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정학] 거버넌스와 주민참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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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거버넌스와 주민참여
1. 거버넌스의 개념
2. 거버넌스의 성격
3. 거버넌스의 형태
4. 거버넌스의 운영과 원칙
5.주민참여

본문내용
Ⅰ 서론

IT 기술의 발달과 정보화 사회의 도래는 사회, 경제, 정치적 측면에서 새로운 접근이 필요하다는 사실을 깨닫게 해주었다. 특히, 행정 분야에서 정보화는 행정의 수요자인 국민의 다양해진 욕구와 변화에 대응해야 한다는 인식을 불러일으켰다. 전자정부의 구현과 더불어 국민이 정부의 국정운영에 대한 통제 및 견제의 접근성이 현저히 높아짐에 따라 정부가 행하는 통치(governing)와 참여에 대한 재논의가 필요하다.
기존의 통치로는 사회의 다양성 혹은 변화에 대응할 수 없다고 하여 주민을 동등한 객체로 정책결정과정에 이들의 의견을 적극 수용한다는 개념이 바로 거버넌스(governance, 중국에서는 이를 ‘공치’, 일본에서는 ‘협치’ 라 부른다)이다. 거버넌스는 갑자기 대두된 개념이라고 볼 수는 없다. 일련의 역사적 사실로 이미 행정에 있어 정부의 일방적인 국정운용은 사회변화에 적절히 대응하지 못한다는 점이 대두되어 온 것이다.
세계 제 2차 대전 이후로 대두된 영국의 ‘복지국가’ 는 국가의 역할 증대를 의미하였다. 이것은 정부가 정책결정과정 또는 사회, 경제적 측면에 미치는 영향력이 커진다는 것을 의미한다. 하지만 곧 재정적 어려움에 봉착한 영국사회는 사실상 국가 파산상태를 맞이하였고 복지국가가 허구에 지나지 않는다는 점 그리고 기존 정부에 대한 회의로 연결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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