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각장애] 시각장애의 정의, 분류, 원인과 시각장애의 특성 및 시각장애의 판별기준에 관한 고찰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6.27 / 2019.12.24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개요

Ⅱ. 시각장애의 정의와 분류
1. 정의
1) 법적 정의( 장애인 복지법)
2) 교육적 정의(특수교육진흥법)
2. 분류

Ⅲ. 시각장애 원인

Ⅳ. 시각장애인의 특성

Ⅴ. 시각장애 판별기준

참고문헌
본문내용
장애의 개념이 다양하듯이 장애인에 대한 규정과 이해도 다양한 내용을 살펴볼 수 있다. 극단적이면서도 보편적인 예로 장애인은 하늘로부터 천벌을 받은 사람으로 간주되거나 정상인과는 다른 별종의 인간으로 취급되어 지역사회에서 격리되거나 공동체에 추방되어 살 수 밖에 없는 경우도 있었다.
장애인복지법 제2조의 규정은 장애인이라 함은 지체장애, 시각장애, 청각장애, 언어장애 또는 정신지체등 정신적 결함으로 인하여 장기간에 걸쳐 일상생활에 상당한 제약을 받는 자로 되어있다.
UN이 규정한 장애인의 개념은 선천적, 후천적 원인으로 인하여 신체적, 정신적 능력의 부족으로 일상생활 또는 사회생활에 필요로 하는 일을 자기 스스로 완전히 또는 부분적으로 수행할 수 없는 사람을 장애인이라 하고 있다.
관점에 따라 장애인의 개념이 달라질 수 있다. 예를 들면 한쪽다리를 절단한 장애인이라도 하지의지를 착용하고 일상생활 및 직업, 취미활동을 일반인 못지 않게 영위하고 있다면 엄격한 의미에서 장애인이라고 할 수 없지 않느냐는 생각이며, 신체적, 지적으로 정상이라도 사회에 적응하지 못하고 마약, 도박, 반사회적인 생활을 하고 있다면 그 사람이야말로 사회
참고문헌
강영실(2002) / 장애인과 사회통합 교육교재 1호 / 홍천군사회복지협의회
김만두(1991) / 사회복지법제론 / 홍익제
김삼섭(1996) / 장애아 통합 교육 : 비교교육학적 접근 / 양서원
국립특수교육원(1999) / 특수교육 5개년 발전계획(안) / 현장특수교육
김용득, 유동철 공저 / 한국장애인복지의 이해
김병하(1983) / 특수교육의 역사적 이해 / 형설출판사
박승희 / 장애인의 삶의질 구성요서에 대한 타당화 연구 / 재활복지 제4권
박용순(2003) / 사회복지개론 / 학지사
서인환(1995) / 시각장애 교육재활 기자재 활용 / 제11회 시각장애아 교육연수회 / 한국시각장애연구회
신용호 (2000) / 장애우운동의 이론과 실제 / 장애우권익문제연구소
서인환(1996) / 시각장애인을 위한 재활공학 / 시각장애연구 제12집 / 한국시각 장애연구회
서인환(1995) / 시각장애인의 컴퓨터 재활 / 제10회 한국특수교육학회 심포지움 / 한국특수교육학회
조주은(1997) / 장애인을 위한 보편적 서비스 제도의 발전 방안 / 격주간 정보화 동향 통권 93호 / 한국전산원
양옥경 저(2001) / 사회복지개론 / 서울:이화여자대학교 사회복지학과
안병즙․정재권(1997) / 장애인의 이해 / 형설 출판사
이효자 외 4인(1998) / 특수아동교육 / 서울: 도서출판 정일
이인경(1998) / 특수교육의 진상과 특수체육의 과제 제5권
한국장애인복지시설협회(1998) / 장애인고용활성화 연구
한국보건사회연구원(2001) / 2000년도 장애인 실태조사 결과 / 보건복지부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정신지체의 정의, 원인과 정신지체의 특성 및 정신지체판별기준 고찰
  • 장애정도 이상의 장애가 있다고 인정되는 사람1980년의 조사에서 지체장애인을 ?선천적 또는 후천적 원인으로 상하지 및 체간부에 마비, 관절의 기능장애(운동장애), 선천적인 각종 기형이 있거나 또는 사지 중 그 일부가 절단되어 일상생활동작의 수행에 지장이 있는 자?로 정의했다. 그리고 1985년 조사에서는 ?선천적 또는 후천적인 원인으로 상?하지, 척추, 전신에 절단, 마비, 기형 및 변형, 관절운동장애, 동통이 있어 일상생활동작의 수행에 불편이

  • [학습장애] 학습장애의 정의, 특성, 분류와 학습장애의 출현율 및 학습장애의 치료에 관한 고찰
  • 학습장애의 정의, 특성, 분류와 학습장애의 출현율 및 학습장애의 치료에 관한 고찰Ⅰ. 학습장애의 정의Ⅱ. 학습장애의 특성Ⅲ. 학습장애의 분류1. 발달상 학습장애와 학업상 학습장애1) 발달상 학습장애 2) 학업상 학습장애2. 언어성 학습장애와 비언어성 학습장애1) 언어성 학습장애 (verbal learning disabilities)2) 비언어성 학습장애 (nonverbal learning disabilities)Ⅳ. 학습장애의 출현율Ⅴ. 학습장애의 치료참고문헌Ⅰ. 학습장애의 정의학습장애란 듣기,

  • [장애인, 청각장애인] 장애(장애인)의 정의, 분류, 특성과 청각장애(청각장애인)의 정의, 원인, 특징에 관한 고찰
  • 장애(장애인)의 정의, 분류, 특성과 청각장애(청각장애인)의 정의, 원인, 특징에 관한 고찰Ⅰ. 개요Ⅱ. 장애의 정의Ⅲ. 장애인의 정의 Ⅳ. 장애의 분류 및 신체적 특성1. 시각장애 (Visual Handicaps)2. 청각장애 (Hearing Handicaps)3. 정신지체 (Mental Retardation)4. 지체장애 (Physical Handicaps)5. 정서장애 (Emotional Disturbance)6. 언어장애 (Speech and Language Disorders)7. 학습장애 (Learning Disability)Ⅴ. 청각장애의 정의1. 미국농학교 집행위원회에 의한 일반정의2. 농이된 연령

  • [장애, 장애인] 장애인의 정의, 판별기준과 장애발생원인 및 장애인 인구 실태 고찰
  • 장애인의 정의, 판별기준과 장애발생원인 및 장애인 인구 실태 고찰Ⅰ. 개요Ⅱ. 장애인의 정의Ⅲ. 장애별 개념과 판별기준1. 지체장애2. 시각장애3. 청각장애4. 언어장애5. 정신지체Ⅳ. 장애발생원인Ⅴ. 장애인 인구 실태참고문헌Ⅰ. 개요장애를 규정하는 정도는 장애출현율 및 국가정책과 관련된 복합적이고도 중요한 요인이다. 따라서 장애범주는 국가별 정치, 경제, 사회상황 등과 복지 및 재활수준에 따라 각각 다르다. 그로 인해 나라마다

  • [정신지체] 정신지체의 정의, 원인과 정신지체의 특성 및 정신지체판별기준 고찰
  • 장애정도 이상의 장애가 있다고 인정되는 사람1980년의 조사에서 지체장애인을 ?선천적 또는 후천적 원인으로 상하지 및 체간부에 마비, 관절의 기능장애(운동장애), 선천적인 각종 기형이 있거나 또는 사지 중 그 일부가 절단되어 일상생활동작의 수행에 지장이 있는 자?로 정의했다. 그리고 1985년 조사에서는 ?선천적 또는 후천적인 원인으로 상?하지, 척추, 전신에 절단, 마비, 기형 및 변형, 관절운동장애, 동통이 있어 일상생활동작의 수행에 불편이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