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개론] 교원평가제에 대하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6.24 / 2019.12.24
  • 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A+레포트
목차
1.요약
2.교원평가제도의 필요성 및 목적
3.제한점
4. 연구의 문제 및 내용
5.외국의 교원평가제
6.교사평가의 방법에 관한 문제 제기와 대안 제시
본문내용
2.교원평가제도의 필요성 및 목적
교육을 통하여 우리 사회구성원들이 미래의 삶에 대처하고, 이것은 나아가 국가와 사회의 장래에 영향을 끼친다는 점을 생각해야 한다. 교육의 질과 성패를 결정하는 가장 중요한 요인은 바로 교원이다. 즉, 교원평가제는 이 교원이 교육을 올바르게 행하기 위해 요구되는 자질을 얼마나 갖추고 있느냐 하는 것을 측정하기 위한 것이다. 탁월한 교과 지식,

.
.
.
5.외국의 교원평가제
미국과 일본, 독일, 영국 등 대부분 선진국에서는 교원의 전문성과 경쟁력을 확보하기위해 이미 다양한 형태의 교원평가제를 실시하고 있다.
우선, 미국은 주마다 교원평가 방법이 다르지만 대부분 주에서 임용부터 재임용, 승진, 성과급 등에 평가 결과를 철저히 반영한다. 교사에게 정년을 보장해주지 않고, 평가 결과와 재임용 여부를 연계하는 곳이 절반을 넘는다.
일본의 경우 교장을 포함한 전 교원을 평가대상으로 하고 학습·생활·진로 지도, 특별활동, 학급운영 등 교육활동 전 영역을 5단계(S-A-B-C-D)로 나눠 등급을 매긴다. 불합격한 교원은 연수와 재교육 과정을 반드시 거치도록 하고 있다. 재연수에도 탈락할 경우엔 강제해임 등 절차를 거쳐 교단에서 퇴출한다.
독일은 사전 통보 없이 여러 차례 수업 참관을 하고 평가와 채점을 마친 시험·숙제를 검토해 1~16점의 점수를 부여하는 방식으로 4년에 한 번씩 교사를 평가한다. 평가결과에 따라 등급을 조정, 급여를 지급한다.
영국은 평가결과를 직무훈련 및 능력개발과 연계하고, 평가자에
.
.
.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원평가제의 최근 현황, 내용, 의의, 특징, 문제점 및 개선방안
  • ●○ 목차 ○●Ⅰ. 서론1. 연구의 목적 및 배경 ( 1 )2. 연구방법 ( 2 )Ⅱ. 본론1. 교원평가제의 의의 ( 2 )1) 교원평가제의 정의 ( 2 )2) 교원평가제의 내용 ( 2 )3) 교

  • 교원단체의 기능, 역할, 교원단체의 종류, 교원단체의 특징 및 향후 전망
  • 교원단체의 정의2. 교원단체 설립의 개요3. 교원단체의 성격4. 교원단체의 기능 및 주요활동Ⅲ. 한국의 교원단체 -4-1. 교원단체 2. 교원연합3. 교원단체의 비교 분석Ⅳ. 교육 관련 주요 사안에 대한 각 교원단체의 구체적 대응 -17-1. 사립학교법 개정안2. 교원 평가제3. 교장 공모제4. 3不 정책Ⅴ. 교원노조의 교섭 -29-1. 단체교섭의 개관 2. 교원노조 합법화의 경과3. 교원노조 합법화의 과정4. 다

  • [A+ 추천레포트]교원평가제도의 현황과 특징 및 문제점에 대한 교원평가제도 개선방안
  • ●○ 목차 ○●Ⅰ. 서론1. 연구의 목적 및 배경 ( 1 )2. 연구방법 ( 2 )Ⅱ. 본론1. 교원평가제의 의의 ( 2 )1) 교원평가제의 정의 ( 2 )2) 교원평가제의 도입배경 ( 2 )3) 교

  • [교육사회] 교원양성체제에 대하여
  • 교원양성체제에 대하여Ⅰ. 서론Ⅱ. 본론1. 교원양성제도의 개념1-1 교원의 중요성1-22. 교원양성제도의 역사2-1. 개화기의 교원 양성 제도2-2. 한국 근대교육의 사적 이해3. 현행 교원양성체제의 현황과 문제점 4. 교원양성제도 개선방안5. 외국의 교원양성제도5-1. 미국의 교원양성제도5-2. 프랑스의 교원양성제도5-3. 일본의 교원양성제도Ⅲ. 결론Ⅰ. 서론국가 간 문화의 개방과 세계 경제의 출현, 산업구조의 고도화, 사고의 다양화 등을 특징으

  • [교육 사회학] 교사의 특성, 역할, 교원평가제
  • 교원에게 통보되고 개인별 결과는 공개되지 않지만 해당 학교 교장ㆍ교감에게는 통보가 될 예정이다.그러나 평가 결과는 교원의 능력을 신장하는데 활용하기 위한 것이지 인사 등과는 연계하지 않는다는 것이 교육인적자원부의 방침이며 교원평가의 정식 명칭도 교원능력개발평가로 정했다.그러나 전국교직원노동조합은 이 교원평가제를 극렬하게 반대하고 있다. 교원평가제에 대하여 아직 사회적 여론이 환기되지 않은 상태이다.2. 교원평가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