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애인상담과교육2공통) 장애 유형 중 한 가지를 선택-발달장애-하여 관련 자료를 정리한 후 해당 장애유형에 대한 지원 프로그램을 조사하여 소개하시오0K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1.10.29 / 2021.10.29
  • 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교육학과 개설학년 2학년 교과목명 장애인상담과교육
공통 - 장애 유형 중 한 가지를 선택하여 관련 자료를 정리한 후, 해당 장애유형에 대한 지원 프로그램을 조사하여 소개하시오. 지원프로그램은 다양한 교육프로그램, 지원 정책, 심리지원 프로그램 등을 모두 포함하며, 이 중 본인이 조사한 한 가지를 소개합니다.
- 프로그램 소개 시, 프로그램의 주요 대상, 기간, 주관 기관, 프로그램 내용, 특성, 장단점, 이 프로그램을 선정한 이유 등을 자신의 언어로 직접 정리하세요.
- 소개한 프로그램의 대상이 갖는 특성, 고려해야 할 사항들을 수업에서 다룬 내용을 바탕으로 정리하시오.
- 이상의 작업에 대한 나의 소감, 장애인 평생교육 측면에서 고려할 측면과 향후 나아갈 방향에 대해 논하시오.
하고 싶은 말
장애인상담과교육2공통) 장애 유형 중 한 가지를 선택-발달장애-하여 관련 자료를 정리한 후 해당 장애유형에 대한 지원 프로그램을 조사하여 소개하시오0K

교육학과 장애인상담과교육2공통

- 장애 유형 중 한 가지를 선택하여 관련 자료를 정리한 후, 해당 장애유형에 대한 지원 프로그램을 조사하여 소개하시오. 지원프로그램은 다양한 교육프로그램, 지원 정책, 심리지원 프로그램 등을 모두 포함하며, 이 중 본인이 조사한 한 가지를 소개합니다.
- 프로그램 소개 시, 프로그램의 주요 대상, 기간, 주관 기관, 프로그램 내용, 특성, 장단점, 이 프로그램을 선정한 이유 등을 자신의 언어로 직접 정리하세요.
- 소개한 프로그램의 대상이 갖는 특성, 고려해야 할 사항들을 수업에서 다룬 내용을 바탕으로 정리하시오.
- 이상의 작업에 대한 나의 소감, 장애인 평생교육 측면에서 고려할 측면과 향후 나아갈 방향에 대해 논하시오.

제 논문과 레포트 자료 제출시
참고용으로 활용 잘 하십시요.

항상 생각하고 연구하는 자세로
학문에 몰입하면서,
자신만의 소신을 가지고,
창의적이고 독창적인 글을 적으려고
노력 하시면, 좋은글이 나올 것으로
생각합니다.

열심히 자료를 수집하고 글을 작성하다 보면
뛰어난 논문과 레포트가 나옵니다.

코로나시대 학문의 비약적인 발전과
앞날에 행복한 일이 가득하길 바랍니다.
감사 합니다. ^^
목차
Ⅰ. 서 론

Ⅱ. 본 론

1. 장애 유형 중 한 가지를 선택하여 관련 자료를 정리한 후, 해당 장애유형에 대한 지원 프로그램을 조사하여 소개하시오. 지원프로그램은 다양한 교육프로그램, 지원 정책, 심리지원 프로그램 등을 모두 포함하며, 이 중 본인이 조사한 한 가지를 소개합니다.
2. 프로그램 소개 시, 프로그램의 주요 대상, 기간, 주관 기관, 프로그램 내용, 특성, 장단점, 이 프로그램을 선정한 이유 등을 자신의 언어로 직접 정리하세요.
3. 소개한 프로그램의 대상이 갖는 특성, 고려해야 할 사항들을 수업에서 다룬 내용을 바탕으로 정리하시오.
4. 이상의 작업에 대한 나의 소감, 장애인 평생교육 측면에서 고려할 측면과 향후 나아갈 방향에 대해 논하시오.

Ⅲ. 결 론-나의 제언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 론

발달이란 수정에서 사망할 때까지 개인에게서 일어나는 체계적인 연속성과 변화를 의미한다. 정해진 순서가 있고 특정 양상이 있으며, 비교적 지속적인 것을 의미한다. 유아의 발달은 항상 진행되고 있으며 발달을 통한 그들은 성장하고 미래지향적으로 나가는 것이다.
전형적인 발달은 정상적인 발달, 비교적 전형적인 발달이란 성장하고 변화하며 복잡한 기술을 습득해 가는 진행적인 과정을 의미한다. 전형적인 발달이란 성장하고 변화하며 습득해 가는 과정을 의미함과 동시에 그러한 과정에 있어서의 개인 외적인 변인(문화, 가정 환경)이나 개인 내적인 변인(발달 속도)에 의한 어느 정도의 차이와 다양성을 정상성의 범위 내에서 인정해 주는 개념이다. 장애는 성장과 발달의 측면에서 발달의 순서를 방해하거나 변화시키는 것을 의미하는 용어이다. 장애를 지닌 유아는 하나 이상의 영역에서 발달의 동일한 순서를 경험하지 못하게 된다. 발달장애라는 용어는 미국의 ‘발달장애인원조 및 권리장전법’(Developmental Disabilities Assistance and Bill of Rights Act)에서 (a)정신적이거나 신체적 손상 또는 정신적 신체적 손상의 중복에 기인하고 (b)22세에 이르기 전에 나타나며 (c)무기한 지속될 것 같고 (d)자기관리(self-care), 언어의 수용 및 표현, 학습, 이동, 자기지향(self-direction), 자립생활 능력, 경제적 자족 등 주요 생활 활동 영역 중 셋 이상에서 상당한 기능상 제한을 가져오며 (e)평생 동안이나 장기간에 걸쳐서, 개별적으로 계획되고 조정된, 특수한, 학제적인, 총체적인 서비스, 개별화된 지원, 또는 기타 형태의 원조를 결합하여 제공받거나 차례로 제공받을 필요성을 초래하는, 개인의 중증 만성 장애를 의미한다(Developmental Disabilities Assistance and Bill of Rights Act of 2000, § 102). 이러한 발달장애의 주요 종류에는 정신지체 뿐 아니라 뇌성마비, 간질, 자폐증도 포함되므로, 정신지체를 대신하여 발달장애라는 용어를 사용하는 것은 적절하지 않다.
이 장에서는 장애 유형 중 한 가지를 선택-발달장애-하여 관련 자료를 정리한 후, 해당 장애유형에 대한 지원 프로그램을 조사하여 소개하시오. 지원프로그램은 다양한 교육프로그램, 지원 정책, 심리지원 프로그램 등을 모두 포함하며, 이 중 본인이 조사한 한 가지를 소개합니다. 프로그램 소개 시, 프로그램의 주요 대상, 기간, 주관 기관, 프로그램 내용, 특성, 장단점, 이 프로그램을 선정한 이유 등을 자신의 언어로 직접 정리하세요. 소개한 프로그램의 대상이 갖는 특성, 고려해야 할 사항들을 수업에서 다룬 내용을 바탕으로 정리하시오. 이상의 작업에 대한 나의 소감, 장애인 평생교육 측면에서 고려할 측면과 향후 나아갈 방향에 대해 논하기로 하자.
참고문헌

-공용(2009), 유아기에 나타나는 발달장애의 종류 증상 특성정리
-김종현외3인(2003), 특수유아교육, 서울: 창지사
-김영희·고태순 공저(2006), 아동발달과 육아, 서울: 양서원
-이소현 유아특수교육 학지사 2003
-한현민(2003), 특수아동과 특수교육, 서울: 도서출판 특수교육
-관악구발달장애인평생교육센타-http://gwanakedu.or.kr/main/main.php?categoryid=02&menuid=01&groupid=00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