디어 교육 프로그램

결론 및 시사점

참고문헌
본문내용
서론

미디어교육은 유해한 대중매체로부터 청소년을 보호하기 위해 시작하였고, 현대에는 인터넷의 일상화로 그 필요성이 더욱 부각되고 있다. 정보통신부와 한국 인터넷 진흥원이 실시한 2005년 정보화 실태조사 결과에 따르면, 우리나라 국민 10명 중 7명이 인터넷을 이용하고 있어 세계 6위를 차지하였다. 또한 10가구 중 7가구가 초고속 인터넷에 가입한 것은 세계 1위이다. 학생만을 따로 떼어 놓고 보면 99.1%가 인터넷을 이용하는 등 우리나라의 정보화 수준과 학생들의 디지털 미디어 접근도가 세계 최고수준이다. 전 국민 10명 중 7명이 인터넷을 이용하고 있는 셈이다. 청소년에게 미디어는 사회와 소통하는 채널이면서 소통의 장이다. 그런 의미에서‘미디어에 대한 교육’으로서 미디어교육은 미디어의 사회적 의미에 대한 성찰과 분석에서 시작해야한다. 본 과제에서는 자신이 거주하는 지역(시, 도)에서 실시되는 미디어교육의 현황을 조사하고, 교육대상( ① 유아 및 어린이, ② 청소년, ③ 성인 및 노인, ④ 소수자)별 미디어 교육 프로그램을 두 개 선정해, 구체적인 교육내용과 방법을 제시해보고자 한다.

참고문헌
<참고문헌>

- 설진아·강진숙(2021). <미디어교육>, KNOU PRESS
- 문혜성(2018). <스마트사회의 미디어교육학>, 서울: 학지사.
- 권연정·이승연(2016). 유아교사를 위한 액션러닝 기반 미디어교육 프로그램의 개발, <어린이미디어연구>, 15권 2호, 107-141.
- 복성경(2018). “청소년 미디어 리터러시 수업의 실제”, , Vol.2. 9~15, 시청자미디어재단
- 강진숙(2018). 고령사회의 도래와 노인 미디어교육 방법, , Vol.3. 5~11, 시청자미디어재단
- 박미영(2018). <실버세대를 위한 미디어 리터러시 실천 매뉴얼> 한국언론진흥재단
- 권신오(2017.4.17.) 광주시청자미디어센터 발달장애인 미디어교육, <노컷뉴스>, https://www.nocutnews.co.kr/news/4769039
- 김병련(2019) 장애학생을 위한 미디어교육, <현장특수교육>, 26권. http://www.nise.go.kr/jsp/field/2019-4/08.jsp
- 한국언론진흥재단 포미(Forme) 홈페이지. http://forme.or.kr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장애인 문제의 유형 및 현황과 해결방안
  • 노인 장애 등 다양한 요인으로 장애가 발생하고 있다. 이처럼 사회적 변화로 인한 직업 관련 위험, 교통사고, 노령화 등으로 인한 후천적 장애 발생의 증가는 선천적 장애가 주를 이루던 산업화 이전 사회에 비해 장애에 대한 시각을 많이 변화시켰다. 전통적으로 장애는 개인적인 문제로 간주되었고 대부분 장애의 부정적인 측면을 다루는 시각을 근거로 장애인을 차별하는 경향이 있었다. 빈곤문제와 마찬가지로 장애도 소수자의 문제로 간주되면 다

  • 문화소외계층에 대한 문화복지
  • 문화소외계층에 대한 문화복지목 차Ⅰ. 서 론 11. 문제제기 및 문화복지의 필요성2. 연구 목적 및 방법Ⅱ. 이론적 배경: 사회적 취약계층과 문화 기본권1. 문화복지의 개념1) 문화 복지가 대두된 배경 및 개념2) 문화복지란3) 문화복지의 의의4) 문화복지와 사회복지 개념 구분2. 문화소외계층 개념1) 문화소외계층이란2) 문화소외의 원인과 현황3) 문화격차의 문제점 3. 기본권으로서의 문화적 권리1) 사회권으로서의 문화적 기본권2) 문화적 기본

  • 사회문제론 레포트
  • 개성해 줄 것을 요구하여야 한다. 이들은 소수자이기 때문에 연대를 통한 활동이 필요하다. 자신들의 목소리를 전하기 위한 집합적 행동이 요구된다. 규모가 클수록 자신들의 목소리를 내더라도 힘이 실리기에 집단적 행동이 필요하다. 1. 성 불평등1. 성 불평등의 정의“성 불평등은 성별 구분을 통하여 규정되는 차이가 계급화 됨으로써 불평등이라는 결과를 낳게 되고 성별 구분 이전의 인도주의적 평등의 이념을 훼손시킴으로써 특정한 성이 부와

  • [사회복지] 여성장애 문제 해결을 위한 과제
  • 시각1. 페미니즘과 장애여성2. 차별이론과 장애여성3. 소수자이론과 장애여성4. 국제장애인권리협약과 장애여성Ⅲ. 여성장애의 문제 및 현황1. 장애여성의 문제2. 현황 및 실태Ⅳ. 여성장애에 대한 복지현황1. 법 2. 정책3. 서비스Ⅴ. 외국의 장애여성 관련 법 및 기구1. 장애여성에 관한 법2. 장애여성 관련 국제기구 및 전문기관Ⅵ. 지역사회 내 장애여성 서비스 사례분석1. 성프란치스꼬장애인복지관 개요2. 성프란치스꼬장애인복지관의 서

  • 증오범죄의 원인분석 및 대책
  • 별이 아직도 존재한다. 독일에서 태어나서 자란 터키인보다, 독일을 한 번도 본 적이 없고 독일어도 전혀 모르는 독일어권 동유럽 거주자들을 더 우대하는 게 독일이다. 보수적이고 경험을 존중하는 영국인들 역시 마찬가지다. 새로운 것이 아무리 좋게 보여도, 어제 일을 다시 하는 게 마음이 편하다. 낯선 외국인은 두려움의 대상일 뿐이다. 영국에서도 주로 무슬림을 대상으로 하는 폭행 사건이 빈번히 발생한다. ‘유럽 인종주의와 외국인 혐오 감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