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전략, 전략경영] 경영전략의 수준과 경영전략의 과정 및 LG칼텍스, 유한킬벌리, LG화학의 경영전략 사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6.18 / 2019.12.24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est1est2est3est4est5 3(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경영전략의 세 수준 (Three Levels)
1. 전사적 수준 (Corporate Level)
2. 사업부 수준 (Business Level)
3. 기능별 수준 (Functional Level)

Ⅱ. 경영전략의 과정
1. 전략적의지에 의한 장기목표의 설정
2. 외부환경분석
3. 내부능력분석
4. 전략적 목표수립
5. 전략의 내용
1) 경쟁적 우위확보전략
2) 시장선택전략

Ⅲ. 다양한 기업의 경영전략 사례
1. LG칼텍스 정유(주)
2. 유한킴벌리
3. ㈜LG화학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경영전략의 세 수준 (Three Levels)

경영전략은 의사결정이 이루어지는 기업 내부의 수준에 따라 몇 가지로 나누어 볼 수 있다. 여러 가지 서로 다른 사업들을 동시에 수행하는 다중사업(multibusiness) 기업의 경우 일반적으로 다음 그림에서 보는 바와 같이 전사적?사업부?기능별 수준에서 각각 경영전략이 이루어진다고 할 수 있다.

1. 전사적 수준 (Corporate Level)

전사적 수준에서의 경영전략은 전략본부의 책임을 맡고 있는 최고 경영층에 의해 이루어진다. 이것은 주로 기업의 전체목표를 정의하고, 무슨 사업에 참여하며 어떻게 사업2부들 간에 자원을 2배분할 것인가를 결정한다. 따라서 전사적 수준의 경영전략은 새로운 사업영역의 선택, 기존 사업의 포기, 성장의 우선순위 결정, 장기적 자본조달 방안, 배당 정책 등과 관련돈 문제들을 다룬다. 이와 같은 문제들은 기업전체적 관점과 장기적 시야를 필요로 하며, 잠재적 수익성이 높은 반면 위험부담이 높은 것이 특징이다. 전사적 수준의 의사결정은 보통 최고경영자가 전략스탭의 도움을 받아 결정하거나 이사회의 결의를 통해 결정한다.

2. 사업부 수준 (Business Level)

여러 사업들을 동시에 영위하는 기업의 경우 여러 개의 독자적인 사업부들이 존재한다. 각 사업부는 각기 독자적인 사업영역을 가지고 있으며, 생산, 마케팅, 재무, 인사 등 독자적인 경영기능들을 소유하고 있다. 사업부 수준의 경영전략이란 이러한 개별 사업부 안에서 이루어지는 것을 말한다.
전사적 경영전략이 기업 전체의 관점에서 사업의 균형을 이루는 데 주안점을 두는 것에 반해, 사업부 수준의 경영전략은 특정 사업에 국한된 전략적 의사결정들을 주내용으로 한다. 즉 이것은 전사적 수준에서 결정된 전략적 방향과 목표에 입각하여 개별사업의 영위에 필요한 구체적 전략들을 결정한다. 따라서 사업부 수준의 경영전략은 미리 정해진 사업영역 안
참고문헌
신광철 / 지식경영 리포트 / 현대경제연구원
신건호, 김길생 / 21세기 기업 경영 혁신 / 학문사
이건창 저 / 현대경영의 이해
이재규 / 경영학원론
유제훈 역 / 자본주의의 미래 / 고려원
이순철 지음 / 사례로본 지식경영의 이해․방법론 / 삼성경제연구소
정광식(1999) / 한국기업의 지식경영활성화 방안에 관한 연구
지호준 / 21세기 경영학
피터 드러커 외, 현대경제연구원 역(2000) / 지식경영 / 21세기 북스
포스코경영연구소(1999) / 한국경제를 위한 제안 지식경영 / 더난 출판사
홍준기(2002) / 1퍼센트 경영 / 현대미디어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깔끔하게 이용하였습니다~
  • 136672***
    (2020.05.19 20:50:57)
  • 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
  • 좋아요!좋아요!좋아요!
  • qwe1***
    (2013.06.06 13:40:10)
  • 자료평가2자료평가2자료평가2자료평가2자료평가2
  • 경영전략의 수준을 알 수 있엇습니다. 좋아요
  • zss1***
    (2012.05.18 11:36:56)
회원 추천자료
  • [경영] 기업 슬로건 모음
  • LG화학- 감동化, 하루종일 LG화학으로 세상을 달리면 더 큰 감동을 만나게 됩니다 - LG화학- 사랑化, 하루종일 LG화학으로 속삭이면 더 아름다운 사랑이 됩니다 - LG화학- 새로운 생각의 발견 자 - 컴온- 따뜻한 마음을 드려요 - 삼성* 의약, 위생- 그날도 난 아침까지 쿨~쿨 - 위스퍼- 나를 지켜주니까 - 위스퍼- 붙이는 치아 화이트닝제 - 클라렌- 하얀 자신감 - 클라렌- 피부가 조용해지는 이름 - 듀크레이 아더마(유한양행)- 봄의 생기야, 내 몸에 넘쳐라

  • 대기업 이력서 및 자기소개서 모음
  • 및 희망직무 중심으로 기술해주시기 바랍니다. 마침표와 -기호를 제외한 특수문자는 사용하지 마십시오.(공백포함하고 1000자 이내)- 무한 도전. 최고의 생산시스템 전문가 이@@ -전공수업을 들으면서 다구치 기법, 6시그마, TOC 이론, 간반 시스템 등 여러 경영혁신이론을 배웠습니다. 그러면서 뚜렷한 목표를 세웠습니다. 그것은 우리나라 최고의 생산관리 전문가가 되겠다는 목표와 여러 책에 나오는 사례처럼 LG 화학의 OOO 이론을 만들겠다는 것입니다.

  • [국제마케팅] LG칼텍스정유의 아시아지역 윤활유시장 마케팅믹스전략
  • 유한 에너지화학 그룹으로 육성하겠다고 28일 밝히는 한편, LG칼텍스정유, S-OIL, OILBANK도 이에 뒤따라 해외시장으로 진출할 것이라는 포부를 밝혔다.LG칼텍스정유의 해외진출정도는 아주 미약하며 한마디로 거의 이루어지지 않은 상태라고 볼 수 있다. 따라서 우리조는 LG칼텍스정유가 해외진출에 대해 밝힌 자료를 바탕으로 앞으로 중국이나 동남아시장등지에 진출할 경우, 어떤 방법으로 마케팅전략을 펼쳐갈 것인지를 가상적으로 만들어 보았다. 1.

  • [경영학과] 지속가능경영의 사례와 추진과제00
  • 과정에서 등장5) 지속가능경영과 사회적 책임 사회적 책임은 지속가능경영과 같은 맥락을 이루고 있다. 지속가능경영은 ‘기업역량의 감축 없이 현재 또는 미래 이해관계자의 욕구 충족을 위해 경제적, 환경적, 사회적 투자수익률의 지속적인 개선하는 것’을 나타내며 중장기 성장을 추구하는 경영활동을 뜻한다. 이를 실현하기 위한 세가지 전략으로 경제적 신뢰성, 환경적 건전성, 사회적 책임성이 제시된다. 경제적 신뢰성은 가치창출 및 수익의

  • 기업의 친환경경영의 사례와 바람직한 역할과 방향00
  • 기업의 친환경경영의 사례와 바람직한 역할과 방향00Ⅰ. 서 론 우리나라는 짧은 시간에 선진국 진열에 도달하여 외국에서는 한강의 기적을 이루었다고 평가하고 있다. 그런 이면에는 성공적인 산업화 과정을 거치면서 이룬 경제성장의 핵심에는 기업의 역할이 있었음을 부인할 수 없다. 기업은 국내외의 많은 경쟁 속에서도 존립을 위해 활동하는 생명체로서, 최근 지속가능한 사회라는 이슈 속에서도 적응을 계속해 나가고 있다. 산업화와 근대화 초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