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개론] 교원평가제에 대하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6.24 / 2019.12.24
- 3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A+레포트
- 목차
-
1.요약
2.교원평가제도의 필요성 및 목적
3.제한점
4. 연구의 문제 및 내용
5.외국의 교원평가제
6.교사평가의 방법에 관한 문제 제기와 대안 제시
- 본문내용
-
2.교원평가제도의 필요성 및 목적
교육을 통하여 우리 사회구성원들이 미래의 삶에 대처하고, 이것은 나아가 국가와 사회의 장래에 영향을 끼친다는 점을 생각해야 한다. 교육의 질과 성패를 결정하는 가장 중요한 요인은 바로 교원이다. 즉, 교원평가제는 이 교원이 교육을 올바르게 행하기 위해 요구되는 자질을 얼마나 갖추고 있느냐 하는 것을 측정하기 위한 것이다. 탁월한 교과 지식,
.
.
.
5.외국의 교원평가제
미국과 일본, 독일, 영국 등 대부분 선진국에서는 교원의 전문성과 경쟁력을 확보하기위해 이미 다양한 형태의 교원평가제를 실시하고 있다.
우선, 미국은 주마다 교원평가 방법이 다르지만 대부분 주에서 임용부터 재임용, 승진, 성과급 등에 평가 결과를 철저히 반영한다. 교사에게 정년을 보장해주지 않고, 평가 결과와 재임용 여부를 연계하는 곳이 절반을 넘는다.
일본의 경우 교장을 포함한 전 교원을 평가대상으로 하고 학습·생활·진로 지도, 특별활동, 학급운영 등 교육활동 전 영역을 5단계(S-A-B-C-D)로 나눠 등급을 매긴다. 불합격한 교원은 연수와 재교육 과정을 반드시 거치도록 하고 있다. 재연수에도 탈락할 경우엔 강제해임 등 절차를 거쳐 교단에서 퇴출한다.
독일은 사전 통보 없이 여러 차례 수업 참관을 하고 평가와 채점을 마친 시험·숙제를 검토해 1~16점의 점수를 부여하는 방식으로 4년에 한 번씩 교사를 평가한다. 평가결과에 따라 등급을 조정, 급여를 지급한다.
영국은 평가결과를 직무훈련 및 능력개발과 연계하고, 평가자에
.
.
.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연역법과 귀납법의 차이에 대해 사회복지 관련 사례를 들어 설명하시오.
- 노후화가 진행되는 공동주택의 마지막 모습, 노후화를 맞이하는 공동 주택에 대한 권리 등의 변화를 기술하시오
- 스트레스와 정신건강과 관련하여 내용을 정리하여 기술하시오
- 정신건강론_스트레스와 정신건강과 관련하여 내용을 정리하여 기술하시오
- 국제개발협력 프로젝트의 성공과 실패 사례연구 조사보고서 작성 제출
- 1주 2차시에서 사회복지행정과 일반행정의 차이점 및 사회복지행정의 필요성에 대해 학습했습니다 사회복지행정이 일반행정과 다른점을 기술하고, 사회복지행정이 필요한 이유를 제시해 봅시다
- 인간행동과사회] 인간발달의 다양한 개념과 발달의 원리에 대하여 학습하였습니다 발달의 개념을 발달, 성장, 성숙, 학습으로 구분하여 정리하고 인간발달의 일반적 원리를 정리하시오
- 사회복지실천의 기본 원칙을 제시하고, 인간관계에서 어떻게 적용할 수 있는지 자신의 생각과 견해를 제시하시오 (사회복지학개론)
- 사회복지법제와실천_사회복지법이 추구하는 기본이념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정리하세요. 그리
- 장애영유아를 위한 교수과정 수정 시, 환경적 수정, 교수적 수정을 포함한 구체적인 활동의 예를 들어 설명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