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직변화론] 인적자원적 프레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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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인적자원적 프레임




사례발표 - 흥하는 도요타와 쇠퇴하는 GM의 차이


조직의 모습


사람에 대한 시각


인간의 욕구


1) 욕구 5단계


2) 사람은 심리적, 사회적 욕구를 가진 존재


사람의 본성에 대한 생각


1) X이론과 Y 이론


2) 피그말린온 효과 (플라시보 효과)


잘나가는 회사에서는 사람을 어떻게 보는가?


성공하는 회사가 사람을 다루는 5가지 특징


1) 적합한 인재를 뽑는다
2) 종업원에 투자한다
3) 잘 보상해 준다
4) 자율과 참여의 기회를 준다
5) 정보를 공유한다


대인관계 역량


1) 일방적 통제모델
2) 상호학습모델


감성과 섬김





결론












본문내용
사례 - 흥하는 도요타와 쇠퇴하는 GM의 차이

미국 캘리포니아주 프리몬트에는 일본 토요타와 미국 GM이 합작해 만든 뉴 유나이티드 모터스 매뉴팩처링 (NUMMI)라는 자동차 생산 공장이 있다. 원래 GM이 운영하던 공장으로 극한 노사대립, 최악의 생산성등으로 1982년 폐쇄되었던 곳이다. 하지만 도요타가 경영을 맡고 설립 20년만에 흑자회사로 전환했다. 똑같은 사람들이 똑같은 장소에서 똑같은 장비로 생산을 했는데 어떻게 이런 차이를 나타나게 된 것일까? 노사 상생 문화에서 그 답을 찾을 수 있었다. 일본인 경영자는 “우리는 노동자들을 인간으로 대접했습니다.”라고 성공 비결을 말했다. 그들은 인사, 노무 담당자들이 종업원들의 불만, 불평을 체크하는 등 현장 라인을 관리하였다.

조직의 모습

우리에게 비춰지는 조직의 모습은 그리 밝지 않다. 소설과 영화만 보아도 조직속의 인간은 착취되거나 소수의 이기적인 경영자나 보이지 않는 자본에 의해 노동자들은 일만하는 바보가 되는 듯 보인다. 이는 사람을 위해 조직이 존재하는 것이 아니라 조직을 위해 사람이 존재하는 시각이다. 하지만 사람이 조직에 들어가는 이유는 조직을 위해 충성하기 위해서가 아니다. 자신의 욕구를 충족시켜줄 것이라고 생각하기 때문에 조직에 들어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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