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폐] 자폐(자폐증, 자폐장애)의 개념, 증상과 자폐아(자폐성아동, 자폐증아동)의 행동수정과 치료교육 심층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6.17 / 2019.12.24
  • 1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6,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자폐증이란
1. 의사소통
2. 사회성(대인관계)
3. 주변활동

Ⅲ. 자페증의 세 가지 핵심 증상
1. 사회적 상호작용의 장애
1) 무관심한 집단
2) 수동적인 집단
3) 능동적이지만 괴이한 집단
4) 지나치게 형식적이고 거드름 피우는 집단
2. 의사소통의 장애
1) 말하기
2) 남의 말을 이해하기
3) 억양과 음성의 조절
3. 상상력의 장애
1) 반복적인 상동증적 행동
2) 감각 자극에 대한 반응
3) 부적절한 행동

Ⅳ. 자폐아의 사회적응행동 특징

Ⅴ. 자폐아의 사회적응능력

Ⅵ. 자폐증과 애착행동의 관계성
1. 안정 애착(secure attachment)
2. 불안정 저항 애착(insecure-resistant attachment)
3. 불안정 회피 애착(insecure-avoidant attachment)

Ⅶ. 자폐아의 행동수정

Ⅷ. 자폐아의 치료교육
1. 치료 교육 목표
1) 사회성 증진과 언어기술
2) 학습지도
3) 상동행동
4) 이상행동
5) 가족문제
2. 자폐증의 치료 상담
1) 정신분석적 상담
2) 행동주의적 상담
3) 인지행동적 상담
4) 생태학적 상담

Ⅸ.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자폐아동의 기억 장애와 관련이 있는 인지적 측면들을 주의집중, 수행 능력, 언어로 나누어 살펴보면 첫째, 자폐아동은 주의집중 면에서 건망증, 과잉주의집중, 과잉선택, 비정상적인 감각에 대한 반응, 다른 자극 특성에 대한 주의집중과 자극 회피 등의 특성을 나타낸다. 일반적으로 자폐아동은 그들 자신의 환경에 대해서는 잘 잊어버리지 않고 과제를 성공적으로 수행하기 위해 충분히 자극에 집중할 수 있지만 중요한 주의집중 대상자를 선택하고 이동하는데 있어서는 비정상적인 심리 기제를 나타낸다(Green et al., 1995).
둘째, 수행 능력 면에서 살펴보면, 자폐아동은 추상적인 개념과 문제해결 전략, 목표에 대한 개별적인 인지 과정 수용, 자기 감독, 자기 교정, 강화된 반응전략의 유지, 강화 받지 않은 전략 사용하기, 충동적인 행동 억제하기 등에 결함을 나타낸다(Green et al., 1995). Ozonoff와 그의 동료들(1991)은 자폐인들은 수행 능력이 선택적으로 손상되었다고 보고하였는데 반응 보존, 동일성 고집, 전형성, 위축된 흥미 범위와 계획에 대한 실패, 자기 감독 부족과 같은 자폐아동이 보이는 몇 가지 특성들은 전두엽 손상 환자에게서 발견되는 증후와 유사하다고 하였으며, 기억 장애가 자폐아동의 수행 능력에 영향을 미치고 있는 것으로 보고하였다.
셋째, 자폐아동의 가장 특징적인 인지 특성은 언어의 결함이라고 할 수 있다. 이것은 사회적․인지적 발달 사이에서 역동적인 상호독립성을 최대한 설명할 수 있는 인지 장애의 한 영역이다. 자폐아동의 언어 이해는 언어 표현에 비해 크게 손상되어 있다(Waterhouse & Fein, 1982). 자폐아동은 어느 정도의 기능적인 언어를 사용할 수 있지만, 정보를 구하거나 나누는데 적절하게 언어를 사용하지 못한다(Paul, 1987). 따라서 구어적 이해력에 결함이 있는 자폐아동에게 복잡한 기술을 가르칠 때에는 자폐아동의 인지적 특성을 고려하여 구어적
참고문헌
김영태(1994) / 언어발달 특성 및 지도법 / 제9회 정서장애아 및 학습장애아 교육연수회 교재 / 한국정서․학습장애아 연구회
김옥연 외 5인(1988) / 유아 언어 활동의 이론과 실제 / 서울 : 창지사
김혜리, 박선미, 황순택, 이현진, 박영신, 이수경, 신철진, 이문숙(2001) / 자폐아동의 마음에 대한 이해 / 한국심리학회: 발달, 제 14권 제 1호
김경중, 최인숙(1990) / 유아 발달심리 / 서울 : 형설출판사
김동연, 이근매(1995) / 말더듬학생의 언어행동에 미치는 미술치료 프로그램의 효과 / 미술치료연구 / 한국미술치료학회
강위영(1993) / 자폐증 아동을 위한 행동 치료 / 서울 : 도서출판 특수교육
김황용(1999) / 문제행동의 기능 분석 / 아동의 언어 및 문제행동 기능분석과 지도 / 제 16회 정서장애아 및 학습장애아 교육연수집
김미경(1997) / 자폐아동을 위한 음악료법의 연구 / 석사학위 논문 / 전남대학교 대학원
보건복지부 보건복지부(1999) / 자폐아동의 조기발견 및 치료적 개입 : 부모용 컴퓨터 학습교재 개발과 실용화
박계신․이상복(2000) / 사회 이야기를 통한 자폐아동의 사회적 행동중재에 관한 연구 / 특수교육연구
박은혜(1997) / 중도장애아를 위한 지역사회중심의 교수전략 / 특수교육학 과편 / 제4회 이화특수교육 학술대회: 중도장애아 교육의 기초와 방법론 / 서울: 이화여자대학교.
이상복. 이효신. 김정일 공저 / 유.아동기 행동관리
한순옥(1998) / 아동의 성장과 발달 / 서울 : 백구출판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특수아동의 진단과 평가
  • 교육 프로그램을 실시한 후 학습과제의 성취 정도를 결정하거나 학업달성 정도를 총평하기 위한 과정을 포함한다. 그러나 전문인들 중에는 진단과 평가라는 두 용어를 혼용하여 사용하기도 하는데, 이와 같은 개념을 포괄하여 개인에 관한 결정을 내리기 위하여 객관적으로 정보를 수집하여 종합․분석․해석하는 일련의 과정을 사정이라 한다. 장애아동의 진단․평가 목적과 관련하여 중요한 것은, 장애 학생의 학습 혹은 행동문제가 타 아동으로부

  • [특수아교육] 행동장애아동의 교육과 지도방법
  • 행동장애의 정의, 분류, 원인, 치료, 그리고 문제의 범위 등에 대하여 서로 의견을 달리한다. 뿐만 아니라 이들을 어떻게 불러야 하는가에 대하여도 이견이 많다. 그러나 정신지체와 학습장애아동의 경우처럼 정서 및 행동장애영역의 교육자들은 정의에서 합일점을 찾고자 노력을 한다. 왜냐하면 정의가 모호한 경우 특수교육이 필요한 아동을 신뢰성 있게 판별하는 데 명확한 지침이 제공되지 못하기 때문이다.카푸만(Kauffman)은 행동수정이론에 입각하

  • [특수아동] 사회적 능력의 발달과 지도 방법
  • 목 차 사회적 능력의 발달과 지도 방법1. 사회적 기술1)사회적 기술의 정의 및 구성 요소 2)발달지체유아의 사회적 기술결함3)발달지체유아의 사회적 기술 습득2. 사회적 상호작용1)사회적 상호작용 발달2)사회적 상호작용 방법3)발달지체유아의 사회적 상호작용 촉진3. 자폐스펙트럼1)정의 및 발병률 2)유형 및 원인3)진단4)지도 및 치료1. 사회적 기술1)사회적 기술의 정의 및 구성 요소유아가 자신이 속한 사회의 환경과 구성원들에 잘 적응하

  • 4-2영유아발달정리
  • 교육과사회, 문화의중요성을 무시2.게젤의성숙이론: 아놀드게젤의생애(1880-1961): 목가적인아동기/홀의제자:심리학&생리학박사학위/ 예일대학교‘아동발달연구소’설립/운동신경발달에관한 실증적연구행동규준 개발✜주요개념: 성숙성장모형: 성장은 사전에결정된 유전적요인에의해 기본방향이결정성숙-유전인자에의해 환경차이에도 동종간 발달패턴유사환경요인은 단지발달을지지해주거나수정-학습이성숙시간표에맞춰 이루어질

  • [자폐성 장애(자폐증)]자폐성 장애(자폐증, 전반적 발달장애)의 성격, 언어발달, 자폐성 장애(자폐증, 전반적 발달장애)의 모방기능과 언어력, 반향어, 자폐성 장애(자폐증, 전반적 발달장애)의 교육영역, 치료 분석
  • 자폐성 장애(자폐증, 전반적 발달장애)의 성격, 언어발달, 자폐성 장애(자폐증, 전반적 발달장애)의 모방기능과 언어력, 반향어, 자폐성 장애(자폐증, 전반적 발달장애)의 교육영역, 치료 분석Ⅰ. 서론Ⅱ. 자폐성 장애(자폐증, 전반적 발달장애)의 성격1. 자폐증의 원인1) 베틀하임의 환경적 학설2) 윙과 림랜드의 생물학적 원인설2. 자폐아의 출현율3. 자폐아의 일상 생활의 특징1) 대인 관계2) 언어4. 동일성에 대한 고집Ⅲ. 자폐성 장애(자폐증, 전반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